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체중 감량 약물이 큰 사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6/6/in-china-weight-loss-drugs-are-becoming-big-business
중국 제약사들은 오젬픽의 인기에 힘입어 체중 감량제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중국에는 지구상 어느 나라보다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이 더 많습니다. [China Photos/Getty Images]
프레데릭 켈터 ( Frederik Kelter)
게시일: 2024년 6월 6일2024년 6월 6일
대만, 타이베이 – Ozempic은 중국의 대기업입니다.
지난해 덴마크 거대 제약회사인 노보 노르디스크(Novo Nordisk)는 국내 당뇨병 치료제 매출을 거의 7억 달러로 두 배 늘렸다. 이는 오젬픽 글로벌 매출의 5%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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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젬픽은 2021년 중국에서 당뇨병 치료용으로 승인되었지만 많은 중국인이 "인터넷 유명인의 체중 감량 약물"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한 수요를 촉발한 것은 항비만 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였습니다.
중국 여성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동영상 블로거들은 중국 소셜 미디어에서 Ozempic의 사용을 홍보했습니다.
동일한 플랫폼은 또한 대부분 젊은 여성들이 마른 체형을 과시하는 수년 동안 주목을 받아온 수많은 "뷰티 챌린지"의 발상지이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날씬함'은 중국 여성의 미의 기준입니다. 일부 여성은 건강을 해칠 때까지 이를 과시하고 추구하기까지 합니다."라고 호주 신대(University of New University)의 중국 및 아시아 연구 선임 강사인 Pan Wang은 말합니다. 사우스 웨일즈는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Wang에게 Ozempic에 대한 수요 급증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요즘 중국의 많은 사람들은 체중 감량을 위해 온갖 종류의 방법과 보충제를 기꺼이 시도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오젬픽은 중국에서 '인터넷 연예인 체중 감량제'로 널리 알려져 있다. [David J Phillip/AP Photo]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필사적으로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에 접속하는 젊고 미용에 민감한 여성들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과체중 또는 비만인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로, 인구의 약 절반이 과체중을 겪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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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ng은 비만율의 증가와 까다로운 미용 이상과 결합하여 중국 시장을 Ozempic과 같은 약품 제조업체에게 매력적인 전망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약회사들은 가만히 앉아 있지 않았습니다.
Novo Nordisk는 특히 체중 감량을 위한 약품 판매 승인을 얻기를 희망하는 가운데 Ozempic의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중국 의약품 규제 기관에 신청했습니다.
회사는 명시적으로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약품 Wegovy가 올해 중국에서 판매 승인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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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에 본사를 둔 제약회사인 엘리 릴리(Eli Lilly)는 오젬픽의 경쟁사인 티르제파티드(Tirzepatide)에 대해 중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거대 제약회사인 Huadong Medicine이 소유한 중국의 Hangzhou Jiuyuan Gene Engineering은 올해 초 Ozempic에 국내 최초의 라이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체중 감량 약물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고 있으며 Eli Lilly는 2024년에도 수요가 공급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타오바오 등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오젬픽 가격이 1000위안(138달러)까지 올랐는데, 이는 공립병원에서 같은 약품 가격의 2배다.
오젬픽은 타오바오 등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1000위안(약 10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Florence Lo/Reuters]
기존 기업들이 공급을 늘리기 위해 중국 보건 당국과 협력하고 있는 동안, 세마글루타이드 제품의 위조 버전 판매가 중국 인터넷에서 급증했습니다.
Danske Bank의 수석 분석가이자 중국 경제학자인 Allan Von Mehren은 Al Jazeera에 “체중 감량 약물의 회색 시장이 중국에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체중 감량 약물은 중국에서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시장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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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n Mehren은 수요 증가는 공급업체 간의 경쟁이 향후 몇 년 동안 큰 장애물이 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대신에 지금의 한계는 용량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용량에 투자하고 용량을 장악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결국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Von Mehren은 국가 개입과 규제가 누가 역량을 구축하고 가까운 미래에 시장에서 제외될지를 결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까지 시장은 서부 개척 시대와 같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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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사람들은 처방전 없이 Ozempic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라벨 외 사용이 증가하면서 당뇨병 환자에 대한 가용성이 제한되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중국 당국이 개입했다.
지난해 2월, 검열관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Xiaohongshu에서 Ozempic의 체중 감량 경험에 관한 게시물 5,000개 이상을 삭제했습니다.
지난해 3월, 규제되지 않은 세마글루타이드 제품의 개발 및 판매에 대한 경찰 수사가 다수의 체포와 유죄 판결로 끝났습니다.
지난달에는 금지약물이 함유된 체중 감량 초콜릿을 판매한 혐의로 6명이 기소됐다. 이 초콜릿을 먹은 어린이가 결국 병원에 실려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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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n Mehren은 “신약이 중국 시장에서 승인됨에 따라 Ozempic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보다 중국 당국의 참여가 증가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서구 제품이 체중 감량 약물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국가의 개입이 더 많아지면 이러한 상황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이미 Novo Nordisk는 Ozempic의 중국 경쟁자를 출시하려는 거대 제약회사인 Huadong Medicine이 시작한 특허 분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1년 화동메디슨은 노보 노르디스크의 세마글루타이드에 대한 중국 특허(2026년까지 유효)가 무효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중국 국가특허청에 신청했다.
특허는 이듬해 무효로 됐지만 노보가 항소해 특허청은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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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동메디슨 계열사는 지난 1월 “관할 법원이 이 특허가 무효라는 최종 판결을 내리지 않는 한 특허 만료 전에 JY29-2(오젬픽과 유사한 약품)를 상용화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리창(Li Qiang) 중국 총리는 투자자들에게 '중국은 사업에 열려 있다'고 말했다. [Florence Lo/Reuters]
Novo의 특허가 무효화되면 더 많은 중국 기업이 자체적으로 Ozempic 등가물을 출시하려고 하기 때문에 중국 내 체중 감량 약물 공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반면, 외국 기업들은 중국 기업이 자국 시장에서 특혜를 누리는 것에 대해 오랫동안 우려를 표명해 왔습니다.
지난 1월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리창(Li Qiang) 중국 총리는 “중국은 사업에 열려 있다”며 “외국인 투자 가능성이 많다”고 말하며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려 했다.
“그들은 여전히 주로 자신의 회사를 선호합니까? 아니면 외국 기업을 수용하기 위해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마련할 의향이 있습니까?” 폰 메렌이 말했다.
"특허 분쟁과 체중 감량 시장에 대한 중국 당국의 개입은 이에 대한 작은 시험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