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반려견 | 2,287.1 | 2,872.9 | 3,763.0 | 5,428.1 | 7,407.8 |
반려묘 | 978.2 | 1,263.8 | 1,744.2 | 2,581.0 | 3,560.3 |
기타 반려동물 (반려견, 묘 제외) | 60.0 | 63.7 | 67.9 | 72.4 | 77.4 |
합계 | 3,325.3 | 4,200.4 | 5,757.1 | 8081.5 | 11,045.5 |
자료원: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재정리
- 2013-17년 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특히 반려견, 반려묘 식품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30%가 넘는 속도로 급성장함.
- 반려견, 반려묘를 제외한 기타 반려동물 식품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2017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6.9% 증가한 7,700만 위안을 기록함.
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성장률 추이
(단위: %)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반려견 | 11.7 | 25.6 | 31.0 | 44.2 | 36.5 |
반려묘 | 10.4 | 29.2 | 38.0 | 48.0 | 37.9 |
기타 반려동물 (반려견, 묘 제외) | 5.9 | 6.2 | 6.5 | 6.7 | 6.9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재정리
ㅇ 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 반려동물 식품은 크게 건식사료, 습식사료, 간식 및 기능성 사료로 구분됨. 건식 사료는 흔히 알고 있는 알갱이형태의 사료이고 습식 사료는 수분함량이 높은 캔 형태의 사료임. 간식으로는 주로 개껌이나 육포 등이 있으며 기능성 사료는 잇몸치료용 사료 등이 포함됨.
- 시장규모가 가장 큰 카테고리는 건식사료로 2017년 반려견 건식사료 매출액은 71억 9,030만 위안, 반려묘 건식사료 매출액은 33억 1,440만 위안임.
- 기타 반려동물 사료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사료는 관상어 사료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7% 증가하여 총 8070만 위안을 기록함.
□ 경쟁 동향
ㅇ 중국 반려견 식품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반려견 식품시장 TOP10 브랜드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로,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음.
- 2017년 매출액 기준 반려견 식품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는 Royal cannin(皇家宠物)사로 2년 연속 약 17%대의 점유율을 기록함.
- 다음으로는 Bridge(比瑞吉)사가 차지했으며, 2017년 매출액 기준 점유율은 9.7%를 차지함.
중국 반려견 식품 시장 TOP 10 브랜드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 회사명 | 2014 | 2015 | 2016 | 2017 |
Royal Canin | Royal Canin China Co Ltd | - | - | 17.8 | 16.6 |
Bridge | Shanghai Bridge Petcare Co Ltd | 8.8 | 10.1 | 10.6 | 9.7 |
Pedigree | Mars Foods (China) Co Ltd | 10.4 | 9.3 | 7.5 | 6.3 |
Pure & Natural | Shanghai Enova Pet Products Co Ltd | - | 1.1 | 3.2 | 4.0 |
Kitchen Flavor | Shanghai Bridge Petcare Co Ltd | 3.8 | 3.9 | 3.6 | 3.4 |
Navarch | Shanghai Navarch Co Ltd | 3.8 | 4.0 | 3.9 | 3.2 |
Purina Pro Plan | Nestlé (China) Ltd | 6.0 | 4.2 | 3.2 | 3.0 |
Lilang | Huaxing Pet Food Co Ltd | 1.3 | 2.1 | 2.5 | 2.5 |
Purina Dog Chow | Nestlé (China) Ltd | 5.2 | 3.6 | 2.8 | 2.4 |
Nory | Shanghai Bridge Petcare Co Ltd | 2.6 | 2.5 | 2.5 | 2.3 |
자료원:유로모니터
ㅇ 중국 반려묘 식품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반려견 식품시장과 동일하게 반려묘 식품시장 TOP10 브랜드 점유율 역시 하락하는 추세임.
- 반려묘 식품시장 역시 Royal cannin사가 2년 연속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함.
중국 반려묘 식품 시장 TOP 10 브랜드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 회사명 | 2014 | 2015 | 2016 | 2017 |
Royal Canin | Royal Canin China Co Ltd | - | - | 23.7 | 24.6 |
Whiskas | Mars Foods (China) Co Ltd | 21.9 | 19.4 | 16.1 | 13.4 |
Bridge | Shanghai Bridge Petcare Co Ltd | 9.7 | 10.6 | 10.3 | 9.3 |
Metz | Rongxi Pet Food Co Ltd | 1.8 | 3.3 | 4.5 | 5.0 |
Purina Friskies | Nestlé (China) Ltd | 7.8 | 5.5 | 4.2 | 3.6 |
Kier | Rongxi Pet Food Co Ltd | 1.8 | 2.5 | 2.9 | 3.1 |
Liangbei | Rongxi Pet Food Co Ltd | 1.4 | 1.9 | 2.2 | 2.4 |
Wanpy | Yantai China Pet Foods Co Ltd | 1.6 | 1.8 | 1.8 | 1.7 |
AIXIA | Maruha (Shanghai) Trading Corp | 1.8 | 1.6 | 1.3 | 1.3 |
Myfoodie | Gambol Pet Group Co Ltd | 1.3 | 1.3 | 1.1 | 0.9 |
자료원:유로모니터
2017년 티몰/타오바오 반려동물 브랜드별 판매 순위 Top 10
순위 | 브랜드 | 판매 구분 | 브랜드구분 |
1 | RoyalCanin/皇家 | 견묘 식품 | 외자 브랜드 |
2 | NatureBridge/比瑞吉 | 견묘 식품 | 합자브랜드 |
3 | 疯狂的小狗 | 견묘 식품, 용품 | 국내브랜드 |
4 | Sunsun/森森 | 관상어 용품 | 국내브랜드 |
5 | Myfoodie/麦富迪 | 견묘 용품 | 국내브랜드 |
6 | Navarch/耐威克 | 견묘 용품 | 외자브랜드 |
7 | Hoopet/华元宠具 | 견묘식품 | 국내브랜드 |
8 | Yoken/怡亲 | 견묘용품, 식품 | 국내브랜드 |
9 | Yee | 수족용품,식품 | 국내브랜드 |
10 | Iris/爱丽思 | 견묘용품 | 외자브랜드 |
자료원:산업정보망
□ 수입동향
ㅇ 중국 국가별 반려동물 사료 (HS코드:2309.10) 수입동향
- ‘15-’17년 3년간 중국 반려동물 사료 수입액은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음. 2017년 사료 수입액은 전년대비 182% 증가하여 8,920만 달러를 기록함.
- 중국 최대 수입 대상국은 미국과 태국으로 3년 연속 1~2위를 차지함. 2017년 기준, 전체 수입액의 약 61%를 미국과 태국으로부터 수입함.
- 미국과 태국 이외에 캐나다로 부터의 수입이 큰 폭으로 늘고 있음.
2015-2017년 중국 반려동물 사료(HS코드: 230910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순위 | 국가 | 수입 금액 | 수입 증감률 | 국가 | 수입 금액 | 수입 증감률 | 국가 | 수입금액 | 수입 증감률 |
|
| 15,919 | 77.4 |
| 31,565 | 98.3 |
| 89,206 | 182.6 |
1 | 태국 | 11,831 | 291.8 | 태국 | 16,387 | 38.5 | 미국 | 27,784 | 339.1 |
2 | 호주 | 1,268 | 5.2 | 미국 | 6,327 | 1,177.2 | 태국 | 26,880 | 64.0 |
3 | 캐나다 | 621 | 267.6 | 호주 | 2,346 | 85.0 | 캐나다 | 16,068 | 644.6 |
4 | 아르헨티나 | 576 | -84.3 | 캐나다 | 2,158 | 247.4 | 뉴질랜드 | 7,834 | 329.6 |
5 | 미국 | 495 | 742.0 | 뉴질랜드 | 1,823 | 1,705.9 | 독일 | 4,422 | 414.5 |
6 | 벨기에 | 352 | -19.3 | 독일 | 859 | 1,737.1 | 벨기에 | 3,856 | 541.5 |
7 | 프랑스 | 331 | 19.8 | 벨기에 | 601 | 70.9 | 호주 | 1,573 | -33.0 |
8 | 뉴질랜드 | 101 | 0.0 | 브라질 | 419 | 1,473.1 | 대만 | 135 | 15.3 |
9 | 독일 | 47 | 0.0 | 대만 | 117 | 1,644.8 | 이탈리아 | 108 | 7,273.8 |
10 | 브라질 | 27 | 0.0 | 체코 | 102 | 416.7 | 영국 | 89 | 42.1 |
자료원:한국무역협회
ㅇ 중국 지역별 반려동물 사료 (HS코드:2309.10) 수입동향
-'15-'17년 3년간 반려동물 사료 수입을 가장 많이 진행하고 있는 도시로는 베이징시, 광동성, 상하이시, 산둥성 등 주로 1선 도시 위주임.
- 2017년 기준 최대 생수 수입 지역은 광동성으로 전체 수입액의 약 49%를 차지함. 저장성, 상하이시, 베이징시, 산둥성이 그 뒤를 이음.
2015-2017년 중국 지역별 반려동물 사료(HS코드: 230910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순위 | 지역별 | 수입 금액 | 수입 증감률 | 지역별 | 수입 금액 | 수입 증감률 | 지역별 | 수입금액 | 수입 증감률 |
1 | 베이징 | 3,658 | 466.7 | 광둥 | 11,873 | 359.1 | 광둥 | 43,271 | 264.4 |
2 | 상하이 | 3,562 | 141.9 | 상하이 | 5,993 | 68.2 | 저장 | 13,825 | 2,550.0 |
3 | 산둥 | 2,951 | 357.1 | 베이징 | 5,880 | 60.7 | 상하이 | 12,435 | 107.5 |
4 | 광둥 | 2,586 | -34.0 | 산둥 | 4,043 | 37.0 | 베이징 | 8,519 | 44.9 |
5 | 텐진 | 2,194 | 7.8 | 텐진 | 2,409 | 9.8 | 산둥 | 8,103 | 100.4 |
6 | 저장 | 575 | 314.6 | 저장 | 522 | -9.3 | 텐진 | 2,184 | -9.3 |
7 | 장수 | 380 | 260.9 | 충칭 | 309 | 2,4437 | 랴오닝 | 509 | 73.7 |
8 | 푸지엔 | 7 | 0.0 | 랴오닝 | 293 | 292,943 | 장수 | 201 | 812.5 |
9 | 허난 | 3 | 810.4 | 푸지엔 | 117 | 1,636.5 | 푸지엔 | 135 | 15.1 |
10 | 충칭 | 1 | 0.0 | 안후이 | 61 | 0.0 | 허베이 | 13 | 0.0 |
자료원:한국무역협회
□ 유통구조
ㅇ 온라인 채널 성장 가능성 높음
- 중국산업정보망 보고서에 따르면, 약 62%(복수선택)의 소비자가 반려동물용품 전문 매장을 통해 반려동물식품을 구매했으며,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58%를 차지함. 그 외 마트(34%), 화조(花鸟)시장(31%), 슈퍼마켓(27%), 동물병원(25%)순으로 나타남.
- 외자 브랜드의 경우 식품 특성상 안전 문제, 위생허가 등 문제로 직접 판매보다는 대리상을 통한 유통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음.
- 온라인 유통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미래 반려동물 식품 유통을 개척할 주요 채널로는 편리하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가 가능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혹은 전문가의 설명을 듣고 상품에 대한 정품보장을 받을 수 있는 오프라인 전문매장이 꾸준히 성장할 전망임.
반려동물 식품 구매 경로 (단위 : %)
자료원: 산업정보망
주요 온라인 구매 채널 (단위 : %)
자료원:산업정보망
□ 전망 및 시사점
ㅇ 반려동물 식품시장 저변 확산 전망
- 저출산 및 기존 실시된 산아제한계획(计划生育)에 따라 고령화 인구가 급증하고 있음. 중국2016년 기준 중국 65세 노인인구 비율은 이미 10.8%에 달함. 또한 2016년 기준 ‘독거청년'(空巢青年, 외지에서 일하고 생활하고 있는 0세부터 39세의 젊은 청년인구) 및 딩크족(丁克家庭, 맞벌이를 하면서 자녀를 낳지 않는 가족형태)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보유량 역시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은 아직 미성숙한 편으로, 반려 동물 전문 사료 보급률도 비교적 낮은 편임. 경제성장에 따른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도 제고되고 있어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식품에 대한 소비 욕구도 점차 높아지고 있음.
2015-18 중국 반려동물 보유가구 추이
| 2015 | 2016 | 2017 | 2018 |
반려견 보유 가구 (단위 : %) | 5.5 | 5.5 | 5.6 | 5.7 |
반려견 보유 가구 수 (단위 : 천 가구) | 24,902 | 25,413 | 25,906 | 26,772 |
반려묘 보유 가구 (단위 : %) | 1.5 | 1.5 | 1.7 | 2.1 |
반려묘 보유 가구 수 (단위 : 천 가구) | 6,791 | 6,985 | 8,028 | 10,045 |
자료원 :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재정리
ㅇ 반려동물 식품시장 프리미엄화
- 2013-18년 반려견용 식품 시장은 연평균 29.1% 성장함. 저가형 습식제품은 29.4%, 건식제품은 26% 성장에 그쳤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경우 습식제품은 34.6%, 건식 제품은 30.6% 성장함.
- 2013-18년 반려묘용 식품 시장은 연평균 31.1% 성장함. 저가형 건식 제품은 27.9% 성장한 반면 프리미엄 제품은 32.9% 성장함.
반려견 식품 카테고리 구분
연번 | 분류 | 분류 | 가격 | 주요 브랜드 |
1 | 반려견 습식사료 | 프리미엄 | CNY 100 이상 | Royal Canin, Sheba |
2 | 중가형 | CNY 15-100 사이 | Navarch, Kitchen Flavor, Pedigree | |
3 | 저가형 | CNY 23 이하 | Bingo | |
4 | 반려견 건식사료 | 프리미엄 | CNY 60 이상 | Royal Canin, Sheba |
5 | 중가형 | CNY 15-60 사이 | Navarch, Kitchen Flavor, Pedigree | |
6 | 저가형 | CNY 15 이하 | Care, Chappi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재정리
반려묘 식품 연도별 매출액 (단위 : 백만 위안)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습식사료 | 372 | 473 | 642 | 942 | 1,321 |
- 저가형 | 6.7 | 8.3 | 10.9 | 15.5 | 21 |
- 중가형 | 177.5 | 223.6 | 303 | 441.9 | 614.5 |
- 프리미엄 | 188.1 | 241.2 | 328.5 | 484.8 | 685.5 |
건식사료 | 1,708 | 2,146 | 2,795 | 4,056 | 5,484 |
- 저가형 | 113.8 | 137.5 | 175.4 | 248.5 | 329.1 |
- 중가형 | 685.2 | 845.5 | 1,094.1 | 1,578.9 | 2,125 |
- 프리미엄 | 909.9 | 1,162.9 | 1,525.7 | 2,229.2 | 3,030.4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재정리
반려묘 식품 카테고리 구분
연번 | 분류 | 분류 | 가격 | 주요 브랜드 |
1 | 반려묘 습식사료 | 프리미엄 | CNY 52 이상 | Royal Canin, Natural Balance, Sheba |
2 | 중가형 | CNY 31-52 사이 | Kitchen Flavor, Whiskas, Wanpy, Kitekat | |
3 | 저가형 | CNY 30 이하 | Care, Wishfish, MYfoodie | |
4 | 반려묘 건식사료 | 프리미엄 | CNY 60 이상 | Royal Canin, Natural Balance, Sheba |
5 | 중가형 | CNY 17-34 사이 | Kitchen Flavor, Whiskas, Wanpy, Kitekat | |
6 | 저가형 | CNY 16 이하 | Care, Wishfish, MYfoodie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재정리
반려묘 식품 연도별 매출액(단위 : 백만 위안)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습식사료 | 276.3 | 353.9 | 496.9 | 744.6 | 1,053.6 |
- 저가형 | 4.3 | 5.4 | 7.5 | 11.1 | 16.1 |
- 중가형 | 211.5 | 269.5 | 379.7 | 568.4 | 798.6 |
- 프리미엄 | 60.4 | 79 | 109.7 | 165.1 | 238.9 |
건식사료 | 701.9 | 909.9 | 1,247.3 | 1,836.5 | 2,506.8 |
- 저가형 | 10.1 | 12.4 | 16.3 | 22.9 | 30.9 |
- 중가형 | 383.1 | 487.3 | 661.2 | 966.5 | 1,312.4 |
- 프리미엄 | 308.7 | 410.3 | 569.8 | 847.1 | 1,163.5 |
자료원: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재정리
ㅇ 고품질 원료 식품 수요 높음
- 산업정보망 수치에 따르면 반려동물 식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원재료 및 성분(63.5%)이며, 반려동물용 전용 사료인지 여부(51.3%), 맛/입맛 적합도(49.3%), 가성비(47.2%) 순임.
- 2014-16년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이 높아진 유일한 기업은 Pedigree Pure&Natural(伯纳天纯), METZ(玫斯) 두 개 사임. 두 개 사 모두 오곡, 발효 제품, 신선한 고기함량이 높은 제품을 취급하는 공통점이 있음.
반려동물 식품 구매 주요 원인 (단위: % )
자료원:산업정보망
ㅇ 차별화된 맛, 편리함을 강조한 포장
-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 지고 있어 맛과 포장에서 차별화를 보인 제품이 인기가 있음. 특히 스테이크맛을 첨부한 사료나, 반려동물 털 미용기능이 있는 기능성 사료, 구강관리용 기능성 스낵 등 제품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자료원:소후(搜狐)
□ 인터뷰
▷ 선전시 반려동물 용품 매장 좌좌충우먀오싱추이(抓抓宠物喵星球)판매 직원
Q1.외국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A1: 보편적으로 선전시 소비자의 경우, 중국 국내 브랜드 보다는 외국 브랜드를 선호하는 편이다. 특히 식품안전을 중요시 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 외국 제품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Q2.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과 제품 가격대는? A2.몇 년 전만 해도 중간 가격대의 제품이 인기가 좋았으나 최근에는 가성비 좋은 중고가 제품이나 영양이 풍부한 프리미엄 제품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특히 곡물이 들어있지 않고 생고기 함량이 놓은 천연제품이 가장 인기가 좋다. nature's사 six fish제품 같은 경우 생고기함량이 85%로 최근 매출액이 가장 높다.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어 앞으로 중고가혹은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Q3.주요 구매 고객 연령층은? A3.대부분 젊은 20,30대 분들 혹은 중년 여성분들이 구매를 많이 하는 편이다. 젊은 고객들은 기타 연령층보다 구매력이 강하고 신제품에 대한 수용도도 높은 편이다. 사료뿐만 아니라 간식, 영양제도 항상 추가로 구매를 많이 한다. 자료원: 선전무역관 자체 인터뷰 |
자료원: 선전무역관 자체 촬영
자료원: 산업정보망(产业信息网), 유로모니터(Euromonitor), 소후(搜狐), 한국무역협회, 선전 무역관 자체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