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天心經” 】
無極有極에 惟精惟一하사 天動以後에 地靜하고
地靜以後에 人生하고 人生以後에 心正하니 天爲日月星辰之君이요
地爲利慾十二之君이라.
君者는 皇也요 心者는 天也니 半畝方塘에 天君이 座定하시고
一寸丹田에 地君이 座定하니
方塘丹田之間에 日月星辰이 四會라.
四會之間에 惟人이 最貴하고 萬物之中에 惟人이 最靈하니
邪不犯正하고 夭不勝德이라.
天奪邪氣하니 邪氣自滅하니라.
誦伏羲之先天하며 誦文王之後天하며 法周公之正心하며
法孔子之仁心하나
天皇이 始傳之地皇하고 地皇이 次傳之人皇하고 人皇又傳之文武周公
孔子七十二賢하니 諸惡鬼는 速去千里唵唵吸吸 如律令娑婆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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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어떠한 문단을 뽑아서 유가(儒家)의 것으로 짜집기 할지
기대가 되는군,....................
1). 無極有極에 惟精惟一하사
2). 人生以後에 心正하니
3). 惟人이 最貴하고
4). 惟人이 最靈하니
5). 法周公之正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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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멍청이의 { “천심경” } 짜집기 글을 보고 있노라
적어도 천심경을 이해 할려면
증산 曰;
“동학가사(東學歌辭)에
세 기운(세 가지의 기운)이 밝혀있으니 ==>> 아래의 세 가지 기운
1). 말은 소ㆍ장(蘇秦 張儀)의 웅변이 있고
2). 앎은 강절(康節)의 지식이 있고
3). 글은 이ㆍ두(李太白 杜子美)의 문장이 있노라 하였으니
잘 생각하여 보라”고 이르셨도다.
그럼 잘 생각 해서 해석 해야 되는 것이다
邪不犯正하고 夭不勝德이라.
1).
천심경의 ==>> 夭不勝德(요불승덕)
1.
(邪不犯正)===>>
ㄱ.
간사함을 범하지 아니하니 바르고 ===>> 내가 간사함을 범하지 아니 한다
ㄴ,
간사함에도 어긋나지 아니하니 바르고==>>상대의 간사함에도 어긋나지 아니 한다
★진심견수 복선래(眞心堅守福先來)==>>
상대(멍청이 구복이)의 간사함에도 진실한 마음을 굳게 지키면 복이 먼저 온다
2.
( 夭不 ----------------------------勝德 )
한창때가 아니니 ---------- 뛰어난 것은 덕이라
(어리지) 아니하니
(젊지) 아니하니
(한창때가) 아니니
★夭 - 어릴 요(夭)
1. 어리다 2. 젊다 3. 한창때가 되다 ==>>한창때가 아니니
불(佛)은 노(老)불이요 노(老)불은 五老奉前 二十一
夭 - 일찍 죽을 요, 어릴 요, 어린아이 오, 땅 이름 옥, 예쁠 외
★勝- 1. 뛰어나다 2. 뛰어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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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을 해석 할려면 한문의 음을 따서 해석 하는 것이 아니라
한문 음 속에 있는 뜻을 따서 해석을 해야 되는 것이다
★勝 - 이길 승=이기다
상대를 이길려면 재능이 있어야 되고
이 재능이 가장 뛰어난 것이 이기는 것이다
2).
멍청이 구복이가 가져온 == >> 妖不勝德(요불승덕)
(2)
妖不勝德- 요불승덕은 요망하고 간사한 악행이 올바른 덕을 이길 수 없다
妖 - 요사할 요(妖)
1. 요사하다(妖邪--: 요망하고 간사하다)
2. 요염하다(妖艶--)
3. 아리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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夭不勝德(요불승덕)과 妖不勝德(요불승덕)을 비교해 보았다
첫댓글 .
夭不勝德(요불승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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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지도 않고, ------ 젊지도 않고, ---- 한창때도 아니니,-------------- 어른이라는 것이다
어른에게는 이기는 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른에게 있는 것은 뛰어난 덕은 인품(인격)이다
그런데 멍청이 구복이는 요걸로 비교해 놓았으니 ===>>妖不勝德(요불승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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妖不勝德- 요불승덕은 요망하고 간사한 악행이 올바른 덕을 이길 수 없다
하여튼 구복이 재미 있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