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6: 19 아시아의 교회들 - 고전 16: 21 친필로 문안하노니
4. 끝인사 ( 16 : 19-24 )
19 아시아의 교회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 집에 있는 교회가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 20 모든 형제도 너희에게 문안하니, 너희는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21 나 바울은 친필로 너희에게 문안하노니 22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 주여 오시옵소서. 2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와 함께 하고 24 나의 사랑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무리와 함께 할지어다.
고전 16: 19 아시아의 교회들 - 아시아의 교회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 집에 있는 교회가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 ( 아시아의 교회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아굴라와브리스가와 및 그 집에 있는 교회가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 )
성도들은 하나님의 집의 가족들로서 서로 진심으로 그리고 거룩한 사랑으로 교제하고 문안해야 한다. 사도 시대에는 성도의 ‘집에 있는 교회’가 있었다.
1] 아시아의 교회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바울이 말하는 '아시아'는 현재의 터어키 지역에 위치한 당시의 로마령 아시아를 가리킨다.
바울이 본 서신을 쓴 장소는 에베소였으나 아시아의 교회라고 표현하고 있다. 에베소가 소아시아에 속해 있기는 하나 아시아 지역에는 라오디게아, 골로새, 히에라볼리(골 4: 13)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이 본 절에서 아시아 전교회를 대표해서 인사를 할 수 있는 근거에 대한 견해들이 있다.
(1) 비록 바울이 소아시아 전 지역을 가보지는 않았지만
그 지역의 교회 대표들과 교제를 나누고 있었기에 그들을 대표하여 인사했다는 견해이다(Grosheide, Lenski).
(2) 에베소가 소아시아 지역의 수도이고
에베소 교회는 그 지역 전체를 관할하는 교회이기에 대표성을 띠고 인사했다는 견해이다(Godet, Edwards, Robertson, Plummer).
이상의 두 견해는 모두 타당성을 갖는다. 본 구절은 바울이 에베소에 있으면서도 가까이 있는 모든 아시아의 모든 지역 교회들을 염두에 두고 사역하였음을 보여 준다.
2]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 집에 있는 교회가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
이 둘은 부부로서 아굴라가 남편이고 브리스가가 아내이다. '브리스가'(*, 프리스카)는 헬라어 표현이고 라틴어 표현으로는 '브리스길라'(*, 프리스킬라)였다.
그들은 고린도 교회를 세울 때 많은 도움을 주었다.
* 행 18: 2 -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바울과 함께 고린도를 떠나 에베소에 머물러 있었을 것이다(Boice).
* 행 18: 18 - 바울은 더 여러 날 머물다가 형제들과 작별하고 배 타고 수리아로 떠나갈새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하더라. 바울이 일찍이 서원이 있었으므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
또한 그들은 신앙의 깊이가 있어서 아볼로와 같은 사람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 행 18: 26 -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
한 가지 흥미있는 사실은 이들 부부에 대한 기록이 신약성경에 6번 정도 나오는데 4번이나 아내인 브리스가의 이름이 먼저 나온다는 점이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 신앙생활에 있어서 남편 아굴라보다 아내인 브리스가가 더 열심이였던 것으로 추측된다(Morris).
고전 16: 20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 모든 형제도 너희에게 문안하니, 너희는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 모든 형제도 너희에게 문안하니 너희는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
교회의 교회다운 점은 성도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진실히 믿고 섬기며 순종하고 서로 사랑으로 교제하는 데 있다.
1] 모든 형제도 너희에게 문안하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본을 따르는 모든 형제도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을 위하여 너희들에게 문안함을 알려 주었다.
2] 너희는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번역된 헬라어 '필레마티 하기오'(*)는 동양 사람들에게 있어서 화합, 애정, 존경의 표시로 이마나 볼에 입맞추는 것이었다.
이러한 의미의 말씀이 신약성경의 서신서에 많이 나오고 있다.
* 롬 16: 16 - 너희가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다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 고후 13: 11 –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하게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 또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 살전 5: 26 -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모든 형제에게 문안하라.
* 벧전 5: 14 -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하지만 '입맞춤'이 단순히 동양의 문화 양식만을 따른 의미로서 행해진 것은 아니다. 그것보다 더 깊고 분명한 의미가 있었다. 적어도 초대 교회에서 이 의식이 행해지는 데는 세 가지 의미가 있었다.
(1) '평화'의 표시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막혔던 담이 허물어지고 화해가 이루어졌듯이 교회와 교회, 신자와 신자 사이에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평화가 이루어졌다는 의미이다(Edwards).
(2) '하나됨'의 표시로
이제까지 복음을 받아들이지 못한 외인이나, 혹은 비록 복음을 받아들였다 할지라도 배도한 형제들에 대하여 그들의 회개에 따라 한 형제로 받아들임을 다시금 허락하는 표시였다(Lenski).
(3) '부활'의 표시로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을 상기하여 굳세게 믿음을 지켜 나가자는 격려의 표시였다(Robertson, Plummer).
고전 16: 21 친필로 문안하노니 - 나 바울은 친필로 너희에게 문안하노니 ( 나 바울은 친필로 너희에게 문안하노니 )
사도 바울은 본인의 편지에 친필을 사용하므로 고린도 교회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나타내었다.
1] 나 바울은 친필로 너희에게 문안하노니
바울은 보통 자신의 편지를 구술하여 대필자가 적게 한 것이 대부분이다.
* 롬 16: 22 - 이 편지를 기록하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너희에게 문안하노라.
하지만 맨 마지막 문구나 인사말은 친히 바울이 기록하였다.
* 갈 6: 11 - 내 손으로 너희에게 이렇게 큰 글자로 쓴 것을 보라.
* 골 4: 18 –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내가 매인 것을 생각하라.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 살후 3: 17 –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이는 편지마다 표시로서 이렇게 쓰노라.
바울이 이렇게 한 이유는 이 편지가 바울 자신의 것임을 확인시키기 위함이었다(Robertson, Plummer, Edwa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