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의 정의:
심장과 폐의 활동이 멈추어 호흡이 정지되었을 경우에 실시하는 응급처치이다.
■ 목격자의 의한 심폐소생술의 필요성: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4~5분 내에 뇌손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심정지 초기 5분의 대응이 운명을
좌우하는 것입니다.초기 목격자에 의하여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경우 소생률이 3배 이상으로 증가 가능합니다.
■ 심폐소생술의 순서
1.환자의 반응 확인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여보세요,괜찮으세요?"를 외치며 환자의 반응을 확인합니다.
2.119신고:환자의 의식이 없으면 구체적으로 사람을 지목하여 119 신고를 요청하고,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오도록 부탁합니다.
3.호흡확인: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10초 이내로 관찰하여 호흡이 있는지 확인한다.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준비합니다.
4.가슴압박 30회 시행 :깍지를 낀 두 손의 손바닥으로 환자의 가슴 압박점을 찾아 30회 가슴압박을 실시합니다.
※압박깊이 :5cm,압박속도:분당100~120회
5.기도개방:환자의 머리를 젖히고,턱을 들어 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합니다.
※119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합니다.
6.회복자세:환자의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합니다.
■ 자동심장충격기
반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는 심정지 환자에게만 사용합니다.
■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심폐소생술 시행 중에 심장충격기가 도착하면 지체없이 시행해야합니다.
1.두 개의 패드 부착
패드1:오른쪽 쇄골 아래, 패드2:왼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 겨드랑이선에 부착합니다.
2.심장리듬분석:심장충격기가 심장리듬을 분석하는 동안에는환자에게 닿지 않도록 떨어집니다.
3.심장충격 실시:심장충격이 필요할 때만 심장충격 버튼이 깜박입니다.
4.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119구급 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 실시합니다.
▣하임리히법의 정의
음식이나 이물질로 인하여 기도가 폐쇄,질식할 위험이 있을 때 흉부에 압력을 주어 토해내게 하는 방법.
■ 등쪽에서서 양 겨드랑이 안쪽으로 시술자의 팔을 넣은 다음 두 손을 환자의 명치와 배꼽사이에 놓는다.
손을 감싸며 위로 힘껏 밀어 올린다.
■1세이하의 영아 기도 폐쇄
등두드리기 5회 → 흉부압박 5회 → 구강내 이물 확인(눈에 보이는 이물 제거) → 기도 확보
▣ 2인1조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