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케이카는 2000년에 독립 법인을 설립하여 전국 오프라인 영업망과 온라인 플랫폼을 갖춘 국내 유일 중고차 판매 기업이다. 기존의 딜러 중심의 중고차 시장에서 전국 41개지점을 기반으로 온라인 고객 연계와 인증 매물을 통해 신뢰도를 확보하며 기업 중심 시장으로 변화를 만들고 있다. 2021년상반기 기준 중고차 매입 형태는 C2B 45%, 대리점 44%, B2B 10%, 경매 1%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 기준 시장 점유율 3.4%를 차지하고 있다. 수익성 측면에서 ‘18~‘20년 평균 EBITDA 마진율은 3.4%로 타사 대비 6~7배 높은 수익성을 기록하고 있고 올해 상반기 조이 렌터카 합병을 통해 향후 중고차 렌터카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 2021년 상반기 사업별 매출비중은 오프라인 55%, 온라인 35%, 기타 10%로 구성된다.
비즈니스 매력도(투자포인트)
1. 오프라인 경쟁력 기반 온라인 사업 부문 외형 성장 전망
케이카는 경쟁력을 쌓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영역을 전개 중이다. 1)온·오프라인 관계 없는 3일 책임 환불제 실시를 통한 신뢰감 확보, 2)전국 41개 오프라인 매장을 24시간 이용 가능한 이커머스 채널과 연계, 3)업계 최다 인증 매물 규모 구축을 통해 고객중심의 CPO(Certified Pre-Owned) 모델을 구성했다. 1H21 케이카 오프라인 매출액은 4,830억원(+19.4% YoY), 온라인 매출액 3,333억원(+65.4% YoY), 기타 매출액 943억원 (+4.5% YoY)로 타사 대비 높은 성장은 물론 온라인 매출 비중이 2020년 32%에서 2021년 상반기 기준 36%까지 증가했다.
2. 견조한 현금흐름 지속 창출 전망
C2B 채널과 이커머스 부문 확대는 EBITDA 마진율이 올라가는 배경이 되고있다. C2B 채널을 통한 중고차 매입 비율은 지속 상승하는 추세이며 비율 증가에 따라 마진율 또한 올라가는 구조이다. ‘18년부터 ‘21년 상반기까지 전체 판매 중고차 대비 온라인 판매 비중은 23% -> 27% -> 34% -> 36%로 꾸준히 상승 중이며 대당 마진 향상을 통해 견조한 현금흐름을 지속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예상 시가총액 16,487~20,766억원
공모 희망가는 34,300~43,200원으로 예상 시가총액은 16,487~20,766억원 수준이다. 온·오프라인 통합 매매 플랫폼을 운영하는 해외 상장사와 P/S를 이용한 가치 비교를 진행했다. 케이카는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사용하여 오프라인 지점 확장, 플랫폼 영역 강화를 위한 IT 투자, 제 2 경매장과 중장기적 모멘텀을 확보하기 위한 R&D 투자로 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하나 최재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