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미역취와 양미역취 구별하기
미역취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한국 원산인 미역취와 귀화 식물인 미국미역취와 양미역취가 있지요. 우리 자생종 미역취는 귀화식물과 많이 달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미역취와 양미역취는 서로 꽃과 잎이 흡사하여 전문가가 아니면 구별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우리 카페에 올라온 회원님 자료 사진들도 이름들이 많이 바뀌어 있습니다. 간단한 구별 포인트를 그림 사진으로 올렸으니 숙지하시어 현장에서 이들을 만났을 때 혼동하지 마시고 구별에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한야사
▲ 꽃으로는 흡사하여 구별하기가 힘이 듭니다. 하지만 미국미역취는 여름에서 초가을까지(7~9월) 먼저 피며 양미역취는 가을부터 늦은 가을까지(9~11월 초) 늦게 핍니다. 여름에 꽃이 피었다면 미국미역취이고 늦은 가을에 꽃이 피었다면 양미역취로 보시면 됩니다
▲ 미국미역취와 양미역취의 확실한 구분 포인트는 잎에 있습니다. 그림 사진으로 보니 확실히 구분이 되죠?
▲ 귀화식물 미국미역취입니다. 높이가 1m 이상 자랍니다
▲ 귀화식물 양미역취입니다. 미역취 중 키가 가장 큽니다(높이 1m~2.5m)
▲ 한국 원산 미역취입니다. 미역취 중 잎이 가장 넓고 둥근 편이며 키도 가장 작아 아담합니다. 꽃 모양도 많이 달라 귀화식물과 쉽게 구분이 됩니다(높이: 35cm~85c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