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할리데이비드를 정말 사랑했습니다!
저는 2016년 4월에 일산 할리데이비슨에서 울트라 리미티드를 뽑아서 타다가 2016년 7월 19일 6시에서 7시 사이에 강화도 외포항 1km지점에서 사고 났습니다.
누구와 부딪혀서 사고가 난 것도, 도로 사정이 나빠서 (움푹 파이거나 돌이 있거나 등)도, 심한 바람이 불어서 사고가 난 것이 아닙니다.
길은 외포항 1 km지점이니까 1차선 차로였고 약간 우측으로 굽은 도로였습니다. 오른쪽으로 약간 휘어진 길이라 브레이크를 살짝 잡았으나, 브레이크가 듣지 않고 뒷바퀴가 좌우 5~10cm 정도로 흔들리면서 털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른쪽으로 가지 못하고 직진하던 중, 겁이 나서 다시 브레이크를 잡았으나 이번에는 뒷바퀴와 같이 앞바퀴도 같이 엄청 양옆으로 흔들리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저는 급브레이크를 잡을 필요도 없었을 뿐더러 급브레이크를 잡은 적도 없고, 살짝 두 번 잡았지만 바이크를 제동(통제) 할 수가 없었습니다. 순간 잠시 뒤에 상대편의 가드레일을 박고, 저는 가드레일 밖으로 날아가서 전봇대를 들이받고, 오토바이는 오른쪽으로 몇 바퀴를 굴러갔다고 합니다.
뒤쪽 동료들의 의견을 들어보니 ‘왜 오른쪽으로 가지 않고 직진을 하지?’ 라는 생각과 동시에 가드레일을 박기 직전에 바이크가 좌우로 요동을 치면서 가드레일을 박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뒤에서 저를 목격한 이야기이고, 제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앞선 동료를 따라가려고 오른쪽으로 가기위해 브레이크를 잡았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가 듣지 않고 뒷바퀴가 심하게 요동을 치며 털렸습니다. 뒷바퀴가 털린다는 말은 들은 적은 있어도 처음 경험한터라 어찌할 바를 모르다가 바이크를 세워야했기에 브레이크를 다시 살짝 잡았더니 이번에는 앞바퀴까지 좌우로 털렸습니다. 그때 반대편 가드레일을 박고 사고가 나며 기억을 잃었습니다. 처음 브레이크를 잡고 두 번째 브레이크를 잡을 때까지의 정말 짧은 순간이었지만, 바이크를 정지시켜야한다는 생각에 정신이 없었습니다.
뒷사람이 볼 때는 좌우 양옆으로 요동을 치다가 가드레일을 박은 장면과 같은 장면입니다.
여기서 제가 제기하고 싶은 것은 그때가 몇 km정도 달리고 있었는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100km 전 후인 것 같습니다만, 살짝 우회전 하기위해 브레이킹을 했을 때 왜 앞,뒷바퀴가 흔들거리며 털려서 브레이크가 작동이 안됐느냐의 문제입니다.
사고가 나기 한 달 전경(6월22일) 5591km 때에 처음 무상점검을 받고 그리고 속초 왕복 랠리 잘 다녀왔고, 1박 2일 코스로 투어를 잘 다녀왔고, 그러니까 속초랠리 일주일 뒤이고 점검 후 한 달 뒤에 8,500km 정도에서 사고가 난 것입니다.
저는 그때 여섯 명의 동료와 함께 라이딩을 하던 중 저 혼자 사고가 났습니다. 정말 죽을 고비를 넘겼습니다.
나중에 동료들이 정말 천운이라고 하더군요. 정말 많이 다쳤습니다. 왼쪽 다리 골절, 왼쪽 늑골 골절, 왼쪽 견갑골 골절, 왼쪽 쇄골 골절, 왼쪽 어깨 골절, 왼쪽 안면 골절 부상 등 7시간, 2시간, 9시간에 걸친 수술을 3번이나 받고, 두 달 동안 병원에 입원해 있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지금은 다행히 한 달만 있으면 걸을 수 있다고 하니, 다들 정말정말 천운이라고들 합니다. 저도 이 글을 못 쓸 뻔 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정말 천운이 맞다고 생각 듭니다.
생과 사는 종이 한 장 차이라는 말을 정말 실감했으며 그래서 더더욱 이 글을 써야한다고 다짐했습니다. 저 외에도 기체결함과 같은 이상으로 사고가 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입니다.
그리고 왜 사고가 났는지를 꼭 알아내고 싶습니다. 내가 당황을 해서 급브레이크를 잡았거나 아니면 브레이크를 잘못 잡는 등 제 과실인지 아니면 기체 결함이 있어서 사고가 났는지 꼭 알고 싶습니다.
기절을 했다가 일어나보니 저는 전봇대와 가드레일 사이 풀밭에서 왼쪽 편으로 넘어져 있었습니다. 일어나려했으나 일어날 수가 없었습니다. 머리에서 피가 덩어리 채로 목구멍으로 넘어 왔습니다. 동료들이 저를 찾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그 중에서 올디스 형님 목소리가 제일 크게 들렸습니다. 그리고 춘하추동 동료가 제일 먼저 저를 발견했고 다른 동료들도 다 모였습니다. 곧바로 119대원이 와서 너무 아프니 진통제를 놔달라고 부탁하고 119대원들께서 과천 길병원까지는 너무 멀다고 하면서 헬기를 불러 헬기타고 과천 길병원까지 갔습니다. 풀밭에서 가드레일 위로 끌어 올릴 때 얼마나 아팠던지의 기억과, 과천 길 병원과 서울대병원 응급실에서 셀 수도 없이 엑스레이 찍을 때마다 왼쪽 갈비뼈들이 우두둑하면서 얼마나 아팠던지 아주 생생하게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상세히 적는 이유는 깨어나서 응급처치 할 때 의식이 깨어 있어서 너무 괴로웠다는 점과 그 당시에도 바이크가 털렸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집고 넘어가고 싶기 때문이다. 응급실에 있을 때 캡틴형님이 왜 사고가 났는지 물으셨을 때 뒷바퀴가 털려서 사고가 났다고 분명히 얘기하였습니다.
그리고 서울대학교병원으로 옮겼습니다. 과천 길병원 응급실과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실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응급처치를 너무 잘해줬기 때문입니다. 정말 감사드니다. 그리고 119 구급대원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어떻게든 그 신세는 꼭 갚겠습니다.
그래서 퇴원 후 두 달 후 9월 20일, 일산 할리데이비슨 지점장한테 전화를 걸었더니, 지점장께서 저에게 “사고가 났다고 들었습니다. 괜찮으십니까?” 라고 물어보시면서 바이크는 고속에서 거의 다 털린다. 자기도 사고가 난적이 있다. 고속에서 급브레이크를 잡으면 털릴 수가 있다고 얘기할 뿐, 뒷바퀴가 털려서 사고가 나는 것이 바이크 자체 결함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말인 즉, 고속으로 달려서 뒷바퀴가 털릴 수 있으니, 급브레이크를 잡아선 안 되고 천천히 섰어야했다는 것입니다.
규정속도가 80km인 도로에서 100km 정도로 달렸다고 칩시다. 당연히 규정속도를 어긴 고속이겠지만, 그것과 별개로 브레이를 잡았을 때 앞,뒷바퀴가 좌우로 흔들거리며 털려서 브레이크를 잡을 수 없다면 이는 어떻게 설명해야 될까요?
10월 7일 날 지점장님과 마지막 통화를 했습니다. 할리란 급하게 브레이크를 세게 잡으면 바퀴가 털려서 바퀴가 접지력을 잃어 넘어질 수도 있고, 또한 자기도 넘어져서 다쳐봤다는 얘기 등만 할뿐 기체 이상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한 번도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어째서 기체 결함에 대해서는 전혀 의심하지 않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이에 저는 사고가 나서 처음 전화를 했을 때 바퀴가 털려서 사고가 났다고 들었을 때 왜 바이크의 결함 가능성이나 사고 경위에 대해서는 물어보지 않았는지 물어 보았더니, 지점장님께서는 기체 결함은 아니라고 못 박아 말하면서 언성을 높이셨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지금이라도 기체 결함이라는 증거를 가져오면 조치를 취해주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다시 한 번 말하고 싶습니다. 바이크 앞,뒷바퀴가 털려 사고 났다면 점검을 언제 받았는지 물어보고 기체 결함을 조사해보라고 권유하는 게 맞는 수순이 아닐까요?
그러면서 차에 비유를 하시더군요. 차도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밀리듯이 바이크도 급브레이크를 잡으면 밀려 사고가 날수도 있고 차와 똑같다 하시더군요. 어떻게 차와 바이크를 비교 할 수 있겠습니까? 차는 바퀴가 네 개고 지붕도 있고 바이크는 바퀴가 두 개고 지붕도 없지 않습니까?
차와 똑같이 바이크 브레이크 밀려서 사고가 나는 것은 이해는 가나, 브레이크를 잡았는데 앞,뒷바퀴가 좌우로 흔들거리며 털려서 브레이크를 잡을 수 없어 사고가 났다는 차 사고는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글을 보시는 할리를 정말 사랑하는 많은 할리맨 여러분!
여러분 중에 저와 같이 사고가 나신 분들이나 경험을 하신 분들은 저에게 연락을 주십시오. 기체결함으로 사고가 났지만 어디에 하소연 한 번도 못하신 분이 있으면 저에게 꼭 연락을 주십시오.
저는 퍼플 정용호입니다.
010-8917-4988입니다.
Mail : purple4988@naver.com
저는 할리를 타다가 거의 죽다 살아남은 사람으로서 앞으로 바이크를 타다 저와 같은 경우로 사고가 나 다치게 될 사람들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할리데이비슨에서는 신차를 뽑을 때나, 뽑고 나서 블랙박스를 달아달라고 하면 블랙박스를 달아주지 않습니다. 저도 요청을 했지만 할리데이비슨에서는 블랙박스를 달아주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때는 별 일 있겠냐고 생각하며 그렇냐 라고 하면서 말았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난 후 이번에 그 이유를 다시 물어보니 지점장이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습니다. 블랙박스를 달면 배터리가 방전이 되어서 시동이 안 켜지거나, 전기장치가 많아 달리다가 시동이 꺼질 수도 있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할리데이비드슨에서는 블랙박스 정품을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달아주지 않는다고 대답하였습니다. 블랙박스 때문에 방전이 되서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는 있어도 달리다가 시동이 꺼진다는 이유는 처음 들어봅니다. 어떠한 이유에서건 할리데이비슨에서는 블랙박스를 달아주지 않습니다. 세계에서 한국이 블랙박스 설치 요청이 제일 많다고 하시더군요.
제가 이렇게 블랙박스에 대해서 글을 쓰는 이유는,
바이크에는 차보다 더 블랙박스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사고가 나면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차체가 없는데다가 죽거나 중상을 입을 경우가 차보다 훨씬 높습니다. 바이크 사고가 차사고보다 많으니 자손, 자차보험도 모든 보험사에서 작년부터는 안 들어주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도 그냥 바이크 타는 것이 재밌어서 책임보험만 들고 바이크를 탔습니다. 이런 큰 사고가 날 줄도 모르구요. 솔직히 남의 일인줄만 알았습니다. 병원비랑 바이크 비용 등 일체를 본인이 지불했습니다.
어떠한 이유에서건 이젠 차처럼 바이크에도 블랙박스를 설치해야하고, 설치해야 한다고 권장해야 되지 않을까요? 운전자의 안전과 사고 후의 정확한 대처를 위해서 바이크에도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문화를 꼭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꼭 연락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2016년 10월 20일
퍼플 정용호 배상 (010-8917-4988)
Mail : purple4988@naver.com
첫댓글 그나마 완쾌되셔서 다행입니다.자체결함꼭밝히셔서 한을푸세요 도음이못되죄송합니다
힘든 싸움이 될겄같네요.....빠른시간에 몸부터 쾌차하시기 바랍니다....
얼마나 속상하고 억울할까요 뒤따라오던 차량블박
이라도 있었으면 좋으련만
힘내시고 건강부터 찿으시고 억울함을 푸시기바랍니다 도움못되서 미안하네요
빠른 쾌유 기원 합니다.
저도 완만한 4차선 커브길에서 중앙선 넘어 반대편 주유소에서 정차한적 있네요.가드레일 시작전이었고 반대편에 차가 안와서 그냥직진하면서 속도 줄였습니다,그때속도가 130~140Km로 급브레이크시 슬립 우려가있었고 감속이 안되고 핸들 까지 털림 헌상이 있었습니다,그이후 또다시 이번엔 좌로 굽은 커브길에서 역시같은 조건에서 털림현상이 있었습니다,그때도 차가 옆차선에 하나도 없었기에 화를 면했습니다.이제는 커브전에 속도를 충분히 감속한후 스로틀을 살짝당기면서 빠져나갑니다.참고로 ABS는작동 잘됩니다.
할리에서 ABS기능을 테스트하고 내놨는지도
의문입니다
골드윙 ABS와할리ABS는 제동거리에서차이가납니다
처음에 적응 안되서 고전좀했는대
할리타는감성도좋고 배기음의 떨림도좀지만
그만큼 조심해서 타야되는바이크임은 틀림없는거같네요
글잃고불행중정말다행이라생각하고요꼭원인이밝혀져야또다른피해자라가없겠지요
참고로치킨배달100cc바이크도플악셀백키로에서급제동해도잘섭니다 저도앞으로조심해야겠군요
빠른콰유빌겠습니다
블박 기본일겁니다..모든라이더분들이 블박 장착하셨음..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10.21 22:13
하루빨리 건강 회복되길 기원하네~
지나가다가 몇자 적겠습니다.
기계는 죄가 없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문제입니다.
본인기계의 특성을 최대한 빨리, 자세히 알아내야 하는것이 오너의 의무입니다.
왜? 그건 내기계니까요.
내기계의 특성도 모르면서 과하게 사용하거나, 알고 있지만 컨트롤할 실력이 안되었을때,
기계는 반항을 하게 됩니다.
저는 바이크가 여러대 있습니다. 각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잘 다루려고 노력합니다.
브레이크가 안든다거나 시동이 안걸리거나 깜박이가 안되거나..그런건 바이크의 고장, 결함입니다.
하지만, 주행중에 털리는것은 바이크의 특성입니다. 또는 정비불량이거나 도로상황이 그러한것이겠죠.
쾌유를 빕니다.
우선 쾌유를 하시길 빌며 한말씀 드립니다
어제 22일 동료들과 투어중 로드마스터가 천천히가고 있던 상황에서(시속60km) 주행중이던 차가 바이크대열을 인식 못한듯 차선을 바꾸더군요 그러자 로드마스터가 급브레이크를 잡았고 바이크 뒷바퀴가 두어번 흔들리더군요 기종은 울트라 클레식10년식이었습니다. 참고 하십시요
롤링현상 일어났나보네요 혹시 바이크가 사이드백달린 투어러모델아닌가싶어요 혼다 st1300기종과 사이드백이 있는모델들이 고속에서 롤링탄다고 뒤쪽이 고속시 흔들흔들합니다 그때 비레이크잡으면 막털구요 속도 천천히 줄이면 괜찮구요..도로여건에따라 횡풍이란 바람에따라 나오고안나오고하던데 그런현상 겪으신건아니신지..
전 몇일전에 홍천~인제간 좌로굽은도로에서 뒤털림에 이어 앞털림 그리고전도로 이어저 죽다살았습니다.이현상을 라이더가 증명할길은 없는듯합니다.이런사고가 할리데이비슨에서만 자주일어난다는말을 인제경찰서 담당경찰관으로부터 전해들었습니다.분명히 차체에 결함이있습니다.모든바이크가 브레이킹을 한다고 바이크가털리고 전도된다면 이세상라이더들은 다죽은목숨이지요.방법을몰라 할리데이비슨을 고발은못하지만 억울하게 다치고 생명을잃은 할리데이비슨을몰던 라이더들을 한을풀어줄수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