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배관 ( X-L Pipe : 히팅코일 : 온돌파이프) 시공방법
1. 방수(방습)처리
① 기초 콘크리트위에 내식석방수지 루핑 또는 방수 모르타르 를 처리합니다.
이 때 벽면으로부터 습기가 올라오지 못하도록 바닥으로 부터 10Cm 정도 위쪽으로
벽면까지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2. 바닥 단열재 시공
ⓐ 지면으로 부터 올라 오는 냉기를 차단하고 온돌파이프에서 발산되는 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단열재 30mm 이상의 두께 스티로폴(비중 0.03) 또는 그 이상의 단열 효과가 있는
단열재를 사용합니다. ( Isopink, 은박지)
3. 받침용 기초 몰타르 시공
①받침용 기초 몰타르층은 받침용바닥으로
몰타르 배합비는 모래:시멘트 = 3:1 정도로 하고 최대한 수평이 되도록 양생시킨다.
4. 온수배분기 설치
☆ 각 방으로 온수 분배가 시작되는 온수분배기(햇다)에 부착되는
밸브 소켓과 땅바닥과의 간격은 30Cm 이상두고 수평으로 설치합니다.
☆ 온수분배기 위치는 공급밸브가 앞쪽으로, 환수밸브는 뒷쪽으로 설치합니다.
☆ 온도계를 설치하여 온수의 온도를 알아 볼 수 있도록 한다.
☆ 공기변을 부착하여 각방 배관 파이프 속의 공기를 종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5. 난방 배관 굽힘방법
☆ 와이어매쉬는 #10번정도, X-L Pipe는 보통 15mm로 작업한다.
☆ 온돌 파이프의 굽힘부분 처리는 서서히 각도를 주며 굽히며 한다.
☆ 배관이 꺽이지 않게 하기위하여 최소 양손거리 이상 길게 잡아야 하며
굽혔을 때 직경이 최소 굽힘 직경이상으로 한다.
☆ 배관폭이 최소굽힘직경 이하일 경우 아령형모양이 된다.
6. 자갈층 몰타르 마감
☆ 온돌 파이프에서 발산되는 열을 축척,
난방관 사이의 온도를 최대한 균일하게 하기 위하여 자갈층을 깔고
마감 몰타르를 시공하여 양생한다. 숱을 함께 넣어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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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바닥 보온을 위한 작업
1. 방습지층 : 습기 차단막
2. 마른황토층 : 10Cm 《10》
3. 자갈층 5Cm + 마른흙 《16》
4. 방습2호 Isopink + 메쉬 #10 《18》
5. 난방관(온수관,엑셀파이프) 과 콩자갈층: 15mm 《20》
6. 황토미장층 :3 ~ 4 Cm 《23》
★ 보일러 난방식 방바닥 황토흙 미장하기
보일러 난방온돌 황토미장시에는 난방호스 사이에 자갈을 채웁니다.
자갈이 난방호스 윗면보다 올라오지 않게 면을 고르고
황토미장을 2회로 나누어 시공합니다.
보일라 난방온돌 미장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연산 접착물질과 힘쌀재료를 처음부터 사용해야 합니다.
혼합방법은 황토 6 + 모래나 마사토 4정도의 비유로 혼합하고
자연산 접착물질로 잘 이갭니다.
배합시 절대로 물을 타면 안됩니다.
접착물질로만 배합을 하여야 합니다.
농도는 역시 미장흙손이 약간 힘주어 면을 고를수 있게 하면 됩니다.
두께는 30mm정도로 하여 미장합니다.
미장후 그냥 건조 시키면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니 3~4일 정도 손가락을 눌러서
약간 뻑뻑할정도면 보일라를 중간정도 온도로 24시간 가동시켜서
어느정도 건조될때까지 며칠을 가동시켜야 합니다.
급속하게 난방하면 크랙이 많이 갈것같지만
힘쌀물질이 잡아 주기 때문에 생각처럼 많이 가지 않습니다.
사람이 들어가서 발자국이 생기지 않을정도로 건조되면 마감미장을 합니다.
황토배합 방법은
첫번째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배합하고 방바닥에
접착물질을 약간젖을 정도로 뿌리고 마감미장을 10mm정도로 하고
2~3일 정도 지난 뒤 보일라를 약하게 24시간 가동하여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건조 시킬 때 창호를 다열어 놓고 건조시켜야
실내의 습기가 황토벽면으로 전부흡수 하지 않고 밖으로 배출됩니다.
주의할점은 자연산 접착물질로 황토를 배합할때는 절대로 물이 타면 안됩니다.
접착물질로 배합을 하다 농도가 되직하거나 접착물질이 떨어지면
물을 타는데 물을 타면 실패의 원인이 됩니다.
경험상 2~3회 정도 반복 흙미장 할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니
한번에 해결하는 방법은 흙배합시 힘쌀물질은 조금 많이 넣고
(확인 방법은 이갠 흙을 바닥에 10mm정도 테스트용을 조금 펴서 흙손으로 미장해보면
힘쌀물질이 올이 붉어 지지 않을정도로 배합하여 한번에 40mm정도로 미장해도
약간의 잔크랙정도만 가고 강도나 접착상태 등도 아무런 지장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약간의 크랙이나 바닥처짐 현상이 있으면 그부위만 얇게 미장하여 면을 고르면 됩니다.
방바닥 황토미장시
황토의 질도 중요하니 붉은색 나는 철분성분이 많이 섞인 황토나
점토성분이 강한 황토 알갱이가 많은 황토는 좋지 않습니다.
손으로 만져보면 콩알만한 덩어리가 있는데 문질러서 으깨어 보면
약간 딱딱하면서 점섬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이런 덩어리나 붉은색 황토는 방바닥 미장 황토는 두께가 두껍기 때문에
미장후 건조과정에서 수분과 공기가 원활하게 빠져나가야 하는데
자체점성과 수분 함량상태가 고르지 못해 건조과정 상태가 달라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방바닥 황토흙 미장후 완전히 건조되면
방바닥 가장자리 벽면 코너 부분의 크랙이 생깁니다.
이부분을 황토를 되직하게 이개어 틈을 메워주시면 됩니다.
황토방바닥 흙미장은 재대로된 방법으로 시공해야 차후 하자를 방지하고
종이장판을 원만히 시공할수가 있으니 경험있는 시공자나
충분한 자료수집으로 시공방법을 숙지하시여 원칙대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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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일러 난방식 방바닥 씨멘트 미장하기
일반 바닥시공은 수맥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거울을 뒤집어서 지면으로 향하게 방바닥에 군데군데 시공해주면
수맥으로 인한 인체의 해를 방지할 수 있다.
석분으로 수평을 잡은 후 두꺼운 비닐로 습기가 올라오지 못하게 한다.
스치로폼은 비중이 0.030, 두께 30m이상을 쓴다.
와이어매쉬는 #10번정도,엑셀은 보통 15m로 작업한다.
엑셀(난방호스) 사이 간격은 약 20-30Cm정도로 시공한다.
엑셀은 한 롤이 100m이므로 50m쯤에 표시를 해 두어 될 수 있으면
연결부위가 방마닥에 묻히지 않게 시공한다.(2번을 깔더라도)
엑셀작업 후 방문틀을 달어야 한다.
모든 문들은 임의로
예를 들어 1200미리정도에 표시를 해서 수평을 맞춘다.
난방호스 사이엔 콩자갈을 깐 후 사모래로 수평을 잡은 다음 마감미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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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실 타일작업
방바닥 보다 약 50mm 낮게 한다.
누수가 되더라도 방바닥에 물의 침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모래3 : 시멘트1)의 비율로 배합하여 하수구로 물이 잘 빠지도록 경사면을 하여 방수미장을 한다.
누수방지가 가장 중요하다.
표면에 시멘트 가루를 고르게 잘 뿌려준다.
물을 축축하게 잘 뿌려서 젖게하고 타일를 깐다.
타일은 미끄럼 방지용으로.
타일 간격 :줄 눈 ⇒ 2~3mm
타일 두께 3/2가 묻히게 한다.
2~3일 잘 굳게하고 백시멘트를 이용하여 타일눈을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