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에 있는 충남연정국악원은 우리의 전통음악을 가르치는 강습업무가 주목적으로 1997.10월 개원하였으며 우리의 전통악기 거문고, 가야금, 아쟁, 해금, 양금, 대금, 단소, 피리, 풍물 등 9개 분야로 구성된 우리 고유의 전통 악기로 우리의 전통음악을 가르치고 있으며 그외에도 각종 공연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DSC02197 연정국악원
공주시 충남연정국악원 1층에는 종합연습실과 거문고, 가야금 등을 위한 연습실이 있고, 2층에는 타악, 아쟁, 해금, 대금, 피리 등을 위한 연습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편, 공주시충남연정국악원은 그동안 정기연주회 이외에 목요국악상설무대, 국악강습 등을 운영, 공주지역 국악의 대중화와 함께 국악발전을 위해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DSC02199 종합연습실
1층엔 간이 공연장을 겸한 종합연습실이 있습니다. 종합연습실 주위엔 가야금 등 실습용 악기들이 놓여져 있었습니다.
DSC02201P 가야금 등 실습용 악기
DSC02202 연정국악원 노종락 원장
제가 방문했을때는 공주충남연정국악원 노종락 원장께서 직접 사회를 보시며 행사를 주관해주셨습니다.
DSC02209 아리랑 연주
노종락 원장님 인사말후 먼저 공주시 충남연정국악단원 들의 우리 귀에 익은 아리랑, 도라지타령, 경기민요, 남도민요 등의 연주로 흥에 겨운 우리가락의 세계로 이끌어 줍니다.
DSC02224
연주가 끝나면 나누어준 악보를 보면서 반주에 맞춰 여기야디여어차~ 여기야디여어차~~ 경기지방에서 불려지는 뱃노래와 아리아리랑~ 쓰리쓰리랑 ~ 진도아리랑을 다같이 부르게됩니다.
특히 진도아리랑을 부를때는 노원장께서 노래사이사이 맛을 낼 수 있도록 친절히 지도를 해줍니다.
DSC02205C 현장에서 배포된 악보
노래연습이 끝나면 시나위음악을 들려줍니다.
시나위는 자기음악을 가지고 악보없이 연주자들끼리 즉흥적으로 대화하듯이 연주하는것이라 합니다.
시나위는 우리전래 무속음악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어서 악기별 소개가 이어집니다.
DSC02228 가야금
전통 가야금은 12줄의 5음이지만 개량가야금은 25현의 7음입니다. 비틀즈 Let it be 등 팝송 연주 및 베토벤 운명 등의 클래식 연주가 가능합니다.
현장에선 휘모리 등 간단히 연주를 선보였으며 기타처럼 줄을 튕기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은 세게 뜯어야 소리가 납니다.
DSC02232 거문고
고구려 왕산악이 중국에 가서 우리민족에 맞데 만든 악기로 현학금 이라 하였다고합니다.
악기를 타니 검은학이 내려와 춤을 추더라하여 조선시대에 와서 거문고라 했습니다.
보통 거문고는 6현의 악기로 주로 선비들이 연주했다고 합니다.
시범적으로 거문고 연주를 잠시 들려줍니다.
거문고는 남성적이고 기타처럼 코드가 있습니다.
DSC02233 해금
해금은 간드러진 소리가 나는 여성적인 악기입니다.
DSC02236 대금
사극같은 곳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악기로 애절한 소리로 우리나라의 한이 맺혀있는 악기 같습니다.
DSC02239 피리
버들피리 역시 가냘픈듯 애절한 음을 들려줍니다. 피리는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악기입니다.
DSC02242 장구
사물놀이에서 사용되는 것과는 달리 반주용 장구라 합니다. 모즌 연주에 맥을 짚어주는 역활을 합니다.
DSC02245 해금
전통악기 공연 및 소개가 끝나면
각자 관심있는 악기에 대해 체험을 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여기서는 가야금을 체험을 소개합니다.
DSC02246 산조가야금과 정악가야금
가야금의 경우 산조가야금과 정악가야금의 차이를 설명해줍니다.
가야금은 중국 악기에서 영향받아 만든 악기로 중국에 다녀온 우륵이 만들었으며
12줄로 된 가야금은 정악가야금으로 임금님 앞에서만 연주하는 악기이며
왼쪽에 있는 가야금은 산조가야금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연주하는 악기라 합니다.
DSC02249 가야금의 뒷 모습
산조가야금은 앞뒤 모두 오동나무로 만들어졌으나 정악가야금의 경우 앞은 오동나무 뒤는 잣나무로 만든다고 합니다. 가야금줄은 명주실이며 줄을 조절하는 것을 안족(기러기발)이라하며 안족을 올리면 음이올라가고 내리면 음이 내려갑니다.
DSC02251
가야금은 처음엔 12줄 부터 시작하여 18줄, 그리고 지금은 25줄의 가야금까지있다고 합니다.
25줄의 가야금은 만든지 10년정도 되었고 북한옥류금은 30줄이 넘는다고 합니다.
DSC02252
기존의 가야금의 연주방법은 오른손으로 연주하고 왼손은 줄은 누르나 25줄 가야금은 양손으로 연주한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의 가야금보다 소리가 맑고 피아노 7음계가 다 들어갑니다.
DSC02256
가야금 아래면의 공명통의 홈모양은 달, 구름, 해를 상징하며 이 뜻은 천상의 소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DSC02276P 가야금 체험
가야금은 악기를 들고 앉되 오른다리에 가야금을 걸치게 앉아야합니다. 가야금 머리쪽이 오른쪽으로 그리고 양반다리로 앉되 오른다리가 바같쪽으로 가게하고 왼다리가 안쪽으로 되게 앉으면 됩니다.
두번째 손가락으로 세게 줄을 뜯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DSC02189 웅비탑
공주시충남연정국악원 바로 앞에 있는 웅비탑은 2000.1월 충청남도 개도 100년을 기념하고 밝고 희망찬 21세기를 향해 웅비하려는 충남도민의 염원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웅비탑은 충남의 역사, 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출발을 조형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공주충남연정국악원에서는 7월과 1월에는 무료체험이 있다고 합니다. 방학기간을 잘 활용하시면 우리 전통 음악인 국악을 통하여 고유한 우리 음악의 멋과 흥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우리 아이들에게 국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를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충남 공주시 웅진동 433번지 공주충남연정국악원
전화 : 041-852-7800
공주충남연정국악원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http://dragonphot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