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말은 더할 나위 없이 가볍고, 무슨 말이든 거품처럼 느껴지자만 그것은 공허해진 현실의 반영이다. 아직도 말은 힘이다. 다만 힘이 없는 공허한 말이 무의미하게 넘치고 있는 것뿐이다.
이 영화보구 몬스터를 처음부터 다시 봐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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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온은 '허허실실' 볼 만했다는 말로 간략히 줄이고
여기에 오늘 본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관련된 기사 두 개를 덧붙인다.
그의 이력서에 나오는 영화 중에 '천공의 성 라퓨타'만 못봤는데
어떻게 볼 수 있는 방법/곳 알고 있는 사람 있으민 알려주소?ㅠㅠ
보고잡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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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하야오가 말하는 `이 영화가 노리는 점`(2001년8월17일)
이 작품은 무기를 휘두르거나 초능력 자랑을 하지도 않지만, 모험 이야기라고 부를 수밨에 없는 작품이다. 모험 이야기지만, 선악의 대결이 주제는 아니다. 선인과 악인이 모두 섞여서 존재하는 세계 속에 던져져 수행하고, 우정과 사랑, 헌신을 배우고, 지혜를 발휘해 제자리를 찾아가는 소녀의 이야기다. 소녀는 곤경을 이겨내고 원래의 일상으로 돌아오지만, 그것은 악을 없애버렸기 때문이 아니라 소녀 스스로가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은 결과다.
많은 것에 둘러싸여 보호받으며, 그러면서도 소외된 채로 살아가는, 산다는 느낌조차 막연한 일상 속에서 아이들의 자아는 더 허약해질 수밖에 없다. 치히로의 연약한 손발이나 시큰둥한 표정은 그 상징이다. 그러나 어찌할 도리가 없는 위기에 직면했을 때, 치히로는 자신도 알지 못했던 적응력과 인내력을 발휘하게 되고, 과감한 판단과 대담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아마 이러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패닉상태에 빠져서 `세상에!` 하면서 웅크릴지 모르는데, 그들이 치히로와 같은 상황에 직면했다면 순식간에 사라지거나 먹혀버릴 것이다. 치히로라는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자격은, 실은 잡아먹히지 않는 힘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예쁜 소녀이고, 비할 데 없이 뛰어난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주인공이 된 것은 결코 아니다. 그게 이 작품의 특징이며, 그래서 이 영화가 10대 여자아이들을위한 영화일 수도 있는 것이다.
말이 곧 힘이다. 치히로가 빠져든 세계에서는 내뱉은 말은 돌이킬 수 없는 무거움을 갖고 있다. `유바바`가 지배하는 목욕탕에서는 `싫다`, `돌아가고 싶다`라는 한마디만 입 밖에 내면 마녀들이 대번에 치히로를 내쫓아버릴 테고, 치히로는 딱히 갈 곳도 없는 상황에서 떠돌다가 사라지거나, 닭이 되어서 잡아먹힐 때까지 계란을 계속 낳고 있을 수밖에 없다. 역으로 `여기서 일하겠다`고 말하면, 마녀라고 해도 그 말을 무시할 수가 없다. 오늘날, 말은 더할 나위 없이 가볍고, 무슨 말이든 거품처럼 느껴지자만 그것은 공허해진 현실의 반영이다. 아직도 말은 힘이다. 다만 힘이 없는 공허한 말이 무의미하게 넘치고 있는 것뿐이다. 유바바의 세계에서는 늘 잡아먹힐지 모르는 위기속에서 살아가야 하고, 이 세계 안에서 치히로는 오히려 씩씩해져간다. 나는 이 영화를 통해(치히로를 통해) 말은 의지이며 자아이며 힘이라는 사실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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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살 된 친구 딸을 보면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를 만들겠다고 생각했다. 이 영화를 구상하면서 생각하기가 귀찮아 온천장을 지브리 스튜디오라고 생각하고 이야기를 풀어갔다. (웃음) <센과 치히로…>는 센과 같은 10살짜리 어린아이가 가정을 떠나 다른 사람이 주는 밥 먹고, 그러면서 느낀 점들을 그린 영화다.” 기자들의 질문이 시작되기 전,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먼저 이야기의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기자들의 딱딱하고 어려운 질문에 대해 쉽고 평이한 대답을 돌려주었다. 숲 속의 예쁜 집 같은 그의 아틀리에에서 열린 한 시간의 인터뷰는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는 <센과 치히로…>에 집중됐다.
질문)지브리 작품 가운데 자연친화적 작품들이 많다.당신이 생각하는 자연은.
어려운 질문이다. 자연은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인간의 생존의 수단이면서 재해와 죽음을 포함하고 있다. 인간은 문명을 버리고 살 수 없다. 그런데 문명은 자연이 있어야 가능하다. 자연에 대한 예의가 있어야 한다. 나무 베고 땅에 구멍 팔 때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 한다.
질문)<센과 치히로…>에서 가오나시 캐릭터가 인상적이었다.
가오나시가 금을 만들어 사람들을 혹하게 만드는 건 10살짜리 아이가 선물 사서 남의 관심을 사려는 것과 비슷하다. 아는 초등학생이 영화보고 가오나시에게 굉장한 공감을 느꼈다고 했다. 가오나시가 결국 자기가 있을 곳을 발견해서 좋았다는 거다. 그 얘기 듣고 안심했다.
질문)센에게 예의를 가르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예의를 가르치려고 의도한 건 아니다. 예의를 가르치려고 영화를 만들 만큼 시간이 많지 않다. (웃음) 그런데 미국인 친구가 이 영화를 보고 “미국 어린이들을 일본에 보내 예의를 가르쳐야겠다”고 했다. 그래서 우스갯소리로 “일본 얘들도 예의가 없어 가르치려고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대답해줬다.
질문)<센과 치히로…>에는 전작들과 달리 디즈니의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떠올리게 하는 작은 쥐 등이 나온다.
유바바의 아들을 작은 쥐로 변하게 한 건 이 아기가 너무 커서 그 캐릭터 그리는 게 너무 귀찮았다. 그래서 작게 만들어버렸다. (웃음).
질문)센은 모험을 거치면서 점점 어른스러워진다. 엔딩에서는 어른스러운 어린이가 된다.
어린이는 여러 가지 체험을 하며 어른으로 성장한다. 그런 과정 지나지 않으면 그 다음은 오지 않는다. 그걸 표현하고자 했다. 어린이들이 이 영화보고, 영화라서 좋은 결말이 났다고 생각하길 원치 않는다. 이런 일은 보통 어린이들에게 일어난다. 친구 딸에게 전달하고픈 것도 “하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이루어진다”는 것이었다.
2002년 6월14일 씨네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