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④ 해외철도 Re: 그냥 적어보는 신칸센 탈락 이야기
Techno_H 추천 0 조회 1,836 08.02.13 09:27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8.02.13 11:20

    첫댓글 여담이지만 500계 열차의 경우 원래 300km/h가 아닌 320km/h 영업운전을 목적으로 개발된 차량이라 출력이 어마어마하게 높아졌죠.

  • 08.02.13 11:40

    철도팬 가끔 사서 보긴했지만 이 정도 수준의 글을 넣어놓은거보면... 철도팬 잡지의 수준이 의심이 가기 시작하네요.

  • 08.02.13 22:39

    직지심경이 관련되있다는 말은 그럼 헛소문이였던가요?그냥 루머일뿐이였나....

  • 08.02.13 23:08

    그건 프랑스 쪽에서 어떻게든 정치적인 환심을 사보려고 한 거고, 정말 비등비등한 상황이라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 영향은 거의 없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본문에서 언급되듯 요구사항인 300kph를 충족하는 차량은 TGV뿐이었습니다. 당시 영업속도 실적이 250kph인 ICE와 240kph인 신칸센은 이것을 극복하는 데만도 엄청난 추가조건이 필요하게 되죠.

  • 작성자 08.02.14 09:03

    본문에서도 언급하였고, 전문2 게시판에 적은 대만당영제 객차의 수입에 관한 이야기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경쟁입찰 형태의 국가조달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얼마나 낮은 가격을 써냈는가?" 입니다. 직지심경 등의 이슈는 중간 RFP(제안서) 접수/협상 단계에서 프랑스 측이 유리한 여론/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활용하는 전략이 될 수는 있지만 (요구성능조건 변경, 입찰예가 상승 등) 일단 자격을 득한 회사들이 가격을 써내는 최종결정 단계에 들어간 후에는 온전히 '가격'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직지심경이 영향을 준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 08.02.14 22:48

    그 당시 신칸센은 문제가 많았고, 가격도 비싼데다가 기술이전 0이라는 조건이었죠. 게다가 기존선 호환 불가, 고상홈 사용 등 한국 철도와는 호환이 안되는 문제도 많았습니다. 딱 하나 의견이라고 나왔던 게 신칸센은 산악지형을 많이 운행하고, TGV는 평야지대를 이용해 우리나라에 안맞는다는 거였는데, 만약 신칸센을 샀다면 고상홈, 기존선 호환 불가 등의 이유로 현재 고속철도를 제대로 운행하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 08.02.24 21:50

    가격이 비싸고 기술이전 안되고 속도도 가장 낮고 뭐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었겠지만 기존선 혼환불가나 고상홈 사용이 문제가 되지는 않았을껄로 보여집니다... 중국같은경우 E2로 기존선 다니고 있구요 정차역에 신칸센전용 고상홈 설치하는게 그렇게 어려운일도 아닙니다

  • 08.02.24 21:43

    예전같이 신칸센만 좋다는 식으로 억지를 부리려는건 아니구요... 그냥 신칸센이 갖고 있는 장점까지 폄하되는게 안타까워서요...

  • 08.02.24 22:19

    기존선 호환이 불가능했던건 근본적으로 신칸센의 2x3 좌석배열인 차량 규격이었다고 합니다. KTX나 TGV, ICE는 일본기준으로 판단한다면 미니신칸센 규격에 해당합니다. 차량규격이라는게 근본적으로 시설규격에도 영향을 미치는 특성상 무시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정차역에 전용 고상홈 개수하는것은 예상외로 엄청난 비용이 필요합니다. 여담이지만 중국 철도차량의 규격도 우리와 거의 동일할것 같은데 E2계는 어떻게 들여왔는지 궁금합니다.

  • 작성자 08.02.25 13:48

    중국의 경우 주요 대형역에서는 고상홈을 사용하며, 따라서 객차는 고상홈과 저상홈을 겸용하여 사용할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고상홈에서는 고상홈 발판을 내려 승하차함) 차량한계는 조금 더 큰 것 같더군요.

  • 08.02.15 16:35

    초기엔 무려 200계를 들고온거였습니까 -_-;;;;; 당장 최고속도만 60km/h 차이나는데 누가 살 지 -_-;;

  • 08.02.20 00:13

    요즘은 영국에 사업수주하는 걸 보아하니 기술이전도 어느정도는 하더군요. 한국에서의 실패원인을 조금은 만회한 듯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