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본 법회 - 1
그 때 세존께서
실라벌국(室羅筏國) 서다림(逝多林) 급고독원(給孤獨園) 크게 장엄한 누각에서
보살마하살 오백 사람과 함께 계시는데
보현보살과 문수사리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다.
그 이름은 광염당(光焰幢)보살·수미당(須彌幢)보살·보당(寶幢)보살·무애당(無礙幢)보살·
화당(華幢)보살·이구당(離垢幢)보살·일당(日幢)보살·묘당(妙幢)보살·이진당(離塵幢)보살·
보광당(普光幢)보살·지위력(地威力)보살·보위력(寶威力)보살·대위력(大威力)보살·
금강지위력(金剛智威力)보살·이진구위력(離塵垢威力)보살·정법일위력(正法日威力)보살·
공덕산위력(功德山威力)보살·지광영위력(智光影威力)보살·보길상위력(普吉祥威力)보살·
지장(地藏)보살·허공장(虛空藏)보살·연화장(蓮華藏)보살·보장(寶藏)보살·일장(日藏)보살·
정덕장(淨德藏)보살·법인장(法印藏)보살·광명장(光明藏)보살·제장(臍藏)보살·
연화덕장(蓮華德藏)보살·선안(善眼)보살·정안(淨眼)보살·이구안(離垢眼)보살·
무애안(無礙眼)보살·보견안(普見眼)보살·선관안(善觀眼)보살·청련화안(靑蓮華眼)보살·
금강안(金剛眼)보살·보안(寶眼)보살·허공안(虛空眼)보살·희안(喜眼)보살·보안(普眼)보살과
천관(天冠)보살·보조법계지혜관(普照法界智慧冠)보살·도량관(道場冠)보살·
보조시방관(普照十方冠)보살·일체불장관(一切佛藏冠)보살·
초출일체세간관(超出一切世間冠)보살·보조관(普照冠)보살·불가괴관(不可壞冠)보살·
지일체여래사자좌관(持一切如來師子座冠)보살·보조법계허공관(普照法界虛空冠)보살·
범왕계(梵王髻)보살·용왕계(龍王髻)보살·일체화불광명계(一切化佛光明髻)보살·
도량계(道場髻)보살·일체원해음보왕계(一切願海音寶王髻)보살·
일체불광명마니계(一切佛光明摩尼髻)보살·
시현일체허공평등상마니왕장엄계(示現一切虛空平等相摩尼王莊嚴髻)보살·
시현일체여래신변마니왕당망수부계(示現一切如來神變摩尼王幢網垂覆髻)보살·
출일체불전법륜음계(出一切佛轉法輪音髻)보살·
설삼세일체명자음계(說三世一切名字音覆髻)보살·대광(大光)보살·이구광(離垢光)보살·
보광(寶光)보살·이진광(離塵光)보살·염광(焰光)보살·법광(法光)보살·적정광(寂靜光)보살·
일광(日光)보살·자재광(自在光)보살·천광(天光)보살·복덕당(福德幢)보살·지혜당(智慧幢)보살·
법당(法幢)보살·신통당(神通幢)보살·광당(光幢)보살·화당(華幢)보살·
마니당(摩尼幢)보살·보리당(菩提幢)보살·범당(梵幢)보살·보광당(普光幢)보살과
범음(梵音)보살·해음(海音)보살·대지음(大地音)보살·세주음(世主音)보살·
산상격음(山相擊音)보살·변일체법계음(徧一切法界音)보살·
진일체법해뢰음(震一切法海雷音)보살·항마음(降摩音)보살·
대비방편운뢰음(大悲方便雲雷音)보살·식일체세간고안위음(息一切世間苦安慰音)보살·
법상(法上)보살·승상(勝上)보살·지상(智上)보살·복덕수미상(福德須彌上)보살·
공덕산호상(功德珊瑚上)보살·명칭상(名稱上)보살·보광상(普光上)보살·대자상(大慈上)보살·
지해상(智海上)보살·불종상(佛種上)보살과·광승(光勝)보살·덕승(德勝)보살·상승(上勝)보살·
보명승(普明勝)보살·법승(法勝)보살·월승(月勝)보살·허공승(虛空勝)보살·보승(寶勝)보살·
당승(幢勝)보살·지승(智勝)보살·사라자재왕(娑羅自在王)보살·법자재왕(法自在王)보살·
상자재왕(象自在王)보살·범자재왕(梵自在王)보살·산자재왕(山自在王)보살·
중자재왕(衆自在王)보살·속질자재왕(速疾自在王)보살·적정자재왕(寂靜自在王)보살·
부동자재왕(不動自在王)보살·세력자재왕(勢力自在王)보살·최승자재왕(最勝自在王)보살·
적정음(寂靜音)보살·무애음(無礙音)보살·지진음(地震音)보살·해진음(海震音)보살·
운음(雲音)보살·법광음(法光音)보살·허공음(虛空音)보살·
설일체중생선근음(說一切衆生善根音)보살·시일체대원음(示一切大願音)보살·
도량음(道場音)보살·수미광각(須彌光覺)보살·허공각(虛空覺)보살·이염각(離染覺)보살·
무애각(無碍覺)보살·선각(善覺)보살·보조삼세각(普照三世覺)보살·광대각(廣大覺)보살·
보명각(普明覺)보살·법계광명각(法界光明覺)보살이니,
이런 보살마하살들 오백 사람과 함께 계시었다.
이 보살들이 다 보현의 행과 원을 성취하였는지라,
경계가 걸림없으니 모든 부처의 세계에 두루하는 연고며,
몸을 나툼이 한량없으니 모든 여래에게 친근하는 연고며,
깨끗한 눈이 장애가 없으니 모든 부처님의 신통 변화하는 일을 보는 연고며,
이르는 곳이 제한이 없으니
모든 여래의 바른 각[正覺]을 이루는 곳에 항상 나아가는 연고며,
광명이 끝이 없으니 지혜의 빛으로 모든 실상의 법 바다에 두루 비추는 연고며,
법문 말함이 다함이 없으니 청정한 변재가 끝이 없는 겁에 다함이 없는 연고며,
허공계와 같으니 지혜의 행하는 바가 다 청정한 연고며,
의지한 데가 없으니 중생의 마음을 따라 육신[色身]을 나타내는 연고며,
어리석은 눈병을 제멸하였으니 중생계에 중생이 없음을 아는 연고며,
허공과 같은 지혜니 큰 광명 그물로 법계를 비추는 연고이었다.
오백의 성문들과 함께 있었으니,
다 참 이치를 깨닫고 진실한 짬을 증득하였으며
법의 성품에 깊이 들어가 영원히 생사의 바다에서 나왔으며
부처님의 공덕을 의지하여 맺어 부림의 얽힘[結使縛]을 떠났으며
걸림없는 곳에 머물러 마음이 고요하기 허공과 같으며
의혹을 아주 끊고 부처의 지혜 바다에 믿음으로 들어갔다.
한량없는 세간 임금들과 함께 있으니,
다 한량없는 부처님을 공양하였고 항상 일체 중생을 이익하며
청하지 않은 벗이 되어 부지런히 수호하며
서원을 버리지 않고 세간의 훌륭한 지혜의 문에 들어갔으며
부처님의 가르침으로부터 나서 부처님의 바른 법을 보호하며
큰 서원을 일으키고 부처의 종자를 끊지 않으려고
여래의 가문에 나서 온갖 지혜를 구하였다.
이 때 보살들과 대덕 성문과 세간 임금들과 그 권속들이 다 이렇게 생각하였다.
'여래의 경계·여래의 지혜의 행·여래의 가지(加持)·여래의 힘·여래의 두려움 없음·
여래의 삼매·여래의 머무르심·여래의 자재하심·여래의 몸·여래의 지혜를
모든 세간의 하늘과 사람들이 통달함이 없으며 들어감이 없으며
믿고 이해함이 없으며 분명하게 앎이 없으며 참고 받음이 없으며
살펴 봄이 없으며 가려냄이 없으며 열어 보임이 없으며
펴서 밝힘이 없으며 중생들로 하여금 알게 함이 없나니,
부처님의 가피하신 힘·부처님의 신통하신 힘·부처님의 위덕의 힘·
부처님의 본래 원하신 힘과 그 지난 세상의 선근(善根)의 힘·
선지식들의 거두어 주는 힘·깊고 깨끗하게 믿는 힘·
크게 밝혀 아는 힘·보리로 나아가는 청정한 마음의 힘·
온갖 지혜를 구하는 광대한 서원의 힘을 제할 것이다.
바라건대 세존께서 우리와 중생들의 갖가지 욕망·갖가지 이해·갖가지 지혜·
갖가지 말·갖가지 자유자재함·갖가지 머무는 처지·갖가지 근의 청정함·
갖가지 뜻의 방편·갖가지 마음의 경계·갖가지 여래의 공덕을 의지함·
갖가지 말씀하신 법을 들음을 따라서, 여래의 지난 세상에 온갖 지혜를 구하시던 마음·
지난 세상에 일으키신 보살의 큰 서원·지난 세상에 깨끗케 하신 바라밀들·
지난 세상에 들어가신 보살의 지위·지난 세상에 원만하신 보살의 수행·
지난 세상에 성취한 방편·지난 세상에 닦던 도·지난 세상에 얻으신 벗어나는 법·
지난 세상에 지으신 신통한 일·지난 세상에 행하신 전생의 일과 인연이며,
아울러 등정각을 이루고, 묘한 법륜을 굴리고, 부처의 국토를 청정케 하고,
중생을 조복하고 온갖 지혜의 법성(法城)을 열고, 일체 중생의 길을 보이고,
일체 중생의 머무는 데 들어가고, 일체 중생의 보시를 받고,
일체 중생에게 보시의 공덕을 말하고, 일체 중생에게 부처님의 영상을 나타내시던
그러한 법들을 말씀하여 주소서.'
그 때 세존께서 보살들의 생각함을 아시고,
큰 자비로 문이 되고 큰 자비로 머리가 되고 크게 자비한 법으로 방편을 삼아
허공에 충만하사 사자의 기운 뻗는 삼매[師子頻申三昧]에 드시었다.
이 삼매에 드시니 모든 세간이 모두 깨끗하게 장엄하여지고,
그 때에 이 크게 장엄한 누각이 별안간에 넓어져서 끝닿은 데가 없으니,
금강으로 땅이 되고 보배왕으로 위에 덮고,
한량없는 보배 꽃과 마니보배들을 가운데 흩어서 곳곳에 가득하였으며,
유리로 기둥이 되고 모든 보배가 합하여 된 대광(大光) 마니로 장엄하고
염부단금(閻浮檀金)과 여의(如意)보배를 그 위에 얹어서 장엄하게 꾸몄으며,
솟은 누각이 높이 어울리고 구름다리가 곁으로 뻗었으며,
추녀와 지붕이 마주 닿았고 문과 바라지가 서로 향하였으며,
섬돌과 축대와 마루들이 모두 구비되었다.
모든 것을 다 진기한 보배로 장식하였는데,
그 보배들은 하늘이나 사람의 형상으로 되었으며
튼튼하고 훌륭하고 기묘하기가 세상에 제일이며,
마니보배로 그물이 되어 그 위에 덮이었고,
문마다 곁에 당기와 번기를 세웠는데
모두 광명을 놓아 법계와 도량 밖에 두루하였고,
층층대와 난간들은 한량이 없어 이루 말할 수 없는데 모두 마니보배로 되었다.
그 때에 또 부처님의 신통으로 서다림(逝多林)이 홀연히 커져서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국토들과 면적이 같았는데,
묘한 보배들이 사이사이 장엄하고 말할 수 없는 보배가 땅에 깔렸으며,
아승기 보배로 담이 되고 보배 다라수(多羅樹)가 길 좌우로 장엄하였으며,
그 사이에는 한량없는 내가 있는데 향수가 가득하여 출렁거리고 소용돌며,
온갖 보배로 된 꽃이 물결을 따라 오른쪽으로 돌면서 저절로 불법의 음성을 내고,
부사의한 보배로 된 분다리(芬陀利) 꽃은
봉오리와 활짝 핀 것들이 물 위에 가득히 퍼졌는데,
여러 보배 꽃 나무들이 언덕에 줄지어 섰으며,
여러 가지 정자들은 헤아릴 수 없는 것이
언덕 위에 차례로 벌려 있어 마니 그물로 덮었다.
아승기 보배는 광명을 놓고 아승기 보배로 땅을 장엄하였으며,
여러 가지 향을 사르니 향기가 진동하고, 다시 한량없는 갖가지 당기를 세웠으니,
이른바 보배 향 당기·보배 옷 당기·보배 번(幡) 당기·보배 비단 당기·보배 꽃 당기·
보배 영락 당기·보배 화만 당기·보배 방울 당기·마니보배 일산 당기·큰 마니보배 당기·
광명이 두루 비추는 마니보배 당기·모든 여래의 이름과 음성을 내는 마니왕 당기·
사자 마니왕 당기·모든 여래의 본생 일을 말하는 바다 마니왕 당기·
일체 법계의 영상을 나타내는 마니왕 당기들이 시방에 두루하여 열을 지어 장엄하였다.
그 때 서다림 위의 허공에는 부사의한 하늘 궁전 구름·수없는 향 나무 구름·
말할 수 없는 수미산 구름·말할 수 없는 풍류 놀이 구름·미묘한 음성을 내어
여래를 찬탄하는 말할 수 없는 보배 연꽃 구름·말할 수 없는 보배 자리 구름·
하늘 옷을 깔고 보살이 위에 앉아 부처님 공덕을 찬탄하는
말할 수 없는 천왕의 평상으로 된 마니보배 구름·말할 수 없는 백진주 구름·
말할 수 없는 적진주 누각 장엄거리 구름·말할 수 없는 금강을 비내리는
견고한 진주 구름이 허공에 가득하게 퍼져 있어 훌륭하게 장식하였다.
왜냐 하면 여래의 선근이 부사의하며, 여래의 선한 법[白法]이 부사의하며,
여래의 위엄과 힘이 부사의하며, 여래가 한 몸으로 자재하게 변화하여
모든 세계에 두루하는 것이 부사의하며,
여래가 신통한 힘으로써 모든 부처님과 부처님 국토의 장엄을
그 몸에 들어오게 함이 부사의하며,
여래가 한 티끌 속에 모든 법계의 영상을 나타냄이 부사의하며,
여래가 한 털구멍 속에 과거에 모든 부처님을 나타내심이 부사의하며,
여래가 낱낱 광명을 놓는 대로 모든 세계에 두루 비침이 부사의하며,
여래가 한 털구멍에서 모든 세계의 티끌 수 같은 변화하는 구름을 내어
여러 부처님 국토에 가득함이 부사의하며,
여래가 한 털구멍 속에 모든 시방세계의
이루고 머물고 무너지는 겁[成住壞劫]을 두루 나타냄이 부사의한 연고였다.
이 서다림 급고독원(給孤獨園)에서 부처님 국토가 청정하게 장엄한 것을 보듯이,
시방의 온 법계 허공계에 가득한 모든 세계에서도 이와 같이 보나니,
이른바 여래의 몸이 서다림에 계신 데 보살 대중이 다 가득함을 보며,
모든 장엄을 비내리는 구름을 보며, 모든 보배를 비내려 광명이 밝게 비추는 구름을 보며,
모든 마니보배를 비내리는 구름을 보며,
모든 장엄한 일산을 비내려 부처님 세계를 뒤덮는 구름을 보며,
모든 하늘의 몸을 비내리는 구름을 보며, 모든 꽃 나무를 비내리는 구름을 보며,
모든 의복 나무[衣樹]를 비내리는 구름을 보며,
모든 보배 화만과 영락(瓔珞)을 비내려 끊이지 아니하여 온 땅 위에 두루하는 구름을 보며,
모든 장엄거리를 비내리는 구름을 보며,
모든 중생의 형상 같은 가지가지 향을 비내리는 구름을 보며,
모든 미묘한 꽃 그물을 비내려 계속하고 끊이지 않는 구름을 보며,
모든 천녀를 비내려 보배 당기 번기를 들고 허공 속에서 오고 가는 구름을 보며,
모든 보배 연꽃을 비내리는데 꽃과 잎 사이에서
가지가지 음악 소리가 저절로 나오는 구름을 보며,
모든 사자좌를 비내려 보배 그물과 영락으로 장엄하는 구름을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