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꿈을 향해 |
꿈틀 꿈틀 대면. |
▶ |
꿈은, 현실이 되고 |
꿈적하지 않으면. |
▶ |
꿈은, 개꿈이 된다. |
* 우리는 누구나 한 가지 이상의 달란트(재능)를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 즉, 나는 나대로의 존재의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 아울러 우리가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밥 먹듯이 해야 합니다. 반복해야 합니다.
* 내가 관심이 있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인가를 알고, 그 일을 반복하고
연습(훈련)하면 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 자신이 가야하는 길을 아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 10대에, 자기 자신의 재능(달란트)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 여러분들이 대학교에 갈 때에 자기의 재능에 맞는 전공을 선택해야 하고, 대학을 졸업한 후
소질에 맞는 직업을 가지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도 중요한 일입니다.
* 나에게 가장 잘 맞고 가장 잘 어울리는 옷을 입읍시다.
* 지금 당장 나에게 시급한 일은, 내 안에 무엇이 있는지 발견하는 것입니다.
* 나 자신을 변화시키기 이전에, 내 안에 무엇이 있는지를 발견하기 바랍니다.
* 새로운 것을 만들기 이전에, 내 안에 무엇이 꿈틀대고 있는지 찾기 바랍니다.
*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나 옷차림, 표정이 죄다 다르듯이 각자의 관심과 재능도 모두 다릅니다.
* 영국의 리얼리티 TV 프로그램 "브리튼스 갓 탤런트"를 통해 휴대전화 판매원에서
세계적인 스타로 주목받게 된 오페라가수인 <폴 포츠>는 “나는 나다!”라고 했습니다.
* 나만의 색깔을 냅시다!
* 내가 남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를 찾읍시다.
* 자신이 어떤 분야에 재주가 있는지 알고, 그 일을 직업으로 갖는 것은 축복입니다.
* 세상에서 자신만이 잘할 수 있는 재능을 발견하고 그 재능을 제대로 개발하게 되면
여러분은 매사에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재능과 장점을 알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면 누구나 자기 분야에서 일인자가 될 것입니다.
* 여러분은 10대가 다 가기 전에 자신의 재능에 비추어서 하고 싶은 일을 분명히 정해야 합니다.
* 흔히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자아실현’이라고 부릅니다.
* 자아실현은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가치 있는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 대체로 자아실현의 수단은, 20~30대가 되면 ‘직업’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 자기 직업에서의 만족스러운 성취가 바로 ‘자아실현’의 출발점입니다.
* 그래서 직업의 선택은, 배우자의 선택보다 더 중요한 선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빌 게이츠도 어린 시절에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았습니다.
*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재능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내어 그 재능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는 데 힘을 다 쏟은 사람들입니다.
* 10대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가운데 하나가 자기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는 일입니다.
* 여러분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을 찾기 바랍니다. 그러면 일도 놀이가 됩니다.
따라서 일이 즐겁습니다.
* 사람을 성장시키는 것은 믿음입니다. 믿음은 기다림입니다.
* 물과 거름을 주면서 꽃이 필 때까지 기다립시다.
* 가장 큰 경쟁력은, 자기만의 독특함으로 승부하는 것입니다.
* 자기의 강점을 가지고 승부할 때 우리는 잘 할 수 있습니다.
* 나만의 주특기를 찾기 바랍니다!
* 나는 나로서, 너는 너로서 저마다 존재의 의미가 있고 기능과 역할이 있습니다.
* 모든 것을 다 잘하는 사람도 없지만, 모든 것을 다 못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 저마다 잘하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재능을 충분히 살리면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다.
* 없는 재능을 개발하기보다, 있는 재능을 찾아서 올인(All-in) 합시다.
* 재능은 자연성이 강해서 때가 되면 뭔가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소나무는 소나무로, 참나무는 참나무로 자라야 합니다.
* 봄이 되면 들판에서 새싹이 저절로 돋아나듯이 삐죽이 내밀기 마련입니다.
* 무엇이 되고자 하느냐에 따라서 필요한 것이 달라집니다. 바로 이것이 적성입니다.
* 적성은 목수의 손에 들린 연장과 같고 요리사의 손에 들린 칼과 같습니다.
* 적성이란, 잠재능력을 말합니다. 즉, 타고난 능력을 뜻합니다.
* 조금만 노력하면, 다른 능력보다 쉽게 개발될 수 있는 타고난 능력이, 적성입니다.
* 따라서 적성은 개발한다고 하지 않고 발견한다고 합니다.
* 마치 씨앗 속에 생명이 숨어 있듯이, 자신의 내면에 적성이 이미 숨어 있습니다.
* 적성(適性)은 ‘무엇에 알맞은(잘 맞는) 성질, 적합한 성질’을 말합니다.
* 직업에서의 성공이 곧 인생의 성공과 행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은 성공적인 삶과 행복의 기초가 됩니다.
* 소질과 적성에 맞는 공부를 할 때,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기에 학습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 소질과 적성에 맞는 전공과 직업을 선택할 때, 비로소 몰입과 자아실현이 가능해진다.
* 자신의 재능에 맞는 진로를 선택해야,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 일과 놀이를 일치시킨 사람이 있다면, 그가 바로 가장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사람이고
가장 행복한 사람일 것입니다.
* 사람은 누구든 자기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할 때는, 저절로 집중하기 마련이다.
* 이를 ‘능동적인 집중’이라고 한다. ‘몰입(沒入)’은 능동적인 집중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지 않은 것을 억지로 하는 것을 수동적인 집중이라고 한다.
* 수동적인 집중을 능동적인 집중으로 바꾸기는 어렵다.
* 집중과 집착은 다르다.
* 집중은 ‘과정에 대한 애착’이고, 집착은 ‘결과에 대한 애착’이다.
* 우리는 결과보다는 과정에 더욱 가치(값어치)를 두고 집중해야 한다.
* 결과에 얽매이면 우리 인생에서 여유, 집중(몰입), 낙관, 희망 등이 사라진다.
* 식물의 성장하고 꽃을 피우는 목적은 열매를 맺는 것이다.
* 열매를 맺어야 하는 이유는 그래야 종족이 보존되기 때문이다. 생명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 꽃을 피우기만 해서는 안 된다. 열매를 맺어야 한다.
*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꿈틀대야 한다. 꿈쩍도 하지 않으면 꿈은 이룰 수 없다.
* 인간은 누구나 8~9가지 지능을 타고 난다고 합니다. = 다중지능이론
* 8~9색깔의 무지개
*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 비추는 여덟 색깔 무지개.
* 사람마다 각 지능의 발달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 왼손잡이를 오른손잡이로 바꾸기는 어렵다. 언젠가는 왼손잡이로 돌아간다.
* 평균보다 낮으면 <약점지능>이고 평균보다 높으면 <강점지능>이다.
* <강점지능>을 찾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약점지능>을 적절히 강화시키는 것이
<다중지능이론>의 목표다.
* 여러분의 <강점지능>을 일찍 파악해 발전시키는 것이 성공의 중요한 열쇠이다.
* 특별히 좋아하거나, 특별히 잘하거나, 남들보다 힘을 덜 들이면서도 잘 해내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강점지능>이다.
* <잘 할 수 있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객관적인 지표로 알면, 미래를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효과적이다.
* <강점지능>을 집중적으로 발전시키면 한 분야의 <스페셜리스트,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강점지능>은 재능을 말하고, 인성은 그 재능이 발현(發顯)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내적
특성이다.
* 재능과 함께 인성을 기르자.
* 8가지 지능은 따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협력한다고 합니다.
* <강점지능>은 전공이나 직업선택에 필수적인 자료이다.
* <약점지능>을 알고 보완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이나 성공에 발목을 잡힐 수 있다.
* <강점지능>을 활용하여 <약점지능>을 길러라.
* <약점지능>은 적어도 평균수준까지는 끌어올려야 한다.
* 교육의 본질은 ‘상태’가 아니라 ‘변화’이다.
* ‘상태’의 확인에 머무르지 않고, 어떤 상태에서 보다 더 나은 상태로 ‘변화’시키는 것이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진로탐색이나 진로적성검사는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변화’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 자신의 강점을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 스스로 인생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할 때 가장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말합니다.
* 자신에게 맞는 적성을 찾아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 내 인생의 그릇은 내가 결정한다.
* 그리고 이루어 질 때까지 기다려라!
* 중국의 대나무는 4~5년 동안 물과 거름을 주어도 큰 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다가 6주 만에 금방 자라 오른다고 합니다.
* 우리의 꿈과 열정이 가리키는 방향에, 우리의 길이 있습니다.
* 사냥개가 사냥하는 만큼 열정적인 순간은 없습니다.
*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이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일입니다.
* 올빼미는 야행성 동물이기에 밤에 다녀야 합니다.
* 아울러, 인성을 갖춰지지 않으면 재능은 제대로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 인성은 재능이 제대로 발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인성은 두 가지 역할을 한다. 하나는 사회적 존재인 한 개인이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동시에
남과 어울려서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재능을 가진 한 개인이 자기
재능을 충분히 실현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 재능과 인성은 인생의 성공과 행복이라는 수레를 이끄는 두 개의 바퀴이다.
* 인생의 성공과 행복에는 재능과 인성이 50:50으로 작용한다.
* 재능만 있고 인성이 결여되면, 어느 정도까지는 성취를 이룰 수 있지만 그 이상은 어렵다.
* 인성의 인도를 받지 못하는 재능은, 어디로 가야할지 <방향>을 모르는 것이다.
* 재능의 뒷받침을 받지 못하는 인성은, 어떻게 가야할지 <방법>을 모르는 것이다.
* 그래서 재능이 결여된 인성은 무기력(無氣力)하고, 인성이 결여된 재능은 무용(無用)하거나
때론 매우 위험하다.
* 인간은 선택한 만큼 존재한다.
* 목적이 있는 삶이 행복하다. 모든 것에는 목적이 있다. 자동차는 달리는 것이 목적이고,
냉장고는 식품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이 목적이다.
* 하나님은 인간을 목적을 가지고 창조하셨다.
* 행복과 불행은 자기 인생의 목적을 발견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달려있습니다.
* 부모님은 자녀가 행복할 때 행복하다.
* 교육학자 리브스의 우화, <동물학교 이야기>
옛날에 동물들이 모여 학교를 세웠습니다. 그들은 수영, 달리기, 오르기, 날기로 된 교과과정을 만들었습니다. 학생들은 모든 과정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만 했습니다. 오리는 수영엔 우수했습니다. 사실 그는 강사보다 더 나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오르기에서는 겨우 통과점수만 얻었고 달리기 성적은 낙제였습니다. 그는 너무나 느렸고 그래서 방과 후에 과외를 해야만 했습니다. 오리는 달리기 과외를 너무 하다 보니 물갈퀴가 다 닳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능숙한 수영 솜씨마저도 겨우 평균 점수만 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체 평균 성적은 나쁘기 않았기 때문에 오리 외에는 아무도 그것에 대해 염려하지 않았습니다. 토끼는 반에서 달리기를 가장 잘했습니다. 그러나 수영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물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했기 때문에 얼마 후에는 다리에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다람쥐는 오르기에서는 가장 뛰어난 솜씨를 발휘하였지만 날기 수업에서는 항상 좌절만 되풀이했습니다. 그의 몸은 날기 과목에서 잘하지 못하는 착륙연습을 하느라 지쳤기 때문에 달리기에서도 매우 낮은 성적을 얻게 되었습니다. 독수리는 문제아였습니다. 날기 외에는 아무 것도 하려 들지 않고 자기 방식대로만 하기를 원했습니다. 동물들은 각각 독특한 목적을 가지고 창조되었습니다. 그들은 각자가 창조된 목적대로 움직였을 때만 우수했습니다. 동물학교의 최우수 졸업생은 도마뱀이었다. 수영은 잘하지만, 달리기, 오르기, 날기를 약간할 줄 아는 이상하게 생긴 도마뱀이 최우수 졸업생이었다. 도마뱀이 졸업생 대표가 된 것이다.
* 자신의 <강점지능>을 알 때, 자아 정체성을 파악하게 됩니다.
* 나는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가야하는가?
* 자아 정체성을 파악 사람은,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 자아 정체성이 파악되면, <열등의식, 무기력증, 우울증 등>이 극복 가능합니다.
* 나만 강점지능을 알면 <동기부여>가 저절로 됩니다.
*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집니다.
* 어릴 때부터 진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루어 가는 습관을 잡아주면, 높은 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성취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집니다.
* 셀프리더십 발휘가 가능해집니다.
* 자기 주도적(셀프리더십) 학습목표성향이 습관화 된, 학생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리더십, 인성,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준다는 것이 교육계의 일반적인 시각입니다.
* 나만의 장점을 찾고, 나와 남을 차별화시켜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 문제해결의 열쇠는 정확한 의도 파악이다.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라.
* 최근 공부의 대세는 예습이 아닌 복습이다.
* 같은 내용을 여러 번 계속 봐서 공부한 내용의 <체내 흡수율>을 100% 가깝게 끌어 올리는
것이 진짜 복습이다.
* 복습의 황금 주기는, <1일 이내, 1주일 이내, 1개월 이내>에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공부해서 기억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 학교 시험은 교사가 강조한 부분에서 최대한 많이 출제된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집중해서
선생님의 말씀에 귀기울여야합니다.
* <가장 효과적인 내신학습법>은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것이다.
* 집중이 잘 되지 않으면, 선생님의 눈과 입만 바라보고, 열심히 기록하면 됩니다.
* 쉬는 시간에 쪽잠자기
* 학교 수업에 모든 답이 있다.
* 가장 빨리 공부하는 방법은 답안지를 열심히 읽어 보는 것이다.
* 평생수입, 학과선택이 좌우합니다.
*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직업을 정하는 것은 여행의 목적지를 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 여러분의 재능과 강점지능을 반드시 아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나를 알아야 승리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Ⅱ. 꿈과 비전 세우기. 내가 가야할 대학교와 학과 선정하기.
* 꿈이 없는 사람은 에너지가 없습니다.
* 남의 꿈을 좇지 말고, 내 꿈을 이루는 사람이 되시다.
* 꿈만 꾸기보다 꾼 꿈을 이루는 사람이 되기 바랍니다.
* “남이 하지 않은 일을 10년 간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 우리는 <실용지능>을 키워야 합니다.
* <실용지능>이란 인생에서 등장하는 <도전과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지적능력을 말합니다.
* 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실용지능>이다.
* 현실의 어두움보다 미래의 밝음을 보는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 꿈에 날짜를 붙이면, 목표가 되고, 목표를 쪼개면, 계획이 된다. 그 계획을 실행하면,
현실이 됩니다.
* 자신감은 행동을 바꾸기 위한 최고의 에너지다.
*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 자신에게 맞는 학과나 직업을 선택하는 데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기의 시대를 읽을 줄
아는 힘입니다.
* 내가 살아가는 시대에 적합한 인물이 되어야만, 승리를 얻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이 시대를 움직이는 산업의 변화에 주목합시다.
* 사라져가는 직업이 무엇이며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이 무엇인지를 알고 거기에 평생을 바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직업은 일차적인 생계의 수단입니다.
* 직업을 통해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표현할 수 있고, 타고난 능력(재능)을 최대한 발휘하며
사회에 최대한 봉사할 수 있는 여건이 주어집니다.
* 자기 자신에게 특별하게 주어진 재능과 능력을 가장 적합한 직업을 통하여 최대한 발휘할
때 자아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 인생은 자기 자신의 일(직업)을 선택하는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거의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사소한 일을 사소하게 여기는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 학교 투어 보다, 학과 투어에 집중합시다.
* 남이 원하는 분야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해야만 시행착오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 학생들이 커리어(직업) 디자인을 할 때, <소질과 적성>이 기초가 되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커리어 이노베이션(Innovation, 혁신)을 해야 할 단계에 이르러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 공부의 기나긴 여정의 마지막 관문은, 적절한 직업의 선택이다.
* 자신의 재능, 잠재능력을 탐색하고 그에 맞는 전공분야를 선택하여 적절한 교육이나 훈련을
마친 다음에 할 일은 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일입니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의사소통 분야 : 언어지능
* 재정, 회계, 과학 분야 : 논리수학지능
* 대중과의 상호작용 분야 : 인성지능(인간친화지능)
* 오락 연예 분야 : 음악지능, 기타 예술지능, 언어지능
* 운동선수, 예술가와 기술자 분야 : 공간지능
* 환경, 동식물, 생태분야 : 자연친화지능
* 종교분야 : 실존지능(자기성찰지능)
☆ 언어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① 질문, 특히 '왜?'라고 묻는 유형의 질문을 자주 한다.
② 말하기를 즐긴다.
③ 좋은 어휘력을 가지고 있다.
④ 두 가지 이상의 외국어를 구사하기도 한다.
⑤ 새로운 언어를 쉽게 배운다.
⑥ 단어 게임, 말장난, 시 낭송, 말로 다른 사람 웃기는 일 등을 즐긴다.
⑦ 책 등을 읽는 것을 즐긴다.
⑧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를 즐긴다.
⑨ 언어의 기능을 잘 이해한다.
<언어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잘하는 일>
소설, 연설, 신화(전설), 시, 안내서, 잡지, 주장, 농담, 글자 맞추기, 각본, 계약서, 논픽션, 이야기, 신문, 연극, 논쟁, 재담 등.
<언어지능 직업군>
작가, 사서, 방송인, 기자, 언어학자, 연설가, 변호사, 영업 사원, 정치가, 설교자, 학원 강사, 외교관, 성우, 번역가, 통역사, 문학 평론가, 방송 프로듀서, 판매원, 개그맨, 경영자, 아나운서, 시인, 리포터 등.
☆ 논리수학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① 다양한 퍼즐 게임을 즐긴다.
② 수를 가지고 논다.
③ 사물의 작용과 운동 원리에 관심이 많다.
④ 규칙에 바탕을 둔 활동 성향을 가진다.
⑤ '만일 ~라면'이라는 식의 논리에 관심이 있다.
⑥ 사물을 모으고 분류하는 것을 좋아한다.
⑦ 분석적으로 문제에 접근한다.
<논리수학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잘하는 일>
컴퓨터 프로그램, 수학적 증거, 흐름도, 대차 대조표, 퍼즐 풀이, 의학 진단, 발명, 스케줄, 논리적 명제 등.
<논리수학지능 직업군>
엔지니어, 수학자, 물리학자, 과학자, 은행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구매 대리인, 생활 설계사, 공인 회계사, 회계 감사원, 회사원(경리, 회계 업무), 탐정, 의사, 수학 교사, 과학 교사, 법조인, 정보기관원 등.
☆ 음악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① 소리 패턴에 민감하다.
② 자주 노래를 흥얼거린다.
③ 리듬에 따라 박자를 맞추거나 몸을 흔든다.
④ 소리들을 쉽게 구별한다.
⑤ 음에 대한 감각이 좋다.
⑥ 리듬에 맞추어 움직이는 데 능하다.
⑦ 박자 변화에 따라 운동 패턴을 조절한다.
⑧ 음조와 소리 패턴을 기억한다.
⑨ 음악적 경험을 추구하고 즐긴다.
<음악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잘하는 일.>
노래, 오페라, 교향곡, 연주, 작곡, 사운드 트랙 등.
<음악지능 직업군>
음악가(성악가, 연주가, 작곡가, 지휘자 등), 음악 치료사, 음향 기술자, 음악 평론가, 피아노 조율사, DJ, 가수, 댄서, 음악 교사, 음반 제작자, 영화 음악 작곡가, 반주자, 음악 공연 연출가 등.
☆ 공간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① 그림 그리기를 즐긴다.
② 시각적인 세부 묘사에 뛰어나다.
③ 사물을 분해하기를 좋아한다.
④ 무엇인가 세우기를 좋아한다.
⑤ 퍼즐 놀이를 즐긴다.
⑥ 기계적으로 숙달되어 있다.
⑦ 이미지로 장소를 기억한다.
⑧ 지도 해석에 뛰어나다.
⑨ 낙서를 좋아한다.
<공간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잘하는 일>
그림, 줄긋기, 조각, 지도, 도형, 만화, 계획, 콜라주, 모형, 건물, 미로, 엔진, 벽화, 영화, 비디오, 사진 등.
<공간지능 직업군>
조각가, 항해사, 디자이너(인테리어, 게임, 헤어, 웹, 무대, 컴퓨터 그래픽 등의 분야), 엔지니어, 화가, 건축가, 설계사, 사진사, 파일럿, 코디네이터, 애니메이터, 공예가, 미술 교사, 탐험가, 택시 운전사, 화장품 관련 직업, 동화 작가, 요리사, 외과 의사, 치과 의사, 큐레이터, 서예가, 일러스트레이터 등.
☆ 신체운동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① 신체적으로 좋은 균형 감각을 갖고 있다.
② 손과 눈의 협동 관계가 좋다.
③ 리듬 감각이 있다.
④ 어떤 문제를 직접 몸으로 접해 보고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⑤ 우아한 움직임을 연출할 줄 안다.
⑥ 제스처를 통해 생각을 전달하는 데 능숙하다.
⑦ 상대방의 신체 언어를 잘 읽어 낸다.
⑧ 공, 바늘 따위의 도구와 물체를 다루고 조절하는 데 빨리, 쉽게 적응한다.
<신체운동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잘하는 일>
운동, 게임, 춤, 연극, 몸짓, 표현, 신체 훈련, 연기, 조각, 조상(彫像), 재주 부리기, 보석 세공, 목재 가공 등.
<신체운동지능 직업군>
안무가, 무용가, 엔지니어, 운동선수, 스포츠 해설가, 체육학자, 외과 의사, 공학자, 물리 치료사, 레크레이션 지도자, 배우, 무용 교사, 체육 교사, 보석 세공인, 군인, 스포츠 에이전트, 경락 마사지사, 발레리나, 산악인, 치어 리더, 경찰, 체육관 관장, 경호원, 뮤지컬 배우, 조각가, 도예가, 사회 체육 지도자, 건축가, 정비 기술자, 카레이서, 파일럿 등.
☆ 인간친화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①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 이입이 뛰어나다.
② 또래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③ 또래나 나이가 더 많은 사람이나 똑같이 잘 사귄다.
④ 리더십을 보여 준다.
⑤ 다른 사람과 협동하여 일하는 데 능숙하다.
⑥ 다른 사람의 느낌에 민감하다.
⑦ 중개인이나 카운슬러 역할을 자주 한다.
<인간친화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잘하는 일>
집단 작업, 연극, 대화, 운동, 클럽, 단체 행동, 단체 지도, 합의 결정 등.
<인간친화지능 직업군>
사회학자, 학교 교장, 정치가, 종교 지도자, 사회 운동가, 웨딩 플래너, 사회 단체 위원, 기업 경영자, 호텔 경영자, 정신과 의사, 카운슬러, 법조인, 배우, 이벤트 사업가, 외교관, 정치가, 호텔리어, 방송 프로듀서, 간호사, 사회 복지사, 교사, 개인 사업가(상업, 중소기업), 회사원(인사 관련), 영업 사원, 개그맨,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교사, 경찰관, 비서, 가정 방문 학습지 교사, 승무원, 판매원, 선교사, 상담원, 마케팅 조사원, 컨설턴트, 펀드 매니저, 교육 사업가, 관광 가이드 등.
☆ 자기성찰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 실존지능
① 특정한 활동에 대한 좋고 싫음이 분명하며 그것을 잘 표현한다.
② 감정 전달에 뛰어나다.
③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인식한다.
④ 자신의 능력을 확신한다.
⑤ 적절한 목표를 설정한다.
⑥ 야심을 가지고 일한다.
<자기성찰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잘하는 일>
시, 일기, 예술 작업, 자기반성, 목표, 자서전, 가족사, 종교 활동 등.
<자기성찰지능 직업군 職業群>
신학자, 심리학자, 작가, 발명가, 철학자, 정신 분석학자, 성직자, 작곡가, 기업가, 예술인, 심리 치료사, 자기 인식 훈련 프로그램 지도자 등.
☆ 자연친화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① 새, 꽃, 나무 등 동식물에 관심이 많다.
② 동식물의 습성과 생리에 깊은 관심을 보인다.
③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적인 환경을 선호하는 편이다.
④ 자연물의 관찰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한다.
⑤ 곤충, 파충류 등에 대한 혐오감이 상대적으로 덜하다.
⑥ 화분 등의 관리에 남다른 열정이 있다.
<자연친화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잘하는 일>
조개껍질이나 꽃잎 등의 두드러진 개인적 컬렉션, 자연 사진, 곤충이나 애완견, 가축에 대한 관찰 메모, 동식물 스케치 등.
<자연친화지능 직업군>
유전 공학자, 식물학자, 생물학자, 수의사, 농화학자, 조류학자, 천문학자, 고고학자, 한의사, 의사, 약사, 환경 운동가, 농장 운영자, 조리사, 동물 조련사, 요리 평론가, 식물도감 제작자, 원예가, 약초 연구가, 화원 경영자, 생명 공학자, 생물 교사, 지구 과학 교사, 동물원 관련 직종 등.
* 자신의 재능을 중심으로 전공분야나 직업분야를 선택하게 되면, 적성이 맞지 않아 대학을
중퇴하거나 전공학과를 바꾸거나 재수를 고민하는 학생이 현격히 줄어들 것이고, 직업이
적성에 맞지 않아 전직이나 퇴직을 고민하는 직장인도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Ⅲ. 역할모델(롤 모델) 찾기 = 본보기 찾기
* 역할모델 = 의미 있는 타인 = 그 분야에서 이미 성공한 사람
* 의미 있는 타인이란, 한 사람이 자기 재능을 찾아 전공과 직업분야를 찾고 그 분야에서
재능을 충분히 실현하는 과정에 주위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사람을 말합니다.
* 우리가 어떠한 일을 하든지 자신이 좋아하는 역할이 있기 마련이다.
* 자신이 좋아하는 역할을 알면 어떤 과제가 주어져도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고 성공하게 됩니다.
* 희미한 믿음보다 분명한 믿음을 가져야한다.
* 자신의 진로, 직업 분야를 정한다.
* 그 분야에 최고의 반열에 오른 사람을 파악한다.
* 그들 중 자신이 끌리는 사람 한두 명을 역할모델로 정한다.
* 그들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그들을 나의 삶의 본보기로 삼는 것이다.
* 그들이 살았던 길을 그대로 따라서 가기만 하면 언젠가 그를 닮은 사람이 나도 모르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 자신이 무슨 일을 시작했건 끈기 있게 그 일을 해낸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입니다.
* 그리고 자신의 일은 남이 대신해 주지 않습니다.
* 물론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데는 도와주는 사람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그들의 도움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그 사람을 챙겨주고 그 사람을 존중해야 합니다.
* 어떤 직업을 택하든 끊임없이 그 직업의 일인자가 되겠다고 다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일인자란, 그 직장에서 없어서는 안 될 사람입니다.
* 여러분의 성공과 행복은 직업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 인생은, 10대에 자기 자신의 일을 선택하는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 따라 거의 결정됩니다.
* 준비된 자에게는 어떠한 상대도 당할 수 없다는 것이 세상의 진리입니다.
* 닮고 싶은 사람.
* 누구나 닮고 싶은 사람이 있다. 특히 인생의 스승은 자신의 마음속에 있기 마련이다.
* 무언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닮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 롤 모델(역할모델)의 출발점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이다.
* 롤모델링은 풍요로워진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역할모델은 인생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
* 헬렌 켈러의 역할모델은 셜리번 선생님이었다.
* 강호동씨의 역할모델은 이경규씨였습니다.
* 빈센트 고흐이 역할모델은 밀레였다.
* 나만의 역할모델을 찾자.
* 역할모델이란 자신이 닮고 싶은 인물상이다.
* 그 사람이 가졌던 사상, 카리스마, 인생관을 나의 인생의 좌표로 삼는 것이다.
* 존경할만한 인생의 스승을 찾아서 역할모델로 삼아야 한다.
* 개그우먼 김미화의 역할모델은 오프라 윈플리였습니다.
* 여러분이 무엇을 하건, 어디에 있건 역할모델은 당신의 나침반이 되어준다.
* 빅뱅이 역할모델로 삼고 있는 그룹은 신화였다.
* 박지성의 역할모델은 홍명보였습니다.* “명보 형처럼 그라운드의 안팎에서 신뢰 받는 존재가 되고 싶다.”
* 역할모델이란, 여러분의 삶에서 큰 역할을 하는 사람들 즉 많은 영향을 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이 사람처럼 살고 싶다.’라고 생각하면서 우리가 마음속으로
그려보고 본받으려고 노력하는 인물입니다.
* 역할모델은 인생의 등불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여러분의 역할 모델을 찾기 바랍니다.
Ⅳ. 성공과 성취보다 더 높은 단계는, 행복
*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가 세운 목표에 대한 뛰어난 실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가치(값어치)가 결여된(없는) 성공은, 진정한 성공이 아닙니다.
* 여러분이 자기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록 더욱 가치 지향적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지금 하는 일이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인가를 매일 매순간 검토하고 깊이 생각합시다.
* 가치 판단을 잘 하는 사람은 흥하고 가치 판단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은 성공에 이르기
힘듭니다.
* 성공한 사람들은 일찍부터 자신의 재능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 재능을 개발해서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계획표를 만들 줄 아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항상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담대합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신념과 열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뛰어난 직관을 가지고 있으며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번뜻이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냅니다.
* 여러분은, 자신의 문제점보다 가능성만 바라보기 바랍니다.
* 문제만을 보는 사람은 정답을 찾기 어렵습니다.
* 정답지를 보면 그곳에 정답이 있습니다.
* 여러분이 평생의 친구를 찾으려면 여러분이 먼저 누군가의 평생의 친구가 되어야 합니다.
* 성공한 사람들은 결단이 빠르고 어떤 난관이 부닥치더라도 용감하게 도전합니다.
* 그들은 목표가 뚜렷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과 해야만 할 일을 한다는 믿음이 있는
사람입니다.
* 칭기즈칸은 말했습니다.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었다. 나를 극복하는 순간 나는 칭기즈칸이 되었다.”
* 한꺼번에 모든 것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매일매일 꾸준한 노력을 하는 사이에 우리는
꿈꾸고 지향하는 바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Ⅴ. 나의 행복을 나누기.
* 가치관이 없는 성공은 의미가 없습니다.
* 취미생활은 자신의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 미래의 목표를 위해 매진하는 과정에서 잠시 숨을 고를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취미입니다.
* 어떤 취미라도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 자신의 삶을 갉아 먹는 취미 생활을 하면 안 됩니다.
* 취미는 여러분이 살아가는 인생 곳곳에서 삶을 윤택하게 할 뿐 아니라, 삶에 도 다른 방향을
제시하는 훌륭한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 살아가는 동안에 자신이 무엇을 가장 좋아하고 잘 하는지 안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매우 행복한 일입니다.
* 상황을 탓하지 맙시다.
* 중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찾고 그것을 찾았다면 꾸준히 그 일에 매진하는
것입니다.
* 과거는 바꿀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의 올바른 선택으로, 미래를 바꿀 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