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비어천가" 제3장 함께 공부합시다! 🔰
"대가 대작 대한민국 대표 명시선" 특허청 상표등록 기념시로 2023 대가 대작 대한민국 대표 명시선에 수록될,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에 의해 이루어진 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국문시가 "용비어천가" 1장, 2장을 공부합시다. 앞으로 훈민정음으로 쓰인 최초의 시가이자, 한글 반포 이전에 지은 유일한 한국어 작품인 세종대왕의 "용비어천가'는 3장, 4장, 5장... 시리즈로 대가 대작 대한민국 대표 명시선에 수록될 예정임을 알립니다.
세종대왕 프로필
세종은 조선의 제4대 왕이다. 재위 기간은 1418~1450년 이며, 1418년 6월에 왕세자에 책봉되었다가 8월에 태종의 양위를 받아 즉위했다. 세종대는 우리 민족사상 가장 빛나는 시기이다. 집현전을 통해 많은 인재가 양성되었고, 유교정치의 기반이 되는 의례·제도가 정비되었으며, 다양하고 방대한 편찬사업이 이루어졌다. 또 농업과 과학기술의 발전, 의약기술과 음악 및 법제의 정리, 공법의 제정, 국토의 확장 등 수많은 사업을 통해 민족국가의 기틀이 공고해졌다. 겨레 문화를 높이는 데에 기본이 된 훈민정음의 창제는 가장 빛나는 업적이다. 능호는 영릉으로 여주시에 있다.
■ 용비어천가 제3장 한글 시가 원문
周國大王·이° 豳谷·애 :사·샤。帝業·을° :여·르시·니
우리始祖ㅣ° 慶興·에 :사·샤。王業·을° :여·르시·니
■ 한글 번역
주 태왕이 빈(豳)에 사시며 큰 제업(帝業)을 여셨도다.
우리 시조께서 경흥(慶興)에 사시며 큰 왕업을 여셨도다.
■ 시가 주해
주나라의 시조 후직(后稷)의 12세손인 태왕(太王) 고공단보(古公亶父)는 빈곡(豳谷)에서 덕을 쌓아 왕으로 추대되었다. 이는 주나라의 건국이 무왕 때 갑자기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오래 전부터 그 기초가 이루어졌음을 보여주는 내용이다. 목조(穆祖)로 추존된 이성계의 고조부 이안사(李安社)는 본래 전주 사람으로 고향을 떠나 삼척으로 이주했다가 다시 동북면의 의주(함경도 덕원부)로 옮겼는데, 전주로부터 그를 따라온 사람들 및 삼척과 덕원 등지에서 합류한 사람들로 인하여 휘하에는 큰 이주민 집단이 형성되었다. 고려 정부는 그를 회유하기 위하여 의주병마를 주었다. 그러나 원나라가 쌍성(雙城) 이북 지방을 개원로라는 행정구역에 속하게 하고 원나라 장수인 산길대왕(散吉大王)을 통하여 그에게 항복을 요구하였으므로 이안사는 그를 따르는 사람들을 이끌고 투항하였다. 몇 차례의 이주를 거쳐 그는 1254년 개원로 남경(南京)의 알동(斡東, 함경도 경흥)으로 옮긴 후 원나라 황제로부터 알동천호소(斡東千戶所)의 수천호(首千戶) 겸 다루가치(達魯花赤)로 임명되었다(참고문헌 : 지식백과, 사료로 본 한국사)
*용비어천가는 새 왕조인 조선 창업의 천명성과 정당성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은 악장으로 훈민정음으로 기록된 최초의 작품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장편 영웅 서사시이다.
첫댓글 원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