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설레어님
자녀의 하루 일과 중 TV 보는 시간이 많은 게 아닌지,
학원을 보내지 않고 초등 아이의 시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하며 문의 글을 올리셨군요.
TV 보는 시간이 하루 한 시간 반은 절대 값으로 비교한다면 결코 많은 시간은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어른들도 뉴스 보고 드라마 하나 보다 보면 두 시간은 훌쩍 지나가지요.
그래서 드라마 다시보기가 저는 제일 무섭습니다.
당연히 TV나 다른 영상 미디어에 노출시간이 적을 수록 더 좋겠겠지요.
겜브링TV를 유투브에 찾아보았습니다.
겜브링이라는 닉네임의 게임하는 과정을 중계해 주는 1인 방송의 크리에이터이더군요.
저도 이 글을 쓰기위해 방송 3편 보았습니다.
심한 욕설이나 비방, 성적표현은 지양하는 주 시청자 초등학생들을 겨냥한 방송이더군요.
자! 그러면 아이들에게 무조건 보여줘도 될까요?
여기서 부터는 설레어님이 직접 본인의 방식을 찾아 풀어야 하는 숙제입니다.
저는 아이들이 어릴 때 이 숙제를 이렇게 풀기 시작 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아직 중학생이라 저도 숙제 풀이 과정 중입니다.)
저희 집 TV는 아직까지 정규방송 6개 채널만 나옵니다.
위에 밝혔듯이 제가 드라마 다시보기를 조절하기 힘들어 케이블TV 상품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보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을 정해서 12세 등급에 대해서는 시청지도를 위해 엄마나 아빠가 함께 시청하도록 하였습니다.
어떤 때는 귀찮았으나 아이와 함께 보기로 한 약속 때문에 몇 년간 개그콘서트를 지겹도록 보았네요.
TV 시청에 대한 이러한 원칙은 컴퓨터 게임이나 스마트폰 사용에서도 연결 됩니다.
아이와 함께 정해진 시간에 방송 보기를 결정하셨다면
겜브링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간단하게 검색해 보니, 그의 컨셉은 ‘병맛’이라고 하네요.
병맛이 무슨 뜻인지 찾아보고, 설레어님은 아이와 어떤 이야기를 나누어 볼지도 생각해 보세요.
저는 이 답글을 준비하며 중2 아들에게 게임 방송에 대해 물어 보았습니다.
1인 방송 클리에이터가 무엇인지, 그들의 수익구조에 대해 오히려 아들에게 배웠습니다.
요즘은 뽀통령이 아니라 이들이 초통령이 이더군요.
1인 방송의 부정적 영향인 욕설, 비방하는 언어, 쉴 새 없이 휘몰아치고 자극을 주기 위한 가학적 행동들, 선정성도 아이의 언어로 제게 설명해 주더군요.
물론 아들은 자신이 보는 게임방송은 그런 부정적인 면이 적은 편이라고 변명을 덧붙이더군요.
저는 그 정도에서 치고 빠졌습니다.
(사춘기 중학생이라 더 이상 제가 설명하면 잔소리이겠지요.)
부모들이 많이 하는 핑계의 말 중 하나가 ‘같이 놀 친구가 없어 학원을 보낸다.’입니다.
학원을 보내면 학원 숙제하느라 친구랑 놀 여유가 더 없어 진답니다.
설레어님, 직장맘에 주말부부이니 저녁에 퇴근하면 저녁 먹고 아이랑 놀아 줄 여유 없이 너무 피곤하시지요?
그러나 초등 2학년 이후 몇 년 만 지나면 아이는 더 이상 놀아줄 부모를 찾지 않는다고 생각하시고 조금만 마음을 더 다짐하시길 바랍니다.
엄마가 퇴근하는 시간 전까지 혼자 TV를 보지 않고, 약속한 숙제를 모두 해 놓으면 저녁식사 후에 엄마와 함께 놀 수 있는 보상을 해 주는 건 어떨까요?
저는 잠수네 영어처럼 다독을 강요하는 것은 반대하지만,
영어를 습득하는 방법에는 저도 부분적으로 동의합니다.
간단한 한 줄짜리 원서 책을 잠자기 전에 읽어 준다거나, 엄마가 읽어 주기 힘들면 영어로 읽어 주는 세이펜을 활용해도 되고요.
게임방송 대신에 영어 DVD를 보도록 하는 건 어떨까요?
케이블 TV는 습관적으로 계속 켜 놓게 붙잡아 두어 시청선택권이 시청자에게 있지 않습니다.
DVD의 경우에는 한 편이 끝나면 아이가 제자리에 정리를 하며 마침표를 찍게 하는 순기능이 있기도 합니다.
저도 아이가 초등2학년까지 그림책을 읽어 주었습니다.
지금은 조금 더 오래 읽어줄 걸 싶은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그림책은 어른들도 읽고 생각과 질문을 던지게 하는 좋은 도구입니다.
https://blog.naver.com/bomsancap/221359909496
아래에 그림책심리학 상담사 선생님들이 추천한 그림책 목록들을 소개합니다.
https://blog.naver.com/j2hansae/221354829103
제 방식의 숙제 풀이를 여기에 몇 가지를 소개를 하였습니다.
그 몇가지가 설레어님 만의 방식을 찾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리고 설레어님과 상담넷의 오늘의 인연이 계속 함께하기를 기도합니다.
첫댓글 고민에 답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감도 못잡았었는데 뭔가 가닥이 잡히는듯 합니다~
말씀대로 제가 아이가 보는 프로가 뭔지조차 잘 알려고하지 못했네요..이 기회에 아이에게 좀 더 관심을 기울이는 엄마가 되어야겠어요.
말씀해주신 방법을 참고하여 시간을 좀더 잘 활용할수있으면서도 아이도 저도 다같이 즐거운 시간으로 만들기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