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군 수뇌부 "이스라엘, 이란 주말 미사일 공격에 대응할 것"
0초 중 1분 36초 볼륨 33%
블링켄은 미국이 확대를 추구하지 않지만 이란으로부터 이스라엘을 방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비디오
5
사진
6
조셉 페더만
2024년 4월 16일 오전 8시 08분(GMT+9)에 업데이트됨
공유하다
예루살렘 (AP) — 이스라엘군 사령관은 월요일 이스라엘이 이란의 주말 공격 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 지만 세계 지도자들이 중동에서 폭력 사태의 소용돌이를 피하기 위해 보복을 촉구하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토요일 이란의 공격은 2주 전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의 이란 영사관 건물을 공격해 이란 장군 2명이 사망한 것으로 의심되는 이스라엘의 공격에 대한 대응으로 이뤄졌습니다 . 이란이 1979년 이슬람 혁명 이후 수십 년간의 적대감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에 직접적인 군사 공격을 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란은 이번 공격으로 이스라엘에 수백 대의 드론, 탄도미사일,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이스라엘군은 드론과 미사일의 99%가 이스라엘 자체 방공망과 전투기에 의해 그리고 미국이 주도하는 파트너 연합과 협력하여 요격했다고 말했습니다.
광고
이스라엘군 사령관 헤르지 할레비(Herzi Halevi) 중장은 월요일 이스라엘이 다음 단계를 고려하고 있지만 이란의 공격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Halevi는 자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육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Daniel Hagari) 소장은 이스라엘이 “우리가 선택한 시간”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더 읽어보기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은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을 통과시키기 위해 복잡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동예루살렘 땅 팔레스타인 가족 추방 명령, 법적 공방 재개
분석: 이란은 국내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이스라엘에 대한 직접 공격으로 수십 년간의 그림자 전쟁을 뒤집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이스라엘 남부의 네바팀 공군기지에서 연설을 했으며, 하가리는 이란의 공격으로 이곳이 가벼운 피해만 입었다고 말했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고위 관리들과 모여 가능한 대응 방안을 논의해 왔습니다. 정부는 이틀 연속 어떤 결정에도 아무런 발표를 하지 않았습니다.
네타냐후 총리는 스티브 스칼리스 미국 하원 원내대표와의 대화에서 “이스라엘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보복을 암시했지만, 정부는 분쟁을 더 이상 확대하지 말라는 국제적인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란의 공격으로 피해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광고
미국은 이스라엘이 광범위한 외교적 대응을 모색하면서 자제력을 보일 것을 촉구했습니다.
미 국방부 대변인 팻 라이더(Pat Ryder) 소장은 모든 대응은 이스라엘이 결정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우리는 상황이 확대되는 것을 보고 싶지 않지만 분명히 이 지역에서 우리 군대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
그러한 대응이 지역의 안정을 위태롭게 할 것인지에 대한 브리핑에서 라이더는 미국이 “주말 내내 그랬던 것처럼 이스라엘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의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우리는 더 넓은 지역 갈등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미국은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이란에 맞서기 위한 동맹을 통해 이스라엘과 온건한 아랍 국가 간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협력의 대부분은 중동에서 미군 작전을 감독하는 미 중부사령부의 산하에서 이루어졌습니다. Centcom은 이스라엘,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및 기타 아랍 국가를 포함한 지역 전역의 군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주요 미국 동맹국인 미국, 영국, 요르단은 모두 자국의 공군이 이란의 미사일과 드론을 요격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밝혔습니다. 할레비는 프랑스와 “다른 파트너들”이 연루됐다고 말하며 “이란의 공격은 중동 지역에서 협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광고
이스라엘군이 공개한 지도에 따르면 이란 무기도 사우디 하늘을 통과했다. 이스라엘은 대부분의 요격이 이스라엘 영공 밖에서 이루어졌다고 밝혔는데, 이는 적어도 사우디와의 암묵적인 협력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의 일방적인 공격은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이 이스라엘과 공식 외교 관계를 맺지 않은 국가와의 배후 접촉을 긴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하마스 무장세력과 6개월간 전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란과의 새로운 전선을 개척할 위험도 있습니다 .
이스라엘과 이란은 가자 전쟁 내내 충돌 경로를 밟아왔습니다. 이번 전쟁은 이란의 지원을 받는 두 무장단체 하마스와 이슬람 지하드가 지난 10월 7일 국경을 넘는 파괴적인 공격을 감행해 이스라엘에서 1,200명이 사망하고 250명이 납치된 이후 발발했다.
현지 보건 당국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세로 팔레스타인인 3만37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광범위한 피해가 발생했다.
광고
전쟁 내내 이스라엘은 이란이 지원하는 레바논의 헤즈볼라 무장세력과 북부 국경을 넘어 총격전을 벌였으며, 이란의 지원을 받는 이라크와 예멘의 민병대도 이스라엘을 공격했습니다. 이러한 마찰로 인해 이스라엘과 헤즈볼라 간의 잠재적으로 파괴적인 전면전이나 이스라엘과 이란 간의 보다 광범위한 직접 대결에 대한 두려움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 지도자들은 이스라엘에게 이란을 공격하지 말라고 압력을 가했습니다.
리시 수낙 영국 총리는 중동에서 폭력사태가 급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측이 자제력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파리가 “이스라엘이 고조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확신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워싱턴에서 미국 국가안보회의 존 커비 대변인은 월요일 미국이 이스라엘의 대응 계획에 대해 브리핑을 받았거나 브리핑을 받을 예정인지 여부에 대해 밝히기를 거부했습니다. “우리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광고
“우리는 잠재적인 대응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 관여하지 않습니다.”라고 Kirby는 말했습니다.
앤서니 블링켄 미국 국무장관은 미국은 긴장을 고조시키려 하지 않지만 이스라엘의 안보를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란에 대한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힘과 지혜는 동전의 양면이 되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
Associated Press 작가 Lolita C. Baldor는 워싱턴에서 이 보고서에 기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