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2호선 광명연장 노선도입니다.
노선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운연역이 아니라, 인천대공원역에서 연장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차량기지 내부 역이 아니라, 그 전의 직선에서 연장하는 방식은
- 1호선이 서동탄이 아니라 병점에서 연장되는 것
- 신분당선이 광교가 아니라 광교중앙역에서 연장되는 것
- 9호선이 개화가 아니라 김포공항에서 연장되는 것
과 동일 개념입니다.
9호선은 실제 실현되지는 않았습니다. (상세 설명)
http://cafe.daum.net/kicha/ANo/20604
http://cafe.daum.net/kicha/ANo/19377
아래는 인천남부순환선 노선도입니다.
현 2호선 인천대공원에서 연장하여 남부를 한바퀴 돌아
시민공원역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큰 루프를 갖춘 순환선이 형성되지요.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
그런데 현실적으로 동쪽 반원인 2호선 인천대공원-1호선 테크노파크역 구간은 2호선 연장으로 지어지는데
서쪽 반원이 1호선 테크노파크역-2호선 시민공원역 구간은 트램으로 지어진다는 군요.
결국 기능적으로는 순환선이 맞지만, 실제 열차가 직결운행은 못하는 순환선이 됩니다.
첫댓글 인천대공원에서 운연방향으로는 터널이므로 인천대공원과 운연역 사이에서 분기되도록 건설하겠네요.
인천대공원~신천(서해선)~노온사(구로선)~소하2동~광명역으로 연장하면 좋겠네요. 우선 인천대공원~신천부터 건설하고 그 다음도 논의하면 좋겠어요.
그럼 운연역은 지선이 되는건가요? 개인적으로 연장 안했음 하는데...
순환선인듯 순환선아닌 노선이 되는거군요 흥미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