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여성시대 더블돼지고양이
최근 엄청 인기있는 소설이야.
한강의 채식주의자.
권위있는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멘부커상을 최근 수상한 작품이야.
나는 이북으로 봤고 리디북스에서 7500원에 볼 수 있어.
나는 문학에대해서 뭐 진짜 문외한이야
걍 쭐쭐 읽어갈뿐 뭐 아는거하나없음.
스포도 다량있을꺼야.
이 채식주의자는 연작 소설로
총 3개의 편으로 구성되어있어.
사건을 3명의 시선으로 써져있어
일단
인물은
영혜- 채식주의자, 혹은 식물이 되고자 하는 사람.
1번째 시선은- 영혜의 남편의 시선
2번째 관점은- 영혜의 형부,
3번째 관점은- 영혜의 언니 인혜
처음 읽기 시작한 여시들도 읽어본 여시들도 느낄꺼야.
처음에 진짜 씹치감성, 대박이야.
나는 일단 한국작품은 특히나 한국고전은 안읽으려고 하거든.
씹치감성 너무 낭낭해서.
그래서 킹여달글에 채식주의자 욕도 적었어 씹치감성쩐다고.
근데 이건 다른 씹치감성과는 다른 관점이야
다른 한국씹치문학이
가부장적인 문화를, 로망식으로 미화하고 당연한것처럼 서술한다면
이건 처음부터 너무 부조리하다고, 불편한거라고 대놓고 말하는것 같아.
(되려 페미니즘적 관점이야 3부 끝까지 읽어야돼!)
같은 서술인데 느낌은 다르게 받아들여지는
(아마 작가가 여성인게 씹치느낌을 버티게하는데 한몫했어)
첫장에 보면 영혜의 남편이 왜 영혜를 만났는지 서술하고 있어.
"내가 그녀와 결혼한 것은, 그녀에게 특별한 매력이 없는 것과 같이
특별한 단점도 없어 보였기 때문이었다.는 것과 같이 특별한 단점도 없어 보였기 때문이었다.
신섬함이나 재치, 세련된 면을 찾아볼 수 없는 그녀의 무난한 성격이 나에게는 편안했다."
라며 장장
그녀가 얼마나 평범한지 매력없는지
가부장적인 가정에 충실해 왔는지
말없는 yes에 충실한 여자였는지 주구장창 설명해.
읽으면서 아 이씹치새끼 이거 끝까지 이러면 나 못보는데....
라는 생각으로 읽었어.
제발 여시들아 끝까지 읽어주라.
그러면서
영혜의 특이사항을 그려넣어
예를 들어 브래지어가 불편해서 차지 않는 영해
어느날 꿈을 꿨다더니 그때부터 "고기"를 먹지 않는 다는영혜.
이 남편은 심지어 영혜한테
왜 채식을 시작하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파악하려 하지않고
그저 결과에만 집중하고
자기에게 돌아오는 피해에만 집중해
영혜가 밥을 차려주니까
차려주는 사람이 고기를 안먹으니 자기도 고기를 못먹게 된다든가
상사와 함께하는 자리에 채식을 하고 브래지어를 하지않는 영혜때문에 자신의 이미지에 피해를 입는다던가.
온전히 자기 자신의 아픔에만 집중하는 쓰레기 새끼야.
부부강간도 나옵니다. ㅇㅅㅇ....
3번째 장에 나오겠지만.
왜 영혜가 채식을 하게 되었는지
영혜의 언니 인혜의 시선으로 나오게돼
영혜는 가장폭력의 가장 큰 피해자였던거지.
자신의 의견없는 피해자로써만 나오게돼.
영혜가 결국에 식물이 되고자 함은
모든 관습에 반대되는 행동이라고 생각해
관습적으로
여자는 브래지어를 당연하게 차야하지만
영혜는 거부하지
관습적으로
사람은 응당 고기를 먹어야 하지만 채식주의자가 되지. 육식을 하는 남편이 있음에도
결국에는 영혜는 자기 스스로가 식물이 되려함으로써
관습을 자신의 배경을 모두 통째로 거부하게 되는것 같아.
심지어 "죽음"에 대한 시선까지 대담하다고 느껴져
삶뿐만아니라
영혜가 "정신병" 수준으로 관습에서 뒤틀린다고 하지만
마지막 3번째 장이 너무 마음이 아팠던게..
인혜의 시선이야.
인혜는 정말 그냥 보통사람과 닮았어.
인혜에 대한 서술을 보면
책에서는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공통적 특징이라고 했지만.
저 서술을 보면, 딸로서 언니로서 누나로서 아내로서 생활인으로소
하다못해 지하철에서 스치는 행인으로까지 최선을 다했다고 나와있는데
"자기 자신"은 없는게 보여???
자기 자신이 제거된 삶이야.
인혜가 병때문에 잠시 자신이 죽을지도 모른다는 생각하게돼
이때가 가장 마음이 아픈데.
보여?? 그녀 자신은 좋은 언니, 좋은딸, 좋은 엄마, 좋은 아내였지만
자기 자신을 위해 살아본적이 없는거야.
기쁨과 자연스러움이 제거된 시간,
최선을 다한 인내와 배려만으로 이어진 타인만을 위한 시간,
그게 그녀 자신의 삶이었던것.
결국에 그녀는 자신이 (자신을 위해)한번도 살아본적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거야.
그러면서 정신병동에 있는 자신의 동생 영혜를 보면서
자신의 아들 지우가 지워준 책임이 아니라면
영혜와 다를바가 없었겠구나 생각하게 되는거야.
인혜는 그 관습을 수동적으로 모두 받아들인 인간.
(심지어 언니의 이름은 책 전반에 한번인가 밖에 나타나지 않음,
영혜는 '영혜'인 대신에
인혜는 계속 누군가의 언니, 누나, 엄마, 아내 일뿐이야.)
그러나 그 관습을 힘들어하기는 매한가지인거지.
여기에서 아 결국 영혜는 그 책을 읽는 독자와 다를바 없구나 생각하게돼
영혜가 극적인 모습으로 처음에는 이해가 안되지만
영혜 인혜모두 관습의 피해자 구나
(난 저 관습 자체를 가부장제라고 말하고 싶어)
처음부터 끝까지 씹치감성 낭낭하지만
가장 페미니즘적 물음을 던지는 책은 아니었던가 싶어
(아는만큼 보인다고 자꾸 그런방향으로밖에 안읽히더라구.)
채식주의자에서 그린 그 피해자의 모습이
우리나라 여성의 모습과 다를바가 없어보이더라구.
++++
그것도 웃기다고 생각해
관습을 전면하는 이 책에서 가장 능동적인 인물이
관습적으로 가장 수동적이라고 생각되는 식물이 되고싶어하는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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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 챕터인
영혜의 형부 그러니까
인혜의 남편에 대해서는
나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
나는 새라는 표현에 집중했는데.
영혜는 나무가 되고 싶고.
형부는 새를 좋아한다고 계속해서 나와
영상편집 아티스트(?)
인데 중간중간 새를 넣는다던가(자신의 마음이 편안해진다는 이유로)
새를 찍는다던가
색에대한 열망이 있는 사람같아.
이남자는
영혜에대해 성욕을 가지는데
난 이걸 성욕이라 보지않고
열망이라봤어. 새에대한 집착 열망 이상이 성욕으로 그려진건 아닐까
새와, 나무,
씨앗같은 엉덩이의 몽고반점,
(존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2장 끝부분에나오지만,
아내에게
처제와의 성관계 비디오를 들키고 난 후
베란다를 향해 새처럼 뛰어 내릴려고 하지만
성공하지못해,
새에대한 열망, 이상이 있으면서도
막상 자신은 그러지 못하는,
도덕적인것 다 떼놓고
결정적인 순간에
자신이 평생 바래왔던것을
하지못하는
패배자,
(2장전체가 이 남자에대한 패배의 색이 진하다고 생각해
예술가라고 하지만 아내에게 기생하며 살아가는)
나도 형부에대해서는 잘 모르겠어 뭘 표현하고자 하는건지
ㅎㅎ
여시들도 읽고나서 여러감정이 들었을텐데
댓글로 자유롭게 표연해주길 바래
읽어줘서 고마웡~
첫댓글 정말 같은 생각이야. 그런부분을 강조 한다 해서 남성위주적인 책이라고볼수는없을것같아 나도 오히려 더 페미니즘적으로 느껴졌어 ㅎㅎ 7년의 밤도 마찬가지. 불편한부분을 되레 강조해서 이것의 부조리와 아픔을 강조하는~ 참 보는시선에따라 달라질거같기도해^^
나는 1부보다 2부가 더 좆같고 토나와서 정말 최악의 책임 ㅠㅜ 1부는 여시 서평처럼 누구나 악 이라고 생각할만큼 화자가 잘못된것 처럼 여겨지지만 2부는 역겨운 행위에 계속 정당성이 부여되는거같았어
맞아 역겨워서 읽다 말았다는 평이 많아서 걱정했는데 나는 진짜 술술읽다가 빠져들었어. 적막한 분위기에 담담하게 묘사되는 잔인하고 폭력적인 행위들이 조금 극적으로 묘사되긴 했지만 사실은 일상속에 만연하게 일어나고 있는 일이고, 그 묘사에 질겁하고 책을 덮어버리는건 우리가 그 폭력을 제대로 인지하지 않으려하고 눈감으려하는 모습이 아닐까.. 그리고 그걸 담아낸게 채식주의자같아라고 느꼈었는데 넘 오래돼서 기억이잘 안나넼ㅋ큐ㅜ 암튼 진짜 다들 읽어봤음 좋겠어 글잘읽었엉!!
이 작품이 단지 씹치 문학으로만 읽히는 경우도 있어서 조금 답답했는데 나한테는 여러모로 대단한 소설... 글써줘서 고마워!
이 책은 해석이 많아서 찾아보는 재미가 있더라고.. 기억에 남는 해석은 이 책에서 진정한 비폭력주의자는 인혜뿐이라는 것. 영혜는 어릴 적 트라우마로 어떤 것에도 폭력을 가하지않는 나무가 되고싶었지만 결국 인혜에게 정신적인 폭력을 행사했다는거.. 꼭 물리적인 폭력이어야만 폭력이 아니라는 걸 생각하게 되었고.. 가부장제 뿐만 아니라 결혼이라는 제도로 원치않는 형수, 처제, 형부 같은 호칭으로 불리고 또 부르고, 친함의 정도와 가까움의 거리도 재단되어야한다는거. 이것말고도 여러가지를 생각해보게 만드는 책이었어. 읽고나서 마음이 불편하기도 하고 그래서 뭔가 더 욕심나더라 완전히 이해하고 싶어서ㅎㅎ
읽고 싶던 책인데 더 읽고 싶게 만들어지는 글이다 ㅎㅎ추천 고마워
이 책은 사실..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고 생각해. 그러니까 부유하거나 그런 의미의 약자가 아니라, 상대적 소수인 사람들에 대한 얘기랄까? 너무 좋았던 책이야 한강작가는 육식의 폭력성에 대한 이야기라고 했는데 너무나 공감됐던 이야기라고 생각해 오랜만에 제목이라도 들으니까 너무 좋다 ㅠㅠ
나 이 책 가볍게 읽어볼깡ㅎ하고 시작했다가 뭐에 홀린듯이 읽었음 지금은 약간 가물가물한데 그 당시에 작가 진짜 대박이라고 생각하면서 읽었던거 기억난다 몰입감 엄청났고 뭐라하지..좀 충격적인데 계속 읽게 되는 그런 책이였어 특히 글쓴여시가 본문에 쓴 남편이 주인공 만난이유.. 진짜 현실적인 이윤데 책에서 담담하게 담아내서 충격이였어 담에 다시봐야겠다ㅠㅠ
인생책이야,,,진짜 너무 좋았어..작가 천재라고 느꼈어.
다시 읽어야겠다 다들 깊구나ㅠㅠ
나도 이거 읽으면서 대놓고 페미니즘적으로 읽혔어..!! 꼭 여성의 관점이 아니더라도 죽음도 선택할수있는 인간,,?표현력이 딸리지만,,, 쨌든 꼭 살아야된다는 강요에서 벗어나서 생까지 자유롭게 선택하는게 주인공의 지향점같이 느껴졌어
마저 역겨웠다는건 작가가 그만큼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잘 쓴것 같아
나도 1부읽고 너무 한남적이라 싫었는데 그게 오히려 미화없이 실상을 적나라하게 표현해준거같아서 페미니즘적이라고 생각했어. 3부까지 읽으니까 마음이허하더라. 마지막까지 잘 읽었어. 근데 사실 한강작가라서 1부보고도 참고 읽은거지 아녔음 읽다 포기했을거같긴해...
삭제된 댓글 입니다.
333333진짜 1부에서 영혜를보고 페미니즘적 요소가 담긴 작품인가 하다가2부에서 아아닌가 했다가 작가가 여자인걸 보고, 3부를 보고 아~~~했어 ㅋㅋㅋㅋㅋㅋㅋ
예전에 가볍게 읽었던것데 글 읽고나니까 다시 찬찬히 읽어보고싶어졌어..
난 진짜 충격적이었어 ㅋㅋㅋ 좀 무서울정도로 ㅋㅋㅋㅋㅋ 가볍게 읽어서 충격적이고 참 잔인한? 느낌이었는데 또 이런풀이글보니까 다시 자세히 읽고싶어진다 ㅋㅋㅋㅋ 그래도 가독성이 좋아서 술술 읽혀
난 이책 진짜 너무 좋았는데, 내용은 너무 끔찍했지만
맞아 나두 한남씹치들을 단순히 정당화하려는 소설은 아닌거같아 그들과는 생각이 다른 인물들을 계속 등장시키니까...기분좋은 소설은 아니었지만 역겹고 토나오면서도 읽을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함. 대놓고 막장쓰레기인 한남보다 은근한 씹치한남도 한남인것을.....
무덤덤한 문첸데 읽으면서 너무 역겨워서.. 작가님 대단하다고 느꼈어
생각하고 싶지 않은? 본질을 깨닫게 돼서
2장 보면서 역겨웠음 포르노와 강간을 예술이라고 합리화하는 것 같아서 진짜 보기 힘들었고 다 읽고나서 영혜를 뺀 등장인물들한테 환멸 오지게나고 욕나오고 한동안 화났었음. 우리집에서는 내가 영혜였어서 그런가봄.
나 이거 보면서 남자진짜 환멸나고 (애비 사위 남편 형부 다 쓰레기) 피해자는 다 여자라서 분노 치밀어오르더라..그리고 영혜 너무 불쌍했어..
나두 1,3부에서 페미니즘 적이었다고 느꼈어 근데 2부는 모르겠어 솔직히 ...정말 역겹고 또 역겹고
내 길티프레져 채식주의자;;; 존나 읽기 거북하고 역겨운데 읽히기는 잘읽혀서 꾹 참고 끝까지 읽었어 2부는 진짜 끔찍했다 강간을 예술로 승화시킨 느낌이었어
1부와 2부는 3부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했어 나는 ㅜ
2222.. 3부를 위한 이야기였지
2장 초반 읽다가 넘 거북해서 연어하다 왔어... 3부까지 읽어봐야겠다...
2부는 형부입장에서 계속 서술되서 그런지 형부한테 이입됐었는데 (역겹기는 존나 역겨웠음) 근데 3부 넘어가서 인혜가 “아직 아픈애” 라고 표현하니까 머리가 띵하더라
비빌만한 언덕이니까 비볐구나 영혜를 그냥 어떤..사람으로 본게 아니구나 개새끼구나 이생각 들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