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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癸 | 癸 辛 己 | 戊 丙 甲 |
乙 | 乙 癸 戊 | 戊 庚 丙 |
己 丁 | 丁 乙 己 | 戊 壬 庚 |
辛 | 辛 丁 戊 |
甲 壬 |
이렇듯 사주를 감명할 때는 사주(四柱) 상에 나타나 있는 육친뿐만 아니라 지장간에 숨어 있는 육친 또한 반드시 참작하여 사주를 판단해야 하며 모든 인간사의 보이지 않는 내면의 비밀을 알아보는데 사용한다.
나. 지장간(地藏干)의 응용
12지지를 천간으로 변환하여 볼 때는 10천간이 12지지로 분화를 했던 방식을 생각해서 반대로 적용을 하는데, 子는 癸로 丑은 己로 寅은 甲으로 卯는 乙로 辰은 戊로 巳는 丙으로 午는 丁으로 未는 己로 申은 庚으로 酉는 辛으로 戌은 戊로 亥는 壬으로 본다.
모든지지(왕지 子, 午, 卯, 酉 를 제외한 모든지지)는 삼합과 방합 그리고 육합에 의해 오행의 성질이 변하는데 그 변화하는 성질을 지장간에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1) 寅, 申, 巳, 亥의 오행변화
寅은 원래 오행으로 木이지만 지장간에 戊(土),丙(火),甲(木)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火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寅은 午,戌과 합하여 삼합이 되어 寅,午,戌-火국을 이루는데 그이유는 寅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丙(火)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만든다는 것이다
申은 원래 오행으로 金이지만 지장간에 戊(土),壬(水),庚(金)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水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申은 子,辰을 만나면 삼합이 되어 申,子,辰-水국을 이루는데 그이유는 申로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壬(水)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巳는 원래 오행으로 火이지만 지장간에 戊(土),庚(金),丙(火)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金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巳는 酉,丑을 만나면 삼합이 되어 巳,酉,丑-金국을 이루는 그이유는 巳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庚(金)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亥는 원래 오행으로 水이지만 지장간에 甲(木), 壬(水)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木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亥는 卯,未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亥,卯,未-木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亥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甲(木)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2) 辰, 戌, 丑, 未의 三合과 方合의 작용에 의한 변화
辰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乙, 癸 ,戊가 있어서 申,子를 만나 申,子,辰 三合으로 지장간에 감추어진 癸(水)가 작용을 하여 오행의 성질이 水로 변하여 水국을 이루며 寅,卯를 만나 寅,卯,辰 方合으로 지장간의 乙(木)이 작용을 하여 오행의 성질이 木으로 변하여 木국을 이룬다.
戌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辛, 丁, 戊가 있어서 寅,午를 만나 寅,午,戌 三合으로 지장간에 감추어진 丁(火)가 작용을 하여 오행의 성질이 火로 변하여 火국을 이루며 申,酉를 만나 申,酉,戌 方合으로 지장간의 辛(金)이 작용을 하여 오행의 성질이 金으로 변하여 金국을 이룬다.
丑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癸, 辛, 己가 있어서 巳,酉를 만나 巳,酉,丑 三合으로
지장간에 감추어진 酉(金)이 작용을 하여 오행의 성질이 金로 변하여 金국을 이루며 亥,子
를 만나 亥,子,丑 方合으로 지장간의 癸(水)가 작용을 하여 오행의 성질이 水로 변하여 水국을 이룬다
未는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丁, 乙, 己가 있어서 亥,卯를 만나 亥,卯,未 三合으로 지장간에 감추어진 乙(木)이 작용을 하여 오행의 성질이 木로 변하여 木국을 이루며 巳,午를 만나 巳,午,未 方合으로 지장간의 丁(火)가 작용을 하여 오행의 성질이 火로 변하여 火국을 이룬다.
子(癸), 午(己,丁), 卯(乙), 酉(辛)는 모두 지장간이 하나씩 밖에 없는데 午는 己가 하나 더 있다. 그이유는 火와 土는 오행의 12운성으로 보았을 때 火와土는 같은 운동성을 보이기 때문이다.丙과 戊는 12운성으로 寅에 장생하고 午에 제왕하고 戌에 입묘하는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午의 지장간에 己를 넣었다고 본다
辰(乙,癸,戊), 戌(辛,丁,戊), 丑(癸,辛,己),未(丁,乙,己)는 지장간이 세 개가 있는데 각각 동서남북 사이에 존재한다고 하여 간방(間方)이라고 부른다.
子, 午, 卯, 酉, 寅, 申, 巳, 亥 모두 지장간이 양(陽)이면 양, 음(陰)이면 음, 한 가지만 가지고 있는데 반해서 辰, 戌, 丑, 未의 지장간은 음양(陰陽)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음양이 섞여 있다는 의미로 잡기(雜氣)라고 한다. (예 : 辰-乙癸戊, 乙癸는 음이고 戊는 양이다.) 그래서 격국론에서 辰, 戌, 丑, 未로 격을 잡을 때 잡기격(雜氣格)이라고 부른다.
◆ 辰(乙,癸,戊)
지장간 乙은 寅,卯,辰-방합으로 봄의 왕성한 기운인 卯와 지장간이 같으므로 辰이 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癸는 여름에 火를 만나면 상하므로 미리 辰 속에 숨는다.
◆ 未(丁,乙,己)
지장간 丁은 巳,午,未-방합으로 여름의 왕성한 기운인 午와 지장간이 같으므로 未가 여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乙은 가을의 金을 만나면 상하므로 미리 未 속에 숨는다.
◆ 戌(辛,丁,戊)
지장간 辛은 申,酉,戌-방합으로 가을의 왕성한 기운인 酉와 지장간이 같으므로 戌이 가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丁은 겨울에 水를 만나면 상하므로 미리 戌 속에 숨는다.
◆ 丑(癸,辛,己)
지장간 癸는 亥子丑 겨울의 왕성한 기운인 子와 지장간이 같으므로 丑이 겨울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辛은 봄에 木을 만나면 상하므로 미리 丑 속에 숨는다.
그러므로 辰, 戌, 丑, 未는 12운성으로 오행(木,火,土,金,水)의 묘지(墓地)가 된다.
다. 辰, 戌, 丑, 未의 작용
辰, 戌, 丑, 未는 12운성으로 보면 오행의 입묘(入墓)작용과 계절로서 작용력 그리고 다음 글자를 낳는 중계 작용으로 이해해야 하며 단순히 토(土)로만 생각하면 안된다.
辰 ---- 壬(水)를 입묘(入墓)시키는 작용
寅,卯,辰 - 봄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巳(火) - 여름을 낳는다.
戌 ---- 丙(火)와 戊(토)를 입묘(入墓)시키는 작용
申,酉,戌 - 가을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亥(水) - 겨울를 낳는다.
丑 ---- 庚(金)을 입묘(入墓)시키는 작용
亥,子,丑 - 겨울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寅(木) - 봄을 낳는다.
未 ---- 甲(木)을 입묘(入墓)시키는 작용
巳,午,未 - 여름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申(金) - 가을을 낳는다.
라. 운(運)에 따른 토(土)의 작용력 변화
辰,戌,丑,未가 대운과 세운의 흐름에 따라서 어떤 작용력 변화를 갖게 하는지 정확하게 살펴보기로 하겠다.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만나게 되는 운(運)을 살펴보면 삼합(三合)과 방합(方合) 그리고 입묘(入墓)작용에 의한 변화를 볼수 있다.
기본적으로 오행적인 土작용은 巳,午,未운에만 적용한다
1.辰(乙,癸,戊)의 작용력 변화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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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土-작용] [水-작용] [木-작용]
▶巳,午,未운을 만나면 辰이 水를 입묘시켜서 지장간에 저장하고 있는 癸(水)를 보호하기 위해서 土작용처럼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다
申, 酉, 戌, 亥, 子, 丑운에서 申이나 子와 합하여 申, 子, 辰 - 水국으로 삼합작용에 의한 水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寅, 卯, 辰 운에는 寅이나 卯와 합하여 木국으로 방합에 의한 木작용을 하게된다.
2.戌(辛,丁,戊)의 작용력 변화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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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작용] [土-작용] [火-작용]
▶申, 酉, 戌운을 만나면 戌이 申이나 酉와 합하여 申,酉,戌 - 金국으로 방합에 의한 金작용을 하게되고 亥, 子, 丑운을 만나면 戌이 火를 입묘시켜서 지장간에 저장하고 있는 丁(火)를 보호하기 위해서 土작용처럼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다.
寅, 卯, 辰, 巳, 午, 未 운에는 寅이나 午와 합하여 寅, 午, 戌 - 火국으로 삼합작용에 의한 火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3.丑(癸,辛,己)의 작용력 변화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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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작용] [水-작용] [土-작용]
▶巳, 午, 未, 申, 酉, 戌운에는 巳나 酉와 합하여 巳,酉,丑 - 金국으로 삼합에 의한 金작용을 하게되는 것이다.亥, 子, 丑운에는 亥나 子와 합하여 水국으로 방합에 의한 水작용을 하게 된다.寅, 卯, 辰운에는 丑이 金을 입묘시켜서 지장간에 저장하고 있는 辛(金)을 보호하기 위해서 土작용처럼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다
4.未(丁,乙,己)의 작용력 변화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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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木-작용] [火-작용] [土-작용]
▶亥, 子, 丑, 寅, 卯, 辰운에는 亥나 卯와 합하여 亥,卯,未 - 木국으로 삼합에 의한 木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巳, 午, 未운에는 巳나 五와 합하여 火국으로 방합에 의한 火작용을 하게 된다.申, 酉, 戌운에는 未가 木을 입묘시켜서 지장간에 저장하고 있는 乙(木)을 보호하기 위해서 土작용처럼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다
마. 투간(透干)과 장간(藏干)의 차이
투간(透干)이란 地支의 어떤 오행이 天干에 드러난 것을 말하고, 장간(藏干)이란 천간의 오행이 地支의 지장간 속에 숨어 있는 것을 말한다.
투간(透干)과 장간(藏干)의 작용력을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水 日干이 土를 관성으로 사용할 때,
戊, 己, 辰, 戌, 丑, 未, 午, 寅, 申, 巳 가 관성이 될 수 있습니다.
(子, 卯, 酉, 亥는 土 지장간이 없으므로 제외)
戊, 己 : 土가 천간에 투간이 되어 정신적 작용으로서 官의 작용을 합니다.
辰, 戌, 丑, 未 : 三合 인자를 보호하기 위한 土로서 官의 작용을 합니다.
寅, 申, 巳 : 지장간 속의 戊土가 장간(藏干)으로서 官의 작용을 합니다.
마. 천간(天干), 지지(地支), 지장간(地藏干)의 상관관계
천간(天干) | 지지(地支) | 지장간(地藏干) |
주연 | 조연 | 무대 |
시간 | 공간 | 인간 |
심리 | 물리 | 생리 |
도덕 | 신앙 | 교리 |
통치 | 영토 | 국민 |
정신 | 환경 | 기능 |
우주 | 세계 | 인생 |
시기 | 장소 | 노력 |
사건 | 상황 | 결과 |
정자 | 난자 | 태아 |
(지장간이 천간과 지지의 조화에 의하여 만들어진 삼원 중의 한 요소라면 천간은 지장간의 천의 요소로서 투간이 되어 외부로 드러남을 뜻하고, 지지에서 힘을 얻으면 득세를 하는 것이고 지장간에만 있다면 존재는 하되 때를 못만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본다. 예를 들어 무대를 지장간으로 볼 경우 무대란 주연과 조연의 조화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만약 천간에 투간이 되었다면 주연급의 무대로 보며, 그 체(體)인 지지가 득세를 했다면 조연급 무대로 보며, 지장간(藏干)에만 있다면 방합과 삼합이 이루어지는 때에 무대에 오를 수 있는 엑스트라로서의 무대로 본다는 뜻이다.)
옮겨온글...
첫댓글 늘 감사드립니다 ^^
정암 선생님 께서도 추석명절 맞으시어 보름달처럼 둥글고 환한 소원 이루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이해 안되는 부분도 많지만 꾸준히 해볼려고 합니다
많은 가르침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