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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전자레인지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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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5 | 국가 | 미국 | 작성자 | 고일훈(뉴욕무역관) | ||||||||||||||||||||||||||||||||||||||||||||||||||||||||||||||||||||||||||||||||||||||||||||||||||||||||||||||||||||||||||||||||||||||||||||||||||||||||||||||||||||||||||||||||||||||||||||
품목 | 마이크로웨이브 오븐 | ||||||||||||||||||||||||||||||||||||||||||||||||||||||||||||||||||||||||||||||||||||||||||||||||||||||||||||||||||||||||||||||||||||||||||||||||||||||||||||||||||||||||||||||||||||||||||||||||
품목코드 | 851650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미국의 전자레인지(Microwave)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약 26억1530만 달러로 전년대비 4.1% 성장함. -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2009~2010년 동안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했으나, 2011년 이후로는 다시 회복세를 보이는데, 여전히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는 못함. * 시장규모(백만 달러) : 3,289.7(‘08) → 2,686.4(’09) → 2,455.2(’10) → 2,467.2(’11) → 2,512.2(’12) → 2,615.3(’13) - 미국 전자레인지시장은 Built-in 전자레인지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2013년 기준 Built-in 전자레인지 비중은 약 68%임.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경기회복) 미국 경기·고용시장 회복세가 지속해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개선되면서, 그동안 구매를 미뤄왔던 내구재 소비 수요가 증가함. - (신기술 도입) 전자레인지는 상당히 대중화된 제품으로 획기적인 신제품은 나오지 않으나, 인버터 기술(Inverter Technology)·자동센서(Automatic Sensors) 등과 같은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출시되면서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 나감. - (Built-in 제품수요 증대) 경기회복에 따라 소비자가 주방을 더 현대적으로 꾸미고 싶어 하고 효율적으로 공간을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도 늘어나면서 서랍형 전자레이지 등과 같은 Built-in 제품 수요가 증가함.
○ 수요감소 예상요인 - 전반적인 경기회복과 함께, 신기술이 적용된 신제품, Built-in 제품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현재로는 특별한 수요감소 요인은 없는 상황 - 다만, 미국 소비자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가공·즉석(Ready meal) 식품 구매 수요가 줄어드는 점은 수요부진 요인 - 이와 함께, 미국 전자레인지시장은 이미 상당한 성숙기에 진입해 있다는 점도 증가율 자체는 크지 않을 전망
○무역관 전망 - 앞서 ‘수요증대 예상요인’ 항목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앞으로 미국 전자레인지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나갈 전망 - 다만, 미국 전자레인지시장은 이미 상당한 성숙기에 진입해서 시장 성장률 자체는 크지 않을 전망 -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미국 전자레인지 시장규모는 2018년까지 연평균 2.1% 성장해 약 32억1980만 달러에 달할 전망
2014~2018년 중 미국 전자레인지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주요 소비자와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거의 대부분 소비계층 - 미국에서 전자레인지는 거의 모든 가계에 보급된 생필품과 같은 가전제품
○ 소비자 구매 동기 - 냉동 즉석제품 해동, 음식 데우기 등 요리 관련 수요가 주요 구매동기 - Built-in 전자레인지는 새로운 주택건설 또는 기존 주방 리모델링(Remodelling) 차원에서 주로 구매됨.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기준, 전자레인지(HS Code 8516.50 기준) 수입액은 약 11억222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6% 증가 - 미국 전자레인지 수입시장도 2009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위축(전년대비 8.9% 감소) 됐으나, 2010년 이후 전반적인 경기회복으로 꾸준한 회복세 지속 * 수입시장 규모(백만 달러) : 962.9('08) → 876.6('09) → 1,062.8('12) → 1,122.2('13)
□ 최근 3년간 수입규모와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과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현재 국산 전자레인지 제품에 적용된 특별한 수입규제 조치는 없는 것으로 파악됨.
○ 필수 인증 : 해당사항 없음. - 필수 인증은 없으나, 대다수의 바이어가 UL 인증을 요구해 미국 전자레인지 시장진출을 위해서 UL 인증을 받아두는 것이 좋음. - UL은 미국 내 대표적인 안전시험 기관인 Underwriter Laboratories에서 운영하는 인증으로서 전자제품, 건축구조물, 각종 기계류 등 1만8000천 품목을 대상으로 시험을 거쳐 UL 인증을 부여함. - UL 인증 신청방법 : UL은 우리나라에도 사무소를 운영하는데, 아래 URL을 통해 국문으로 신청절차를 안내하며, 신청서 다운로드도 가능 http://site.ul.com/korea/kor/pages/customer/ulcs/product_procedure/
□ 관세율
○ 관세율 : 2.0% - 국산 제품은 한미 FTA 발효에 따라, 2014년 현재 1.4%의 관세율을 적용받는데, 향후 관세인하 일정은 아래와 같음.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별한 통관절차 없으며 일반 공산품과 동일한 절차를 거쳐 수입 가능
□ 주요 유통채널
○ 미국 내 전자레인지 유통방식은 직접유통 또는 중간업체를 통한 간접유통 방식으로 구분 가능 - 중간업체로는 세일즈 에이전트 또는 무역업체·중간유통업체가 있는데, 미국시장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에는 중간업체를 통한 간접진출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 - 전자레인지 제품이 주로 유통되는 곳은 Walmart, Target 등 대형 종합 유통업체 또는 Best Buy 등, 가전제품 전문 유통업체
자료원 : KOTRA 뉴욕 무역관 보유 자료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 다수의 업체가 경쟁하는 시장, GE/Sharp/Panasonic 등 3개 업체가 시장점유율 상위 업체 - 미국 전자레인지 시장은 GE가 2013년 기준 시장점유율 21.0%로 1위를 차지하며 Sharp(17.4%), Panasonic(11.4%) 등이 주요 경쟁업체 - 이 외에 Whirlpool(8.8%), LG(8.0%), Kenmore(7.0%), Samsung(4.4%) 등도 주요 업체 - 최근 들어서는 중국 가전제품 업체인 Haier가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임. * Haier의 2013년 판매물량은 전년 대비 7.0% 증가 vs 전체 판매물량 증가율은 1.8%
주 : 시장점유율(2013년 기준)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한국 제품의 인지도와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인지도 - 국산 제품은 대부분 삼성, LG 제품으로 현지 소비자의 인지도는 높은 편
○ 선호 브랜드 - 현지 소비자는 GE, Sharp, Panasonic 등 글로벌 브랜드 제품 선호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미국 소비자는 전자레인지 구매 시 가격과 함께 브랜드 인지도를 중요시하므로 브랜드 제품을 선호(특히, 전자레인지는 브랜드별로 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를 더욱 중시) - 이와 함께, 가전제품은 통상 사후관리가 중요하므로 현지 A/S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를 선호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와 구매상담 시 가격, 브랜드와 같은 제품의 본질적인 경쟁력 외에 대고객 서비스 능력, 현지 A/S망 등 부차적 경쟁요소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 적극 부각할 필요 -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현지에 진출해 현지 서비스망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 → KOTRA의 공동물류센터 이용 등으로 현지 ‘Presence'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 마케팅 방안과 타깃 고객층
○ 현지 전시회 적극 참가 -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등 가전제품 전문 전시회에 참가해 제품을 적극 홍보해 현지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구축함으로써 현지 진출기반 확보
○ 최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개발 - 최근 미국 전자레인지시장은 인버터 기술(Inverter Technology)·자동센서(Automatic Sensors) 등과 같은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많이 출시되므로 국내 기업도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함.
○ 현지 건설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시장진출 - 미국 전자레인지시장은 단품 제품(즉, Freestanding Microwave) 보다는 Built-in 제품 수요가 높은 편인데, 이러한 Built-in 제품은 주택건설(또는 리모델링) 시에 패키지형태로 설치되므로 현지 건설업체와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