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 두과(豆科:콩과)에 속한 1년생초본(1年生草本)긴강남차의 성숙(成熟)한 종자이다.
[학명]: 긴강남차
[산지]: 우리나라 전지역에서 재배한다.
[채취시기]:가을에 성숙한 과실을따서 과곡(果穀)을 제거하고 종자(種子)를 골라서 햇볕에 말린다.
[性味.歸經]: 감(甘)고(苦)미한(微寒)하고간(肝)대장(大腸)이경(二經)에 작용한다.
[결명자의 효능]
눈병, 청명, 적안
1. 한방과 민간에서는 잎과 종자를 건위,강장시력,통경,야맹증,충독,사독등에 약으로 쓴다.
2. 홍안(紅眼)에는 결명자를 볶아 가루를 만들어 차에 개어 태양혈(太陽穴)에 붙인다.
마르면 새 것으로 바꿔서 번갈아 가며 사용하면 하룻밤 사이에 즉시 효과가 있다.
3. 결명자 차는 이뇨, 소화불량, 위장병 등에 응용한다.
4. 초결명는 청맹(靑盲)과 적안 (赤眼)의 동통과 적백막(赤白膜)을 다스리며 간기를 돕는다.
정수(精水:정액)를 늘리며 두통과 비혈(鼻血)을 다스린다.
5. 결명자씨를 베개속에 넣고 베고 있으면 두통을 다스리고 눈을 밝게 한다.
잎을 나물로 만들어 먹으면 오장을 보호 한다고 한다.
6.결명자는 풍열(風熱)을 없애고 모든 눈병을 다스리기 때문에 결명이라 부른다.
또한 결명자는 신정(腎精:정력)을 늘린다.
참고자료:의적원방,약용식물사전,본초비요.
7. 초결명 전체를 욕탕에 넣어 목욕하면 혈액 순환이 잘 되고 정신이 맑아 진다.
씨는 완화강장제로 달여 쓰며 차 대용으로 마시면 효과가 있다.
결명은 눈을 밝게 한다는 뜻이다.
[감기에 효험이 있는 결명자 차]
옛날부터 소화불량과 눈에 좋은 차로 유명하다.
결명자차는 변비, 만성위장병, 소화불량,위확장, 위하수, 위산과다, 위 및 장경련, 맹장염, 구내염, 황달, 신장염, 신우염, 심장병, 각기,당뇨병, 방광염, 임병, 부인병, 폐결핵, 늑막염, 간장염, 류머티스, 신경통, 뇌병, 눈병, 중독 등에 모두 좋다고 나와 있다.
결명자차는 이처럼 적용범위가 대단히 넓다.
특히 결명자에는 완화, 이뇨, 강장의 작용을 하는 안트라키논 유도체라는 성분이 있고, 소화불량, 고혈압, 위장병 등에 아주 좋다.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
결명자 큰스픈4개,물 6컵,설탕약간
1.살짝 볶은 결명자를 주전자에 넣는다.
2.붉은 빛이 우려나면 잠깐 기다렸다가 찻잔에 따른다.
3.기호에 따라 설탕을 타며, 계피와 정향을 가미하면 맛과 향이 좋다.
[결명씨(決明子의 藥性歌]
결명씨는 맛이 단데 간열을 없앤다오
눈 아픈 것 낫게하고 눈물을 걷게 하며 코피 또한 멎게 하네
[決明子甘除肝熱].[目痛收淚止鼻血]
[결명자의 유래]
눈의 피로 시원하게 풀어줘 차(茶)가 눈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중국 고사에서도 알 수 있다.
삼국시대(221∼264) 제갈공명이 군사를 이끌고 보이차의 산지인 운남성 맹해현의 남수산에 갔을 때 병사들이 풍토병인 눈병을 앓았다.
이때 제갈공명이 한 자루의 지팡이를 남수산에 꽂자 한그루의 나무로 변했고, 그 잎을 따서 삶아 마시고 눈에 넣었더니 눈병이 나았다는 이야기가 전설처럼 전해오고 있다.
지금도 그 나무를 공명수라고 부른다.
◆ 만드는 방법=결명자4g,구기자4g을 물 1리터에 함께 넣고 묽게 끓여 수시로 복용한다(1일 분량)
첫댓글 얼마전까지만 해도 건강차를 많이 끓여 마셨는데 언제부터인지 정수기 문화로 바뀌어 버린거 같아 안타깝습니다.사실 저도 그렇답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조심 하십시요.^^
좋은정보에 늘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 합니다
감사
유익한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