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효첨 선생은 간지론에서 천간의 상(象)과 지지의 형(形)을
설명하면서 그 두개의 기운이 통하는 이치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한문적 해석이 짧아서 정확한 해석을 할 재주는 없느나
그것이 자평의 관법에서 말하는 기의 논리임은 확실하다.
그런데 심효첨선생의 자평진전은 자평관법을 제대로 이해 하였는가에
대해서는 종종 의문이 들곤한다.
간지론에 대한 설명에서도
흥미로운 내용을 아랫부분에 잠깐 언급하고 있는데
속서의 그릇된 표현이라 하면서 난강망적 논리인듯한 학설을 부정했다는 점이다.
이는 자평진전의 음양론과 난강망적의 음양론에 대한 차이를 분명히 하고 싶은
의도였는듯 한데... (이로 미루어보면 심효첨 선생께서 자평진전을 쓰실적에 이미
난강망이라는 이론이 존재한것으로 짐작할수 있다.)
그것이 정확한 판단이었을까?
오늘날의 명리학은 어떤가?
자평진전의 기적인 움직임은 물론이거니와
난강망에서의 질적인 움직임도 매우 중요한 위치로써 자리매김 하고 있으니
어쩌면 이것이 명리의 진정한 음양론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곤한다.
심효첨선생의 이론을 이해하지 못한
나만의 개인적인 논리인지는 모르겠으나
자평진전의 기적인 관법과 난강망의 질적인 관법을
사주에 응용하게 되면 그 사주는 한순간에 자신의 베일을 벗는 경험을
자주 경험하는데...
해야할 공부가 많은 둔학으로써는 갈길이 너무 멀게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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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청려장님께서 해석하신 자평진전의 간지론 맨 마지막 부분인데
간지론의 끝설명 부분이고 비교적 이해하기가 쉬워 올려보았다.
甲乙在天, 故動而不居. 建寅之月, 豈必常甲, 建卯之月, 豈 必常乙. 寅卯在地, 故止而不遷. 甲雖遞易, 月必建寅, 乙雖 遞易, 月必建卯. 以氣而論, 甲旺於乙, 以質而論, 乙堅於 甲. 而俗書謬言, 以甲爲大林, 盛而宜?, 乙爲微苗, 脆而莫 傷, 可爲不知陰陽之理者矣. 以木類推, 餘者可知. 惟土爲木 火金水沖氣, 故寄旺於四時. 而陰陽氣質之理, 亦同此論, 欲 學命者, 必須先知干支之說, 然後可爲入門.
[해석]
갑과 을은 하늘에 있다. 그러므로 움직이며 머무르지 않는다.
인월에는 어찌 항상 갑을 쓰고 묘월에는 어찌 항상 을을 쓰는가?
인묘는 땅에 있다. 그러므로 머무르며 옮기지 않는다.
갑은 비록 쉽게 갈마들지만 월은 반드시 인에다 세우며,
을도 비록 쉽게 갈마들지만 월은 반드시 묘에 세운다.
기를 가지고 논하자면 갑은 을보다 왕하고 질로써 논하면 을은 갑보다 견고하다.
((( 그러나 속서에서 그릇되게 말하길 '갑은 큰 숲이되니 무성하여 마땅히 (쪼개야?)하고,
을은 미약한 싹이니 약하여 상하게 하면 안돤다'고 하는데
가히 음양의 이치를 모르는 자라고 할 수있다. )))
목의 유로써 미루어 보면 나머지(수 화 금 토)것도 가히 알 수가 있다.
오직 토만이 목화금수가 和한 기운이 되어 사시에 기생함이 왕성하다.
음양, 기질의 이치가 이러하니 명리를 배우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먼저 간지설을 알고 그러한 후에야 가히 입문을 할 수 있다.
[字義] 遞 갈마들 체 易 쉬울 이 於 ....보다 脆 약할 취
첫댓글 재기통문호에 대해 답글좀 달아 주세요. -더운데 수고 많으세요.-
재기통문호? 예전에 들었던 말 같은데 저 무식해서 그런거 잘 모르고요. 옛사람들이 재관을 매우 중요시 한 까닭은 알고 있답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재성은 내 행위의 결과이며 내가 먹고사는 수단이 되는 물건이니 재성을 내것으로 만들수 있는 사주를 귀하게 여겼고요. 관성은 내가 얻을수 있는 최상의 물건이니 재보다 더욱 위에 놓았던 거랍니다. 이 간단한 이론들을 설명하는게 명리라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구요. ^^ 아마도 재기통문이란 재성을 얻을수 있는 기운이 제대로 통했다는 뜻 같네요. 그리고 마하님 취직 축하합니다. ^^ 관성이 그리 좋은데 못하러 자기사업을 ㅎㅎㅎ
ㅎㅎㅎ,여자분과 한,마음속의 약속이 있어서... 네.더우신데 수고하세요.
이렇게 정확하게 글을 올리면 얼마나 보기가 좋아요...ㅎㅎㅎ 자평진전의 저술계기가 난강망의 조후를 비판하기 위해서 였다는 학설도 있습니다. 진전이 氣主, 난강망이 質主라는 견해는 기계적인 구분이겠지만 관법을 잘 잡아가고 있네요. 계속 게재 부탁드립니다. ㅎㅎ
잘나가시다가 또 무지함을 드러내시네...원...지금 온고지신이 말하고 있는 자평관법은 명리의 권형이 아닌 운기학의 권형인지 모르고하는 소리이고...무슨 종교단체처럼 보이니 제발 공부는 불편타당하게 하는 것입니다. 무당입니까? 자꾸 왜 명리를 음모론으로 끌고가나요... 난강망이 뭔지...자평진전이 뭔지 적천수가 뭔지 10독이상한 후에 다시 돌아오세요.
간지론 주제 반갑습니다. 만약 정관이 목이라면 인목과 갑목이 똑같이 정관으로 불리우는 모순을 알수있읍니다. 천간지지 할것없이 을목과 묘목이 같을까요, 둘다 현장에선 편관으로 불리웁니다. 온고지신님은 간지를 육신으로 어떻게 표현하시나요,
논쟁의 겨냥을 제대로 찌르셨는데요. 천원지방님의 고견을 청해봅니다. ^^
財氣通門戶를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주를 문호라고 하는데 사주에 통변을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는 이해를 못하고 있습니다. 자평은 재관인식으로 일주의 의도를 나타내는 관법으로 보이고 즉 심리쪽으로 내가 행하는 어떤 행위에 가깝고 궁통 쪽은 내가 어떻게 행하는 것보다 자연히 나타나는 현상에 가깝게 보입니다.
재기통문호가 오늘의 화두인가요? ㅎㅎ 재기통문호는 재기의 주류불체를 말하는 것이지...시주를 굳이 문호로 보는 관법은 아닌듯 합니다. 적천수에서 논의하는 수준으로 재기통문호를 이해하면 될 듯합니다. 그냥 부자되는 법칙이라고나 할까요? ㅎㅎㅎ
시상일위편재격으로 가섭이니가 귀격이라고 우길려고 하는거지?
ㅎㅎㅎㅎㅎㅎㅎㅎ
단건업이 쓴 맹파명리 第三節 四柱宮位取象에 시주가 문호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곳 외에도 본 곳이 있는데 찾지 못하겠네요 소인은 적천수 원문은 신뢰하지만 임씨 평주는 한때 신뢰한적있었지만 임상해보면 별로 신통하지 않아서 요즘은 신뢰하지 않습니다.
하지장의 유기원주에도 언급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궁성론에서의문호가 보편적인 개념이 아니라 적천수의 재기통문호가 보평적인 개념입니다.
문호란 해석을 임씨의 해석에 의존한다는 것이 문호의 해석이 정답이 아닐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임씨를 신뢰 했을 때는 그의 해석이 전부라고 이해했지만. 何知其人富. 財氣通門戶 이곳 까지가 원문이고 이것 이하는 임씨 평주(전천수 천미)이고 평주 이하는 서락오 평주(적천수징의)로 알고 있는데 소인이 잘못 알고 있었는가? 하지만 임씨의 평주가 정답일 수도 있겠지요. 하여간에 요즘은 임씨의 평주가 거의 맞는 것이 없게 보이니 ㅎㅎㅎㅎㅎㅎ
천미의 구조 적천수, 원주, 임주....원주는 유기의 주석이지요...^^
갑목 일간이 월지와 일지에 오화가 있으면 상관의 활발 활동 총명 불복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갑목은 분소되는 불운을 맞게 된다는 것입니다.
천원지방님께. 앞서의 글에서 분명하게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천간혼자 능력발휘 못되고 지지혼자 능력발휘 못한다 여깁니다. 천간과 지지가 서로 상통되었을때 그 기운이 발생되는 것이며 이것은 실자뿐이 아니고 허자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 이치를 모르는 분들이 천간따로 지지따로의 관법으로 사주를 해석하고 계시는데 이는 큰 오류라고 여깁니다. 간지가 끝없이 순환하고 있으니 천간만 있어도 지지만 있어도 그것들이 작용되는듯 보일뿐이지 운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의 운은 천지상통이 아니면 절대 안일어 난다고 여깁니다. 물론... 예외는 있겠지만 그것이 정석이라 여깁니다. 즐공하세요. ^^
아니 천원지방님의 말씀은 천간 갑목이랑 지지 인목이랑 같은 작용을 하냐구 묻는겁니다. 만약 갑목이 식상이면 식상으로서의 갑목과 인목이 어떻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에 관해 말씀하셔야 했습니다.
푸하하하 ... 또 지뢰밭이래....천간 갑목과 지지 인목이야기하래니까 왠 지장간....어디 무서워서 사주보겠어요...뻑하면 지뢰밭이니...ㅎㅎㅎ 푸하하하... 사주학의 음모론이라...동정론을 운운하더니 동정론을 또 전혀 이해못하는 언사를!! 떽!!!!...ㅎㅎㅎㅎ
그것도 일리 있을 듯합니다.하늘과 땅이 연결되야 완벽해지는 것도 있을듯
생각해볼 만한 주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