영천시립도서관 동화동무씨동무 - 책전시와 북토크 그리고 책선정
언제 : 2019년 4월 11일 4시 00분 ~5시 00분
장소 : 영천시립도서관 문화강의실 1
참석 : 3학년 여 5명 ( + 2학년 여 1명)
(3학년 남자 아이는 참석하지 않겠답니다. 참여한 아이들 6명은 서로 친하고 분위기가 좋아서 진행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1. 책전시
어려운 5권은 눕혀서 전시하고, 7권은 세워서 돋보이게 전시했습니다. 지난 시간에 양해를 구하고 중학년까지 책으로 선택하자고 했었습니다.
지난 시간에 진행한 OT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지난 시간에 보여준 <고양이 가장의 기묘한 돈벌이>책을 도서관에서 못찾겠다고 왜 없는지 질문 → 마치고 찾아보기로 함.
<분홍문의 기적>이 왜 칠판에 적어 놓은 책제목에 없냐고 질문 → 어렵고 내용이 많은 책은 지난 시간에 빼고 선택하자고 한 이야기 다시 나눔.
2. 두루 살펴보기


책을 고를 때 뭐를 보고 골라?
표지보고.
제목보고.
대충 감을 잡아서.
인물 그림보고.
대충 넘겨가면서 느낌을 파악하고.
책을 꼼꼼히 보고, 작가의 소개말도 찬찬히 읽는다.
읽어보고 싶어요.
왜 읽어보고 싶어?
재미있을 것 같아요
어떤 걸 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
여기(파리 신부의 인물 소개 장면) 애들이 다 재미있게 생겨서요. 다 눈이 커다래요. 콧구멍도요.
여기 이거(작가 이야기) 읽으니까요. 궁금해져요.
3. 사전 투표
<7권 중 4권 고르기-투표용지를 수정해서 5권은 뒤로 보내고 흐리게 함>
파리 신부가 적게 나올까봐 걱정 걱정. 안타까운 탄식.
* 「마법의 빨간부적」은 6표 받은 이유: 파리신부 하고 그냥 뽑은 것. 사라지면 좋을 것 같아서. 제발 형이 사라지게 해주세요. 제발 동생이 사라지게 해주세요. 서로서로 사라지게 해줘서.
* 「파리신부」 5표 (1표가 덜 나와서 모두가 너무나 안타까워 함).
「파리신부」 왜 그렇게 재미있을 것 같아? : 파리와 모기가 친구가 될 것 같아서. 파리와 인간이 대결 할 것 같아서. 등장인물이 웃기게 생겨서. 곤충이 들어가 있는 책을 좋아해서. 거미가 나와서. 거미 징그러워~~.
* 「앵그리병두의 기똥찬 크리스마스」 : 할 거 없어서요. 앵그리가 병뚜껑으로 크리스마스를 만들 것 같아서요. 저는 사계절 웃는 코끼리 책에 들어있는 종목이 재미있어서요.
* 「조막만한 조막이」 : 조막이가 다른 아이와 다르게 태어나서요. 사람들이 다 다르잖아요. 그거랑 비슷한거 같아서요.
* 「수일이와 수일이」 : 수일이가 두명이라서요. 또 똑같아 보여요.
* 「도깨비느티의 서울 입성기」는 왜 안 골랐어? : 재미있을 것 같은데 다음에 읽어보고 싶어서.
4. 7권 북토크. (3학년 아이들은 7권이 북토크 하기에 적절하다. 작년에 12권은 너무 많은 듯 힘들어 했다.)
5. 읽고 싶은 책 4권 다시 고르기 (최종 선택)

아이들이 책을 충분히 살펴보고 작가 이야기들을 다 읽어보고 사전투표를 해서 북토크 후 투표결과가 크게 바뀌지 않았다.
6. 읽는 순서 정하기
: 파리 신부 - 마법의 빨간부적 - 앵그리병두의 기똥찬 크리스마스 - 조막만한 조막이 - 수일이와 수일이
7. 다음시간 공지
<준비물>
* 동화동무씨동무 선정도서 12권
* 책 소개글 프린트물
* 별점카드 = 아이들 수 * 투표용지 = 아이들 수 * 2 * 이름표 * 출석부
* 아이들 필기도구
영천시립도서관 동화동무씨동무 2차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