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과잉 생산이 줄어들기 시작했으며 분석에 따르면 향후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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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과잉 생산이 줄어들기 시작했으며 분석에 따르면 향후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2월 8일, 중국 장쑤성 쑤저우의 타이창항 국제 컨테이너 터미널에 수출을 위해 선적을 기다리는 BYD 전기차가 쌓여 있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STR/AFP)
베이징 시간: 2024-06-05 0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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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당통신, 베이징시, 2024년 6월 5일] 중국 산업부문의 과잉생산 문제가 날로 두드러지고 있으며, 그 중 태양전지, 전기자동차, 철강산업의 과잉생산 문제는 특히 심각하다. 그에 따른 백래시 현상이 이미 나타났습니다. 미국 금융매체들은 중국 일부 산업의 이런 문제가 앞으로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초부터 중국의 값싼 첨단기술 제품이 세계 경제를 뒤흔들어 유럽과 미국에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값싼 제품 뒤에 부당한 정부 보조금이 있다고 믿고 이에 맞서 싸우기로 결심했습니다. 불공정 한 경쟁.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월 4일 중국 산업 부문에 명백한 과잉 생산 징후가 있다고 보도했다 . 국내 수요가 부진하고 공산품 가격도 낮은 상황에서 중국 기업들은 여전히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는데,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유일한 길은 최대한 많은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다.
보고서는 2023년 초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가 전년 대비 거의 25% 증가한 반면, 태양광 패널, 칩, 배터리에 대한 투자는 30% 이상 증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투자가 급증한 반면 기업 이익률은 급락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태양광, 자동차, 철강 산업에서 대조가 두드러진다.
보고서는 또 2020년 1월 가격 자료(지수는 100)를 기준으로 하면 2024년 태양광 패널 가격은 57달러 안팎, 철강 제품 가격은 93달러 안팎까지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생산 능력 확대와 지속적인 가격 하락의 직접적인 결과는 기업의 이익이 크게 감소했다는 것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초 중국 제조업 전체 순이익률은 4% 미만으로 지난 10년 평균 약 6%보다 훨씬 낮았다.
보고서는 또한 국내 수요 약세와 이윤폭 하락이 맞물려 막대한 생산 능력으로 인해 더 많은 중국 제품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공급 과잉으로 인해 일부 중국 제품의 가격이 하락해 외국 경쟁업체가 더욱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철강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중국 부동산 시장이 어려울 때 철강제품 수출이 급증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 기업은 현재 국내에서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해외 정부가 부과하는 관세 및 기타 보호 정책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Huari에 따르면, 중국의 태양전지 제조 산업은 가장 심각한 생산 과잉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태양전지 생산량은 450기가와트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국내 설치된 태양광 발전 용량은 220기가와트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캐피탈이코노믹스는 2024년 중국이 약 750기가와트의 태양전지를 생산할 것으로 예측했다. 설치된 용량이 변하지 않는다면 이는 약 500기가와트의 태양광 전지가 잉여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2023년 전 세계 나머지 지역의 전체 태양광 패널 설치량의 거의 4배"입니다.
전기차 업계의 과잉생산 문제도 심각한 문제로 꼽힌다. 현재 중국에는 200개가 넘는 전기차 제조업체가 있는데, 이들 모두 엄청난 생산 과잉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업계 전체에서 치열한 가격 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중국 전기 자동차 업계의 몇몇 CEO들은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앞으로 몇 달 안에 많은 제조업체들이 파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실제로 올해 4월 유럽과 미국의 전문가들은 중국의 산업 과잉과 중국 기업이 정부 보조금 지원을 받아 저가에 해외 시장을 장악하는 위험성에 대해 자주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관행을 억제하지 않으면 국제 무역 상대국에 대한 불공정 경쟁은 물론, 중국 자체도 그 결과를 겪게 될 것이며 , 궁극적으로 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중국 은행과 중국(중국 공산당) 정부가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청구서를 지불하십시오.
4월 17일 화리(Huari)의 보고서는 중국 공산당이 올해 1분기 공식 발표한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했지만 일부 산업과 수출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는 낙관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1분기 수출은 1.5% 증가했지만 3월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급감해 지난해 8월 이후 가장 큰 감소폭을 보인 산업 가동률 도 2020년 이후 최고 수준인 73.6%로 떨어졌다. 가장 낮은 수준.
보고서는 추가로 분석하고 지적했습니다. 가치 측면에서 외부 수요가 곧 개선될 수 없고 국내 경제가 여전히 취약하다면 중국 산업에 대한 투자는 둔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현재 부동산 및 산업 분야에서 직면하고 있는 상황과 같습니다. 인프라 분야, 정부 또는 은행은 산업계에 대한 과도한 대출 비용을 보다 직접적인 방식으로 흡수하기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이 소위 '신생산력'으로 꼽는 자동차, 전기장비 등 산업에서 가동률 하락이 특히 뚜렷하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통계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중국의 자동차 제조능력 가동률은 65% 미만으로 하락해 종전 최저치인 2016년 중반(2020년 1분기 제외) 69.1%보다 낮아졌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대만 윈린과기대 재무학과 정정빙(Zheng Zhengbing) 교수는 4월 22일 NTDTV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경제는 전체주의 정부가 설정하고 대규모 정부가 주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보조금과 정책은 필연적으로 막대한 자원 낭비를 초래할 것이다.
Zheng Zhengbing은 "과잉 생산은 중국에서 큰 문제를 일으킬 것입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초기 단계에는 전망이 가득한 것 같습니다. 산업이 성숙하기 시작하면 많은 산업이 이를 고갈시킬 것입니다." .공급이 과잉되기 때문에 가격 인하에 들어가고, 그 초과분은 해외로 흘러갈 것이다.”
워싱턴포스트(Washington Post)의 보도에 따르면 베이징 당국은 국내 국민의 구매력을 높이기 위한 재정적 지원이 없으며 경제적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수출을 강화하기만을 바랄 뿐이라고 직설적으로 밝혔습니다.
지난 4월 17일, 중국 주재 유럽상공회의소는 중국의 과잉생산으로 인한 중국-EU 무역마찰이 결국 전면적인 무역전쟁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리밍 종합보도기자/편집자: 정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