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소득 수준 향상과 휴대폰 사용자 증가로 이어폰 및 헤드폰 시장 규모 확대 -
- 무선 이어폰 및 헤드폰에 대한 아제르바이잔 소비자들의 관심 커져 -
□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아제르바이잔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ㅇ 현지에는 헤드폰 및 이어폰 제조업체가 없어서 전량 해외에서 수입 중이며, 지난 4년(2015년~2018년)간 헤드폰 및 이어폰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
- 2018년 기준 헤드폰 및 이어폰 수입량은 297만7,963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29.4% 증가했으며, 수입액은 전년 대비 201만7,300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91.9%라는 두 배 가까운 증가세를 기록.
최근 4년간 아제르바이잔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규모
(단위: 대 / 천 달러)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ㅇ 최근 경향을 반영한 듯,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한 무선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음.
- 바쿠 시내에 위치한 Mgstore 전자제품 전문점 직원은 최근 무선 블루투스 제품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려 매장에서는 유선 제품보다는 무선 제품을 우선 진열한다고 답변함.
ㅇ 아제르바이잔의 최근 이어폰 및 헤드폰의 수요 증가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시장 공략을 시도한 중국 제품들의 영향이 큰 것으로 해석됨.
- 아제르바이잔의 이어폰 및 헤드폰(Hs Code 851830)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2018년 대 중국 수입액은 전체의 77%를 차지.
- 한편, 2017년에는 이어폰 및 헤드폰의 수입량이 전년 대비 106.1%의 증감률을 보였으나, 수입액은 오히려 전년 대비 2.2% 감소하였는데, 이는 중국의 박리다매 판매 기법에 따른 저가 제품이 많이 수입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됨.
ㅇ 대 한국 이어폰 및 헤드폰 수입은 2018년 약 8천 630달러로, 중국의 수입량에 비하면 미미한 상황임.
아제르바이잔 이어폰 및 헤드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830 기준)
(단위: 천 달러)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상반기 |
국가명 | 수입액 | 국가명 | 수입액 | 국가명 | 수입액 | 국가명 | 수입액 |
총합 | 1,075.15 | 1,050.92 | 2,017.31 | 1,338.51 |
1 | 중국 | 701.58 | 중국 | 821.05 | 중국 | 1,561.6 | 중국 | 1,109.6 |
2 | 미국 | 164.84 | 멕시코 | 26.84 | 영국 | 82.59 | 베트남 | 103.4 |
3 | 터키 | 51.77 | 미국 | 24.73 | 스웨덴 | 81.72 | 멕시코 | 44.81 |
4 | 스웨덴 | 36.11 | 독일 | 22.47 | 미국 | 70.12 | 영국 | 20.65 |
5 | 독일 | 18.75 | 스웨덴 | 22.37 | 베트남 | 59.64 | 미국 | 14.18 |
6 | 영국 | 15.44 | 베트남 | 18.76 | 멕시코 | 47.96 | 러시아 | 8.73 |
7 | 멕시코 | 13.38 | 영국 | 16 | 독일 | 39.95 | 덴마크 | 8.63 |
8 | 홍콩 | 12.22 | 우크라이나 | 15.5 | 러시아 | 9.44 | 독일 | 5.58 |
9 | 말레이시아 | 11.02 | 체코 | 10.94 | 덴마크 | 8.98 | 이탈리아 | 5.42 |
10 | 프랑스 | 7.07 | 터키 | 9.64 | 포르투갈 | 8.9 | 핀란드 | 3.78 |
- | 한국 | 0.01 | 한국 | 0.86 | 한국 | 8.63 | 한국 | 2.69 |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 시장특성 및 주요 수입업체
ㅇ 주요 전자제품 매장 중심으로 무선 이어폰 및 헤드폰이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
- 바쿠 시내에 위치한 5개의 전제제품 판매점을 표본 조사한 결과 진열대에 유선 제품보다 무선제품이 더 많이 전시되어 있었으며,대부분의 매장직원 역시 무선 이어폰을 추천하는 경향을 보임.
ㅇ 현지에는 글로벌 브랜드를 포함한 수십 개의 이어폰 및 헤드폰 브랜드가 있으며, 그 중 중국산 제품인 Xiaomi, Miniso, Remax, Hoco, Borofone이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음.
- 하지만 현지 대형 전자제품 매장 직원은 최근 소득 증가세 경향에 발맞추어, 중국 제품에 비해 가격은 높으나 음질과 디자인이 좋은 JBL, SONY와 같은 고가 무선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증가세라고 언급함.
ㅇ 그 외 Panasonic, Trust, Samsung, Marshall, 1More, Huawei, Celebrat 브랜드 제품도 판매되고있음.
ㅇ 이어폰 및 헤드폰들은 글로벌브랜드의 현지 법인 또는 현지 업체를 거쳐 수입·유통됨.
- 제품들은 주로 전자제품 전문점, 소형 가게, 하이퍼마켓, 온라인 플랫폼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 이어폰 및 헤드폰 주요 판매점으로는 Mgstore, Maxi.az, Music Gallery, hoco, Miniso, Xiaomi, Baku electronivs, Optimal electronics, Kontakt, Irshad electronics, Megamart 등이 있음.
현지 전자제품 전문점의 이어폰 및 헤드폰 판매 진열대 모습
자료: KOTRA 바쿠 무역관 자체 촬영
아제르바이잔의 이어폰 및 헤드폰 주요 수입업체
자료: KOTRA 바쿠 무역관 자체 정리
ㅁ 무선 이어폰
ㅇ 무선 이어폰은 크게 이어폰 사이에 선이 있는 넥밴드/벡헤드형 이어폰과, 이어폰 사이에 선이 없는 완전 무선 이어폰으로 나뉨. 귀 한쪽에만 착용하는 클립형도 출시됨.
- 넥밴드, 벡헤드형, 클립형은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목 또는 귀에 걸고 있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완전 무선형은 20g 미만 초경량 제품들이기 때문에 휴대성이 좋은 장점이 있으나, 분실이 쉽고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ㅇ 애플의 에어팟(완전 무선형) 출시 이후, 아제르바이잔에서도 완전 무선형 이어폰에 대한 인기가 많아짐.
- 하지만 아직은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의 구매력이 애플 제품을 구매할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대체재로서 중국산 완전 무선형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
- 이런 경향을 반영해, 아제르바이잔 바쿠 시내의 판매점 대부분은 중국산 완전 무선형 제품 및 케이스를 판매하고 있음. (애플 제품: AZN 359(약 US$210), 중국산 제품: AZN 20(약 US$11))
완전 무선형 이어폰인 애플의 에어팟과 현지에서 판매 중인 중국산 완전 무선형 제품
(좌: 애플 에어팟)
(우: 중국산 제품)
자료: KOTRA 바쿠 무역관 자체 촬영
□ 가격동향
ㅇ 무선 이어폰 및 헤드폰의 판매가격은 브랜드, 제품 형태(목걸이형, 넥밴드형, 클립형, 완전 무선형), 기능별로 다양함.
- 브랜드의 경우, Sony의 무선 이어폰과 Marshall의 무선 헤드폰이 가장 비싸게 판매됨(소니 제품: AZN 489(약 US$ 286), Marshall 제품: AZN 349(약 US$ 204))
* 중국산 브랜드 제품의 경우 동일한 제품 형태와 기능이라는 조건 하에 유무선 모두 다른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중국산 무선 이어폰은 약 20~30마나트, 무선 헤드셋은 40~60마나트으로 가격대가 형성되고 있음. 다른 나라의 브랜드는 무선 이어폰 70~400마나트, 무선 헤드셋 60~500마나트로 중국 제품에 비해 상대적을 높은 가격대임.
- 제품 형태의 경우, 완전 무선형이 가장 비싸게 판매됨.
- 기능 유무에 따라서는 블루투스, 외부 소음 방지가 가능한 노이즈 캔슬링, 방수기능 보유 여부가 높은 가격을 결정함.
아제르바이잔 무선 이어폰 및 헤드셋 브랜드 및 가격동향
(단위 : AZN / US$ 1=AZN 1.7)
사진 | 브랜드 및 가격 | 사진 | 브랜드 및 가격 |
| MINISO 현지화 판매가 AZN 29.99 (벡헤드형) |
| MINISO 현지화 판매가 AZN 21 (클립형) |
| HOCO 현지화 판매가 AZN 79 (넥밴드형) |
| Borofone 현지화 판매가 AZN 59 (완전 무선형) |
| PANASONIC 현지화 판매가 AZN 84 (벡헤드형) |
| JBL 현지화 판매가 AZN 69.90 (벡헤드형) |
| XIAOMI 현지화 판매가 AZN 119 (완전 무선형) |
| SONY 현지화 판매가 AZN 189 (완전 무선형) |
| XIAOMI 현지화 판매가 AZN 39.99 |
| REMAX 현지화 판매가 AZN 64.90 |
| HOCO 현지화 판매가 AZN 69 |
| JBL 현지화 판매가 AZN219 |
자료: KOTRA 바쿠 무역관 직접 촬영 및 정리
□ 관세 및 필요서류
ㅇ 이어폰 및 헤드폰 수입관세율은 15%이며 부가가치세는 18%임.
ㅇ 통관 시 필요한 서류는 원산지증명서, 품질확인서임.
- 통상적으로 수출자는 원산지 증명서만 수입자에 제공하면 됨.
□ 시사점 및 진출 조언
ㅇ 현지 Mazi사 매니저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의 이어폰 및 헤드폰 시장은 여전히 소비자들이 가격에 매우 민감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유선타입의 이어폰과 헤드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동시에 무선 제품에 대한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의 관심 역시 점차 커지고 있다고 함. 또한, 새롭게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는 가격을 중요 요소로 고려하되, 무선 제품의 경우 타 사 제품 대비 기능 및 품질이 뛰어나다면 고가 제품도 가능성이 있다고 조언함.
ㅇ 이어 소비자들이 구매 시 가격 다음으로 관심을 갖는 요소는 이어폰 및 헤드폰의 음질이라고 언급함.
전자제품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아제르바이잔 제 25회 국제 통신, 혁신, 첨단 기술 박람회 |
전시품목 | 통신에 관련된 첨단 기술 및 제품(스마트 기술 및 악세서리)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아제르바이잔/바쿠/매년 |
규모 | 48개국 1922개사, 64개국 69,812명의 방문객 (2018년) |
개최기간 | 2019년 12월3일 3~6일 |
웹사이트 | www.bakutel.az |
자료: KOTRA 바쿠 무역관 자체 정리
ㅇ 또한, 현지 소매 매장의 매니저에 따르면, 무선 이어폰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분실률이 높은 무선 이어폰의 케이스만 찾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고 함. 이에 따라, 무선 제품들과 관련된 액세서리류의 제품 시장도 확대될 것이라고 언급함.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아제르바이잔 전자제품 수입업체 홈페이지, KOTRA 바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