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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우크라이나 장난감시장, 한국 기업이 진출해야 될 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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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9 | 국가 | 우크라이나 | 작성자 | 강승주(키예프무역관) | |||||||||||||||||||||||||||||||||||||||||||||||||||||||||||||||||||||||||||||||||||||||||||||||||||||||||||||||||||||||||||||||||||||||||||||||||||||||||||||||||||||||||||||||||||||||||||||||||||||||
품목 | 승용완구 | 품목코드 | 5620 그 외 2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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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장난감시장, 한국 기업이 진출해야 될 때 -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접근 필요 -
□ 우크라이나 장난감 시장 현황
○ 장난감 시장은 성장세이나 현지화 가치 절하로 전체 시장 규모 감소 - 우크라이나 장난감 시장규모는 해마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3년 301만9000달러를 달성했으나 경제악화로 인한 현지화의 200% 가치하락은 2014년 시장규모 33% 감소 야기
우크라이나 장난감 시장규모 (단위: 만 달러, 만 흐리브냐, %)
자료원: 우크라이나 비즈니스 웹 포털(Ukraine Business Resource)
○ 출생인구 연 평균 2.2% 증가는 장난감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 - 잠정적 장난감 소비자인 14세 이하의 아동 인구는 670만 명(2014년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15% 수준임. - 2013년 기준 출산인구는 50만3000명으로 10년간 연 평균 2.2%씩 증가 추세
우크라이나 연도별 출생 인구 변화 (단위: 만 명, %)
자료원: 우크라이나 통계청(Ukrstat)
○ 장난감의 대다수는 중국산 제품이나, 미국·EU제품도 인기 높아 - 시장 내 5% 내외를 점유한 우크라이나산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는 수입제품이며, 수입제품의 80% 이상은 중국산 제품 - 한편, 이탈리아, 미국, 폴란드 제품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제품 선호도는 압도적임.
우크라이나 내 상위 10개 장난감 회사 브랜드 (단위: %)
자료원: 우크라이나 비즈니스 웹 포털(Ukraine Business Resource)
□ 우크라이나 장난감시장 소비 특징
○ 교육용 장난감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 - 품목별 구매 선호도는 교육용 장난감, 인형, 퍼즐 순이며, 우크라이나 내 교육용 장난감 수요는 높으나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 - 특히 교육용 장난감 중 유아 창의성 개발 장난감은 부모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
장난감 소비자 선호도 (단위: %) 자료원: 우크라이나 비즈니스 웹 포털(Ukraine Business Resource)
○ 온라인 쇼핑 시장을 통한 구매량도 증가되고 있어 - 인터넷 보급 확대에 따른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성장 추세이며, 온라인 장난감 쇼핑몰 또한 증가 추세 - 장난감은 유아용품 쇼핑몰과 함께 판매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2014년 장난감 및 유아용품 온라인 시장 규모는 약 700만 달러로 집계
인기 장난감․유아용품 인터넷 쇼핑몰 TOP 5
자료원: 우크라이나 비즈니스 웹 포털(Vcene.ua)
□ 장난감시장 유통구조 및 수입 환경
○ 장난감 유통형태는 대형 도매상과 중소 판매망으로 구성돼 있어 - 주요 도매 수입상에 의해 대부분 수입되며, 일부 수입상은 직접 생산 공장 가동 - 판매 매장은 중소형 규모로 운영되고 있으며, 인지도가 높은 상위 5개 매장은 넓은 네트워크를 배경으로 키예프뿐만 아니라 지방 거점도시에도 활발하게 진출
상위 5개 장난감 수입상
자료원: 우크라이나 비즈니스 웹 포털(Favor Online)
상위 5개 장난감 매장
주: 매장인지도 5점 만점 자료원: 우크라이나 비즈니스 웹 포털(Favor Online)
○ 제품 통관 절차는 까다롭지 않으나 지난해부터 관세 인상 실시 - 장난감 제품의 경우 자국 기술표준 인증인 ‘UKRSEPRO’를 획득해야 하며, 우크라이나 관세청에서 실시하는 위생안전 테스트를 거쳐야 함. (우크라이나 내무부 결의안, No.1031, 2010.10.5.) - 기존의 대우크라이나 장난감 품목 수출관세는 0%였으나, 2014년 12월에 발의된 법안에 따르면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관세 10% 인상 실시(우크라이나 의회 결의안, No.73-Ⅷ, 2014.12.28.)
○ 대우크라이나 한국 장난감 수출 실적은 저조 - 대우크라이나 한국 장난감 수출액은 2012년 18만 달러로 가장 높았으며, 시장 내 점유율은 5% 내외로 파악 됨. - 한국산 장난감 제품은 중국산 제품에 비해 제품 인지도는 높지만, 가격경쟁력이 낮아 시장 내 점유율이 저조한 것으로 분석
대우크라이나 장난감 품목 수출액 (단위: 만 달러, %)
자료원: WTA
□ 시사점
○ 소비자 선호도를 고려한 수출 전략 실시해야 해 - 교육용 장난감, 인형, 퍼즐 등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품목 위주의 진출 전략 필요 - 현재는 정치적 불안에 따라 내수시장이 침체됐지만, 우크라이나 사태 이전까지는 교육열이 높은 중산층 위주로 구매량이 많았기 때문에 경기 회복 시 선호도가 높은 품목 위주로 시장 회복 전망
○ 특정 고객층을 겨냥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해야 - 일본의 기저귀 회사 ‘GOO.N'은 공격적인 마케팅과 고급화 전략을 통해 우크라이나 내 인지도 상승과 매출 상승을 동시에 이룬 사례임. 현재는 미국산 Huggies, Pampers 제품과 동등한 브랜드 입지 구축 - 한국산 제품도 중국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낮기 때문에 특정 고객층을 겨냥한 고급화 전략이 필요한 실정
○ 우크라이나 내 제조업 투자 진출도 매력 있을 것 - 우크라이나는 지리적으로 EU와 CIS시장을 잇는 교통의 요충지이며 주변국에 비해 값싼 공장 부지와 낮은 인건비 등이 장점 - 현지 공장 설립을 통해 대EU·CIS 제품수출의 물류비 절감과 2014년 12월에 발의된 대우크라이나 수출 추가 관세를 면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 예상
자료원: 우크라이나 비즈니스 웹 포털(Ukraine Business Resource, Favor Online, Vcene.ua), 우크라이나 통계청(Ukrstat), WTA, KOTRA 무역관 현지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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