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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저효과 외에도 공급 요인과 국제 에너지 가격 하락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NBU가 취한 조치, 특히 준비금 요건의 증가와 통화 정책 운영 설계의 변경 역시 가격 움직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단계는 정기 예금에 대한 은행 이자율의 상당한 증가와 흐리브냐의 현금 환율 강화에 기여합니다.
NBU의 AML/CFT 및 통화 감독 조치도 FX 시장의 지속 가능성에 기여했습니다.
환율 요인은 결국 인플레이션 감소와 기대치 개선을 이끌었고 올해 예산의 금전적 자금 조달 부재도 이를 뒷받침했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점진적인 하락과 우크라이나의 긴축 통화 여건으로 인해 가격 상승세가 둔화될 것입니다.
NBU는 FX 시장의 지속 가능성을 보호하고 흐리브냐 자산을 충분히 매력적으로 유지할 것입니다. 이것은 가격 압력을 억제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유틸리티 서비스에 대해 동결되는 관세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동시에 추가 디스인플레이션은 이전 달보다 느려질 것입니다. 기저효과가 줄어들고 유류세가 전쟁 전 수준으로 돌아간 데다 6월 전기요금이 인상됐기 때문이다. 또한 우크라이나 남부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도 가격 역학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디스인플레이션 추세는 향후 몇 년 동안 계속될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은 2024년에는 8.5%, 2025년에는 6%로 감소할 것입니다. 보안 위험이 낮아지면 최적의 물류 경로를 복원하고 산업 생산 및 작물 수확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우크라이나로의 투자 유입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국제 가격의 추가 하락도 인플레이션 둔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는 내수 증가, 임금 인상, 전후 기간의 일부 유틸리티 관세 변경 등의 친인플레이션 영향을 능가합니다.
내수 증가는 경제 활동의 추가 부흥에 기여했습니다. 한편, 경제는 끊임없는 미사일 공격, 곡물 통로 차단, 인프라 손상으로 인해 제한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농산물에 부과된 무역 장벽은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동시에 1분기의 실제 결과는 이전 거시 경제 예측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활동은 제조업과 서비스 부문 모두에서 2분기에도 계속 증가했습니다.
2024년 중반에 보안 위험이 감소할 것이라는 NBU의 예측 가정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경제 성장이 가속화될 것입니다. 해상 물류가 복구되고 인프라에 대한 공격이 중단되면 수출이 더 활발하게 회복될 것입니다. 이민자들의 점진적인 귀환은 소비자 수요를 촉진할 것이며 국가 재건 기간 동안 투자가 증가할 것입니다.
느슨한 재정 정책은 경기 부양을 위해 여전히 중요할 것입니다. 이를 고려하여 NBU는 실질 GDP 성장률을 2024년 3.5%, 2025년 6.8%로 예측합니다.
외부 원조의 정기적인 유입 덕분에 우크라이나의 국제 준비금은 6월 말 기준 미화 390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외부 지원 덕분에 정부는 금전적 자금 조달에 의존하지 않고 막대한 예산 적자를 충당할 수 있었다.
국제 원조는 올해 말 현재 미화 4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제적 지원은 향후에도 거시금융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여전히 높은 국방비 지출을 고려할 때 2024년 예산 적자를 충당하려면 미화 370억 달러 이상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는 IMF 및 기타 국제 파트너와의 성공적인 협력을 계속해야 합니다.
NBU의 새로운 예측은 보안 위험이 2024년 중반에 상당히 감소할 것이라는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예상보다 오래 지속되는 전면전은 특히 더 큰 피해와 이주 증가를 통해 경제 성장의 추가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환율과 인플레이션 기대치에 대한 높은 압력으로 인해 가격 변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른 중요한 위험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새로운 거시경제 전망은 곡물 회랑이 여전히 운영되지 않을 것이라는 보수적인 가정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운항 재개나 대체노선 확대를 통해 수출기회를 확대해 보다 견조한 경기회복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우크라이나의 복구를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의 실행은 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현재 예상보다 빠른 보안 위험 감소는 경제 발전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NBU의 이전 조치는 흐리브냐 정기예금에 대한 은행 간의 경쟁을 강화했습니다. 은행들은 흐리브냐 예금에 대한 금리를 계속 인상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예금자들이 그리브나 정기예금을 선호했습니다.
유리한 추세는 NBU가 통화 정책 완화 주기를 더 빨리 시작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했습니다. NBU 이사회는 기준금리를 22%로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NBU 이사회는 또한 익일 예금 증서에 대한 이자율을 18%로, 재융자 대출에 대해 24%로 인하했습니다. 3개월 만기 예금 증서의 이자율은 계속해서 주요 정책 이자율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한편으로 개선된 인플레이션 기대치와 인플레이션 예측을 고려할 때 NBU 운영에 대한 현재 및 예상 금리 하락은 흐리브냐 저축의 매력을 유지할 것입니다. 반면에 NBU 금리 인하는 거시 금융 안정성 지속에 힘입어 경제 회복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NBU의 수정된 거시경제 전망은 추가적인 주요 정책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는 여건이 허락하는 한 점진적으로 인하하여 인플레이션의 꾸준한 하락 추세나 외환시장의 안정을 저해하지 않을 것입니다.
즉, NBU는 주요 정책 금리 예측을 고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높은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NBU의 주요 정책 금리 예측에 대한 추가 결정 및 수정은 주로 예측의 가정이 실현되는지 여부와 주요 거시 경제 및 금융 지표의 추세에 따라 달라집니다.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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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리 피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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