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27권 二十五、십회향품十廻向品Ⅴ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
(6) 60종의 보시
26> 정수리의 육계肉髻를 보시하다
27> 눈을 보시하다
28> 귀와 코를 보시하다
29> 치아를 보시하다
30> 혀를 보시하다
31> 머리를 보시하다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以頭布施諸來乞者호대 如最勝智菩薩과 及大丈夫迦尸國王等
諸大菩薩의 所行布施하야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모두 와서 구걸하는 모든 이에게 머리를 보시할 때에
마치 최승지最勝智보살이나 대장부인 가시국왕迦尸國王 등 여러 큰 보살이 보시
하던 것과 같이 하느니라.”
60종의 보시 가운데 31번째는 머리를 보시하는 일이다.
과거의 최승지最勝智보살이나 대장부인 가시국왕迦尸國王 등
여러 큰 보살의 사연을 구체적으로 알지는 못한다.
아마도 머리를 보시하였던 이들이리라.
머리를 구걸하는 사람이 있겠는가마는
보살의 중생을 위하는
뜨거운 자비심을 표현한 것이라고 해석해야 할 것이다.
爲欲成就入一切法最勝智首하며 爲欲成就證大菩提하야 救衆生首하며 爲欲具足見
一切法最第一首하며 爲得正見淸淨智首하며 爲欲成就無障礙首하며
“일체 법에 들어가는 가장 수승한 지혜의 머리를 성취하려는 것이며, 큰 깨달음을
증득해서 중생들을 구제하는 머리를 성취하려는 것이며, 일체 법을 보는 가장 제일인
머리를 구족하려는 것이며, 바른 소견과 청정한 지혜의 머리를 얻으려는 것이며,
장애 없는 머리를 성취하려는 것이니라.”
爲欲證得第一地首하며 爲求世間最勝智首하며 欲成三界無能見頂淨智慧首하며
爲得示現普到十方智慧王首하며 爲欲滿足一切諸法無能破壞自在之首니라
“제1지第一地의 머리를 증득하려는 것이며, 세상의 가장 수승한 지혜의 머리를
구하려는 것이며, 삼계에서 정수리를 볼 수 없는 청정한 지혜의 머리를 이루려는
것이며, 시방에 널리 이름을 나타내 보이는 지혜왕의 머리를 얻으려는 것이며,
일체 모든 법으로 깨뜨릴 수 없는 자재한 머리를 만족케 하려는 것이니라.”
머리를 보시하여 회향하는 까닭을 밝혔다.
가장 수승한 지혜의 머리를 성취하려는 것이며,
중생들을 구제하는 머리를 성취하려는 것이며,
일체 법을 보는 가장 제일인 머리를 구족하려는 등이 그것이다.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安住是法하야 精勤修習하면 則爲已入諸佛種性하며
學佛行施하야 於諸佛所에 生淸淨信하야 增長善根하며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이 법에 머물러서 부지런히 닦으면 모든 부처님의
종성種性에 들어가서 부처님이 보시하던 일을 배우며, 모든 부처님께 청정한
신심을 내고 선근을 증장하느니라.”
보살이 머리를 보시하여 회향할 수 있어야
부처님의 종성種性에 들어가서
부처님이 보시하던 일을 배울 수 있으며,
모든 부처님께 청정한 신심을 내고
선근을 증장할 수 있게 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
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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