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 리 말 ]
Ⅰ본서의 제작경위
변호사시험 수험생 여러분, 그동안 ‘헌법집중 핵심암기장’을 아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서는 2014년도에 ‘헌법정리 핵심암기장’이라는 제명으로 처음 출간된 이후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속에서 ‘헌법집중 핵심암기장’으로 개칭되었고, 해마다 실용적 기능성이 증강된 개정판으로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형식은 간결하게! 실질은 풍부하게!’라는 필자의 수험서 제작 이념은 제10판에서도 그대로 유지하였고, 제9판과 비교할 때 쟁점의 편성과 내용의 구성에 있어 근본적인 변경은 없었음을 밝힙니다.
제10판에서는 제9판에서 미흡했던 부분을 다듬어 완성도를 높이고, 개정된 헌법부속법률과 최신 헌법판례, 제13회 변호사시험의 기출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쟁점내용’과 관련하여, 제9판 출간일 이후에 발견된 결함을 보정하고 제10판 출간일을 기준으로 선고된 최신 헌법판례와 변경된 헌법부속법률을 반영하였으며, ‘사례형 TOPIC’, ‘선택형 기출지문’과 관련하여, 2024년도에 시행된 제13회 변호사시험의 선택형⋅사례형 기출문제를 추가하였습니다.
Ⅱ본서의 구성체계
첫째,단기간에 최소분량으로 논술형시험(변호사시험 사례형⋅기록형시험)의 핵심을 정리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본서는 필자의 헌법기본서인 ‘헌법집중’에 수록된 논술쟁점 사항들을 재구성한 논술형시험의 핵심정리서입니다. 방대한 학습분량을 소화해야 하는 변호사시험 수험생들이 단기간에 논술형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최소분량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본서는 논술형시험 대비에 초점을 둔 교재이므로 선택형시험 대비 등 보다 확장적인 학습을 원하실 경우 필자의 ‘헌법집중’ 또는 ‘헌법집중 Keynote’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논술형시험의 핵심 쟁점사항들을 취합하여 답안작성에 적합한 분량으로 압축서술 하였습니다.
‘헌법집중’에 소개된 논술쟁점 사항들을 취합하여 개별 쟁점항목으로 일목요연하게 배치함으로써 논술쟁점의 구성 체계를 직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논술형시험의 문제해결도구인 핵심 쟁점들을 최대한 간결하고 명쾌한 문장 스타일로 서술하고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부여함으로써 실용성을 더했습니다.
셋째,중요 쟁점에 사례형 TOPIC을 제시하고 쟁점마다 관련된 선택형 기출지문을 수록하였습니다.
해당 쟁점에 연관되는 논술형 문제, 선택형 기출지문을 대조하여 보다 입체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중요 쟁점항목에 변호사시험 및 사법시험의 기출문제, 리딩판례의 사실관계 등을 반영한 사례형 TOPIC(화제, 논제)을 제시하고, 쟁점항목마다 13년간의 변호사시험(2012년~2024년) 및 17년간의 사법시험(2000년~2016년)에서 출제된 선택형 기출지문을 수록하였습니다(辯24司16). 본서에는 쟁점 학습에 도움이 되는 선택형 기출지문들만 수록되어 있으므로, 보다 풍부한 기출문제의 학습을 원하실 경우 필자의 ‘헌법집중 선택형 핵심지문총정리’ 또는 ‘헌법집중 선택형 정지문 핸드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넷째,본문 내용 중 중요한 내용에 밑줄, 키워드, 두문자를 표시하였습니다.
본문을 구성하는 문장들 중 특히 중요한 문장과 부수적인 문장을 구별하기 쉽게 밑줄을 부여하였고, 문장 내용 중 키워드(핵심적인 단어나 문구)는 굵은 색 글자체로 표시하였으며, 완벽한 암기가 필요한 내용은 두문자(첫머리 글자)를 모아 의미를 갖춘 문구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장치들은 각인된 정리 효과를 거두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합니다. 암기되지 않은 지식은 실제로 적용할 수 없습니다. 이해와 정리는 병행되어야 할 학습전략이지만,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정리이고, 이해는 암기부담을 최대한 줄여 정리를 돕는 방법론입니다.
Ⅲ본서의 활용방법
본서는 논술형문제의 해결을 위한 극강의 도구들을 통합하여 구성한 교재입니다. 헌법적 지식들을 알맞게 조합하여 합리적인 결론을 제시하려면 문제해결에 사용되는 도구들의 쓰임새를 구별하고 각각의 특성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틀을 잡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즉 헌법재판의 적법요건, 비례심사의 기준, 평등권침해의 판단도식 등 적법판단과 본안판단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도구들에 대해서는 흔들림 없이 탄탄한 활용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개별 기본권, 기본원리, 기본제도의 보호내용 등 구체적인 사안마다 개별적으로 활용되는 도구들에 대해서는 실제 사용가능한 정도로 활용범위를 특정해야 합니다. 또한 300개 쟁점항목들을 편, 장, 주제별로 분류하고 있는 본서의 목차를 활용하여 카테고리별 쟁점 리스트를 숙지하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실제 사례풀이 과정에서는 논점을 확정하고 초안을 작성함에 있어 소거법(消去法) 즉 사례와 관련해 떠오르는 다양한 쟁점들 중에서 해당 문제와 무관한 쟁점을 하나씩 제거하면서 적용가능한 쟁점을 확정하는 방법을 동원해야 할 경우들이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논점의 일탈이나 탈루를 방지하기 위한 최선의 대책으로 카테고리별 쟁점 목록의 적극적인 숙지가 요청됩니다.
한편 본서는 선택형⋅논술형시험의 연계학습을 목표로 삼아 두 시험유형에 공통되는 핵심 쟁점항목들을 통합한 교재입니다. 본서의 학습과정에서는 논술형시험뿐만 아니라 선택형시험 출제 대상들의 중요도까지 함께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되므로, 본서의 학습과 기본교재의 학습을 연동시키면 무절제하고 불필요한 학습을 방지하는 탁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변호사시험 헌법과목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선택형시험과 논술형시험을 아우르는 방대한 학습분량을 소화해 내야 하지만, 본서의 의미를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학습한다면 변호사시험을 대비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