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트구조 지주말뚝 형태의 기둥으로 들어올린 플로팅주택 구성되어진 자연속 스틸하우스 경관주택 집짓기 이다.
전면 들창 형태의 접어 올린 폴드업 창호로 이루어져 개방형 창호와 내부 슬라이딩창호 조합 구성되어져 있다.
이런 창호 구성은 외풍과 서리와 안전을 담보하여 주며 또한 정어 올렸을시 캐노피 역할을 다시한번 하여주는 다용도 유용한 창호 이다.
특히 좌우 개념이 없는 들어 올린 형태이기에 100% 개방감을 주기도 한다.
활짝 들어 올린 들창으로서 폴드업 창호 연출이 인상적인 집짓기 뷰 이다.
원하는 공간에 창호를 들어 올림으로 편리한 창호 연출이 이루어져 진다.
지주말뚝 기둥의 스틸트구조로 들어 올린 플로팅주택 구성에 창호 마저 접어 올리는 들창 형태의 폴드업창호 조합시켜 놓았다.
스트라이프 형태의 자유 널 구성으로 건축적 외형미를 풀어내면서 숲의 형태에 조화롭고 자연스런 매칭을 시키려 한 외관 구성이 호불호를 떠나 인상적이긴 하다.
창호 위주로 구성된 주택의 외형을 일정 부분 가려주면서 외부 바깥 풍경 뷰를 내부 곳곳에 담아두는 공간 디자인을 구상하였는가 싶다.
츠겸에서 바라본 전후면 공간 구성 및 말뚝기초 플로팅 주택 한켠 달아낸 발코니 테라스 구성이 또한 남다르다.
이런 경관 발코니의 경우 숲을 누릴 수 있는 매우 아름다운 연출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실내 공간 구성으로 실내에서 바깥 풍경을 바라보는 뷰를 느껴 보실 수 있다.
야경속 풍경 뷰 이다.
주택을 이루는 골조가 보이는데 매우 보기 드문 각파이프 구조틀 이다.
이미 앞서 이 주택을 소개함에 있어 각파이프 강스틸구조에 대하여 역설한바 있는데 바로 이처럼 스틸트기둥 구조 위로 형성한 비교적 경량 형태의 각파이프 틀로 집의 골조를 이어 내었다.
주택 위아래 하지틀이 빈약하여 창호 구성 부분 X-브러슁 처리한것도 볼 수 있으나 세로스트라이프 골조틀을 형성하면서는 X-브러슁 없이 집을 풀어 내었다.
바닥판 그리드 격자와 벽체판 창호와 창호 사이 더블 각파이프 골조 구성하면 굳이 X-브러싱이 필요할까 싶은 부분이다.
하지만 이처럼 3층 높이 형태로 대한민국에서는 그것도 장대말뚝기초 형태로는 구조 허가가 나오지 않을것이다.
건축의 경우 스틸트 장대말뚝기초 위 각파이프 구조틀과 목구조 조합 구성의 하이브리드 건축 형태를 띠고 있다고 보아야 하겠다.
평면 구성 뷰 이다.
지주말뚝 형태로 통나무로 받쳐 든 스틸트구조 장대말뚝기초 방식으로 각파이프 스틸조 강스틸 골조틀을 구성하고 폴드업 들창을 장착한 형태의 플로팅주택 경관형 주택 집짓기 뷰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