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계획의 교통망 지도입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GTX와 3기 신도시 위치 비교입니다.
수도권 순환철도 노선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수도권 순환철도는
서울지하철 2호선처럼 전구간 원형 직결운행을 하는게 아니라,
중간중간 환승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천 계양신도시입니다.
철도는 따로 없고, 김포공항역으로 빠르게 가는 고급 BRT를 설치합니다.
이 BRT는 현행 청라-가양 BRT와도 연결됩니다.
과천신도시 - 역시 새 철도는 따로없고 선바위역에 환승센터를 만든다네요
위례과천선이 지나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3기 신도시중 최대 규모인 왕숙신도시입니다.
왕숙1와 왕숙2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경춘선과 경의중앙선에 역을 하나 씩 새로 짓습니다.
왕숙 1 신도시 북쪽에는 향후 예정역으로 되어 있던 진접선 풍양역을 개통시킵니다.
그리고 경춘선에 생기는 왕숙1 역은 경춘선 기존선으로 운행하던 GTX-B 열차도 정차를 합니다.
아울러 왕숙신도시와 직접 관계는 없으나 서쪽에 있는 별내신도시의
별내선 연장 북별내(진접선)-별내(경춘선)도 추진합니다.
하남 교산신도시입니다.
3호선 연장이 눈에 띕니다. 일단 감일지구에 세우고, 신도시 내부는 역을 2개 만들어
5호선 연장선 덕풍역까지 운행합니다.
2기 신도시 교통 대책을 추가한 그림입니다.
GTX 3개 노선+ 신안산선 외에도
기존 2기 신도시에 들어가는
옥정 - 도봉산옥정선이 고읍옥정 사이에서 어정쩡하게 끝난다는 점을 고려한, 옥정 연장
별내 - 별내선 북별내 연장
위례 - 위례선 트램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김포한강 - 5호선 김포 연장
운정 - 3호선 대화-운정 연장
그리고 수도권 순환철도망을 볼 수 있습니다.
환승센터도 5개 제시되어 있는데
- 5호선과 100번 고속도로 교차점 (하남선 첫번째 역도 생기는 곳)
- 청계산입구역
- 선바위역
- 김포공항역
- 수색역 (DMC역 아님)
이네요
첫댓글 하남은 몇 년 후면 구가 생길지도 모르겠네요
3호선 결국엔 하남시 ㄱ 하네요?(그위엔 5호선도 하남 ㄱ 하던데~)
이렇게 되면 5호선 하남 연장 구간과 환승되겠네요 그간 전동차 내부에 있는 여러 노선들이 나와있는 노선도에서 오금 이후가 점선 표시되어 있어서 혹시 더 연장되는 게 아니냐는 뇌피셜이 있었는데 이게 현실로 다가왔네요 ㅎㅎ
3호선 연장 송파구에서 역 추가 요구 안하려나 모르겠네요..
위례과천선은 선바위역에서 환승되어야 합니다. 선바위역에는 지금도 잠실, 강남, 안양, 군포, 의왕, 부천, 인천 등지에서 오고 가는 버스들이 정차하고 있는데 이런 곳을 도시철도가 지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안되죠.
연장이 이렇게 됬다면 더 효율적이었을꺼 같은데 9호선이 이미 연장되어서 좀 아쉽네요
(+) 구리•남양주권역 보니.. 경의중앙선 역 추가요?(양정역 전에) 역간이 길어서 신설 하나요?
도농-양정 사이에 신도시가 건설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정확히 어느 지점인지는 모르겠으나 저렇게 꺾이는 지점이면 도농삼거리 부근인데 거기에 남양주 주요 행정기관도 모여있기 때문에 괜찮아 보입니다. 덕소 주민으로서 소요시간 늘어나는 건 아쉽습니다만 말이죠. ^^
@에코레일 아... 그렇군여~ 그쪽 녹지대(?)에 비닐하우스도 있는것 같던데 말이죠~ 🤔
2기신도시 대부분은 교통문제 발표했는데 동탄은 조용하네요
기왕에 녹사평역을 지났으면 좋겠는데 안지나가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8호선의 북부 연장의 경우 4호선 직결분기 전에 분기해서 1호선의 양주역까지 연장하는 안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