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김차웅 실전모의고사 5회】
교 육 학
수험번호 : ( ) 성 명 : ( )
∘ 이 예상문제는 기출문제를 정밀 분석하여 새롭게 저작되었으며,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 복제, 배포, 출판 및 전자출판 등 저작권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지합니다. |
다음은 B 중학교에 재직 중인 김교사가 작성한 학습지도계획서의 일부이다. 김교사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읽고 예비교사 입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및 평가 유형, 학생의 정체성발달, 관리활동에 대한 내용을 구성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논하시오.[20점]
<학습지도계획서>
지도영역 | 지도사항 |
수업구성 | 탐구과정과 발견의 기쁨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실행할 것 교과활동과 3R's 등 기초학습을 토대로 한 활동을 증진할 것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수업내용을 선정하고, 그것을 조직하여 폭과 깊이를 심화·확대할 것 구조화되고 안내된 발견을 지향할 것 |
평가계획 | 평가시점에 따라 적절한 평가방법을 마련할 것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도중에 학습결함이나 오류의 수업외적 원인을 확인할 것 교수·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선수학습여부 기타 행동특성을 파악할 것 |
진로지도 | 어떤 학생의 경우 특정한 과업이나 역할에 몰입하지 못하고 선택을 유보한 상태란 점을 유의할 것 어떤 학생의 경우 타인의 목표와 가치에 몰입하고 정체성이 확립된 것처럼 행동하는 상태란 점을 유의할 것 학생 자신이 성공했던 과거의 경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성공한 사례를 관찰할 기회를 제공할 것 학생의 능력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제공할 것 |
학급내 관리활동 | 직무불만을 예방하는 작업환경에 대한 것과 직무만족을 유도하고 직무수행의 동기를 부여하는 일 그 자체에 대한 것을 구별할 것 직무불만요인과 직무만족요인은 단일차원의 반대개념이 아니라 별개의 차원임을 이해할 것 직무풍요화(job enrichment)는 개인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무재설계의 방법임을 이해할 것 (※ 직무나 과업은 학습 또는 과제로 간주함) |
<배 점> ∘ 논술의 구성요소[총16점] - ‘수업구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유형의 장점 및 문제점 각각 2가지[4점] - 김교사가 실시하려는 평가 유형의 기능과 효과적인 시행전략 각각 2가지[4점] - 마르시아(J. Marcia)의 정체성지위이론에 제시된 정체성지위의 유형과 반두라(A. Bandura)의 효능성이론에 제시된 효능성의 결정요인 각각 2가지[4점] - ‘학급내 관리활동’에 나타난 동기이론에서 허즈버그(F. Herzberg)의 직무불만요인과 직무만족요인 각각 2가지(2점) 및 직무풍요화의 방법 2가지(2점)[4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총4점] - 논술의 구성요소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3점] - 표현의 적절성[1점] |
첫댓글
===========> 아래 교육학논술 답안&첨삭 섹터로 이동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