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축(가변축)의 구성품 시리즈 글 중 마지막 6번째로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워낙에 흔하게 생각하는 부품이라 설명이 없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차종별, 메이커
별로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표시방법에 대한 것도 함께 설명을 드립니다.
◆ 차종별 구분
◇ 중형트럭
중형트럭의 경우에는 쓰리축(가변축)의 푸셔/태그 액슬 모두 복륜(Double Tire)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대우에서 신형 프리마가 출고가 되기전에는 중형트럭의 경우 현대(메가), 대우(노부스)가 모두
245 타이어를 적용을 하였는데 프리마 출고 후에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현대 메가트럭과 대우 노부스를 묶어서 설명을 드리고, 프리마는 따로 말씀을
드립니다.
* 현대 메가트럭과 대우 노부스
메가와 노부스 모두 차량에 장착되는 것과 쓰리축에 장착되는 타이어는 다릅니다.
쓰리축에 적용하는 타이어는 메이커 차량에 적용되는 제품보다 성능이 더 우수한 타이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 메이커 적용 타이어 ; 245/70R19.5-14PR
-. 쓰리축 적용 타이어 ; 245/70R19.5-16PR
제품의 차이는 맨 뒤의 14PR 과 16PR 이며, 16PR이 더 우수한 품질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기호에 대한 설명을 드립니다.
1. 245
타이어의 폭이 245mm라는 것입니다.
보통 5mm 단위로 변하게 되는데 타이어의 폭이 넓으면 접지력이 좋아지고 강도면에서도
유리합니다.
2. 70
타이어의 편평비를 말합니다. 타이어의 높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폭에 대한 높이의 퍼센트를
나타냅니다.
245/70이면 타이어 폭 245m에 대한 70%이므로 높이는 171.5mm 입니다.
3. R
레이디얼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학문적으로는 타이어 고무속에 강철코드가 타이어 원둘레방향(브레이커 코드)과 그 직각
방향(카카스 코드)으로 들어간 것입니다.
과거 바이어스 타이어보다 노면저항이 적어 타이어 수명이 길고, 연료가 절감되고, 고속주행에
유리한 점 등의 여러장점이 있습니다.
복잡하지요.
그냥 참고만 하시고 지금 승용차 타이어는 거의 이 타이어를 쓰고 있다고 보시면 되며, 레이디얼
타이어가 도로상태가 나쁜 곳에서는 취약한 단점이 있기 때문에 험로 운행차량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4. 19.5
휠(림)의 지름이며, 인치(inch) 단위입니다.
5. 14PR, 16PR
과거에는 타이어를 면사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이 PR의 단위는 면사 1Ply의 강도로 보시면 되며, 16PR은 면사 16장의 강도를
가진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4PR 보다는 16PR이 강도가 더 강하니까 더 좋은 제품이며, 물론 16PR이 14PR보다 더
제품이 좋으므로 당연히 더 비쌉니다.
하지만 쓰리축 회사가 16P을 쓰는 이유가 고객 만족을 위한 것도 있지만 14PR을 시중에서
구하기가 힘든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휠은 스틸휠이 기본이며, 고객이 알루미늄 휠을 요구하면 추가로 비용을 받습니다.
* 대우 프리마
대우 프리마 차량은 기본 타이어가 265/70R19.5-14PR 입니다.
그런데 265 타이어는 시중에서 16PR이 나오지가 않고 모두 14PR입니다.
가끔 일부 고객께서 메가와 노부스를 생각하고 PR 수를 물어보셔서 답을 드리는데 265
타이어는 모두 14PR만 있습니다.
가격은 265가 245 타이어보다 꽤 비쌉니다.
휠은 기본 차량이 알루미늄 휠이 기본이므로 쓰리축 차량도 알루미늄 휠을 적용합니다.
따라서 프리마의 쓰리축 가격은 265 타이어와 알루미늄 휠이 기본이므로 가격이 비쌉니다.
업체별로 차이는 있지만 통상 현대 메가트럭과 대우 노부스보다 100만원 가량 비쌉니다.
타이어 메이커 별로는 한국타이어가 금호타이어보다 다소 비싸고, 수입 타이어인 미쉐린은
많이 더 비쌉니다.
◇ 대형트럭
대형트럭은 차종별로 쓰리축에 적용하는 타이어가 다릅니다.
여기서는 대형트럭의 차종별, 액슬별로 적용하는 타이어의 차이를 설명 드립니다.
* 9.5톤 저상 카고(6x4)
-. 푸셔액슬 ; 245/70R19.5-16PR (복륜, 고정식)
-. 태그액슬 ; 245/70R19.5-16PR (복륜, 고정식)
일반 중형트럭과 같은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 11톤 ~ 18톤 카고(6x4) , 19톤 카고(8x4)
-. 푸셔액슬 ; 315/80R22.5-18PR 또는 385/65R22.5-20PR (단륜, 자기조향식)
-. 태그액슬 ; 12R22.5-16PR (복륜, 고정식) 또는 385/65R22.5-20PR (단륜, 고정식)
통상적으로 푸셔액슬(앞축)은 단륜/ 자기조향(Self-steer)식으로 광폭타이어 1개를 적용하고,
태그액슬은 복륜/고정식으로 일반타이어 2개를 적용하거나 단륜, 고정식으로 광폭타이어
1개를 적용합니다.
좀 더 상세히 들어가면 고객들이 원하는 사양에 플라이 수 증가나 타이어 패턴까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는 너무 복잡한 단계이므로 여기까지로 설명을 마칩니다.
즐거운 명절(구정) 되십시요.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