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 - 품격이 다른 조선사 - 대우증권
중소형 선가 턴어라운드로 선주들 신조선 문의 증가
중소형 신조선가는 1분기를 기점으로 턴어라운드가 시작될 전망이다. 조선사들의 수주단가 인상요구가 불가피해졌다. 현대미포조선의 수익성 마저 크게 저하되었고, 동사를 제외한 모든 경쟁사들이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낮은 선가 때문이다. 금융권에서도 적자수주에 대해서 조선사에 대한 선박금융 지원을 꺼리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중소형 선박을 중심으로 신조선 가격이 소폭 상승했고 선주들의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Catalysts: 현대미포조선의 매력
1) 세계 최고의 생산성: 과거 선박수리업부터 쌓아온 노하우, 중소형 선박에 특화되어있는 생산설비와 축적된 생산방식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생산성을 갖추게 되었다. 동사의 경우 경쟁사보다 약 2개월 이상 선박 건조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2) 세계 최고의 원가/기술/영업 경쟁력 확보: 현대중공업그룹을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원자재 구매, 선박 공동영업, 기술 공동개발이 가능하여 탁월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3) 경쟁사대비 높은 선가: 위에서 언급한 탁월한 경쟁력을 이유로 동사의 신조선 가격이
중국 선박대비 약 10% 이상 높고, 중고선의 경우도 약 20% 이상 높다. 최근에는 ECO기술을 앞세운 선박 선호도가 증가하여 수주경쟁력이 더욱 높아졌다.
4) 경쟁구도 완화: 경쟁 중소형 조선사들이 상당수 구조조정 되었거나 경영악화로 경쟁구도가 크게 완화되었다. 대형사의 경우 구조조정당한 경쟁상대가 거의 없지만 중소형사들은 90% 이상 구조조정되었다고 판단된다.
5) 자회사인 현대비나신 수주잔고 2015년까지 확보: 동사의 수주가 확대되며 자회사인 베트남 현대비나신의 수주잔고를 향후 2.5년간 확보하게 되었다. 동사는 자회사에 대한 부담을 줄여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좋은 선종으로 수주를 확대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48,000원 유지
현대미포조선에 대한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148,000원을 유지한다. 동사의 경우 중소형 상선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2008년 이후 수년간에 걸친 대규모 구조조정은 중소형 조선사에 국한된 만큼 구조조정에 따른 수혜 정도가 가장 높다. 최근 중소형 상선 시장이 턴어라운드를 시작하는 국면에서 동사에 대한 투자매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본다. 경쟁력 차이가 커지면서 동사의 수주는 기존 예상보다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