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짜:2012년 10월28일
♣누구랑: 홀로 아리랑
♣산행거리 : 약 34Km , 소요시간 12시간(1시간들머리 찾기 및 산행준비 포함)
♣산행코스: 다운척과교-배리끝-오심등만디-옥녀봉-국수봉-치술령-녹동(관문길)-상아산-중구둘레길 쉼터-풍암길-입화산-다운현대아파트-다운 척과교
♣치술령환종주를 하면서....
치술령환종주를 위해 자료를 검색하니 상세한 자료가 없다..
지인 블로그에서 들머리정보와 지도를 다운받아 GPS에 트랙을 넣고 산행출발시간 06시 다운동 척과교에 도착했다.
다운동도심이라 산들머리를 찾기 위해 차를 들머리 노회교회까지 가서 주차를 한다.
GPS를 켜니 ,지도상 들머리와 차이가 난다.
이곳 주민에게 물어니 교회 우측 산길로 올라가는 등로가 있고, 둘레길과 만나지만 정확한 들머리가 아니라 이동한다.
이제 100% 정확하지 않은 트랙만가지고 들머리 정보를 찾을려고 한다. 강변길을 따라 우측 집한채 나타난다.
텃밭철문으로 들어가니 이곳에도 둘레길과 연결되는 양호한 등로가 나타난다. 이제 트랙상 거의 비슷하지만 올라가보니
등로 간판 배리끝 0.2km 라 다시 하산한다.. 정확한 들머리 제공을 위해 들머리까지 하산한다.
07:00 시간을 확인하고 이제 본격적인 산행을 위해 산속으로 들어가니 솔밭길 등로도 양호하고,,
비온뒤라 공기가 더욱 상쾌하다. 인적이 없고 산새소리 지저귀고, 순조로운 비단길을 뛰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2012년 8월 18일 울산어울길 75km를 완주 했는데,, 당시 정비를 해놓지 않아 고생많았는데..이번 산행하면서
상아산 이후 아주 상세하게 간판,편의시설를 설치해놓았다.. 심지어 도로 표면위 글씨까지 새겨 울산 어울길
쉽게 산행할수 있도록 해놓았다.. 2012년 10월 27일 개막식을 했다한다...이글을 보시는 타지역산꾼님들
울산 어울길 많이 이용해 보이소... 이제는 울산어울길 추천 해도 되겠더군요.....
▲치술령환종주지도 클릭 확대 .. GPS 거리 34km
▲노회교회에서 이곳으로 이동 사진찍은 지점 더이상 차가 들어갈수 없다.
치술령 자료가 명료하지 않아 나름 체계를 세우기 위해 노력해 본다..
후답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한다.
이곳 찾아오는 방법: 다운초등학교에서 강변 아래까지 직진 다시 강변을 따라
언양방향으로 내려 가면 첫번째 사진 "중구둘레길" 간판있음
▲포장임도 우측 집한채쪽 들머리라 생각했는데 아님,앞산 볼록하게 솟은 산까지 임도를 따라 가야함.
▲이곳이 치술령환종주 들머리임,,,세월산방 지도,타지도 참고 양쪽 동일함
누구나 인정할수 있는 들머리라 여김...여기는 중구 둘레길 들머리이기도 함 (06:54)
▲들머리 도착전 풍경
▲들머리 지점에서 언양방향 풍경 (포항간고속도로 교량건설중)
07:17
07:41
▲옥녀봉,국수봉 조망
▲당삼거리로 이어지는 등선 조망
▲당만디(문고개 08:09)
09:00
09:52
11:39
▲이곳에서 좌방향은 영.알 태극종주길 이고,,
치술령환종주는 우측 직진해서 약20m 지점 우측등줄기 타고 내려 간다.
이코스는 일반등산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코스임 같은 방향가다.
#아래 두번째 갈림길 사진에서 조심할것#
▲치술령정상에서 등로 따라가 가다... 급경사 다내려 갈쯤 첫번째 갈림길엣 우측길을 택하고...
위 사진과 같이 두번째 갈림길에선 좌방향으로 가야함... 이곳 등로도 양호하지만 시그널 한장 볼수 없다.
희미한 등로 흔적따라 가시면 혼선 없을듯...(12:38)
▲위 산봉우리 까지는 그런대로 반바지 차림에도 괜찮았음..
논,밭으로 이어지는 곳이 까다로웠음,, 이곳만 제외하곤 등로가 양호했음..(13:02)
▲마을 갈림길에서 직진 ,,대나무 숲방향으로 넘어가면 마을 큰도로 건너 (13:08)
▲건너 앞산쪽 등선으로 올라간다. 올라가기전 마지막 민가에서 식수보충
▲산오르기전 마을풍경 ,지나온길 돌아봄 치술령 풍경, 마을관통.
(13:17)
:
▲시그널 한장없는곳을 산행하다.. 우측 꺽어지는 지점에 파랑색 물통이 굵은 철사에 매여져 있다.
다른쪽에는 나무하단에 꼭 매여져 있다.. ??? 이것이 무슨용도지....
알바주의: 진행방향 등로 양호 우측 약간 희미한 우측 파랑 물통방향으로 진행해야함...(13:25)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했다.. 식사중 고도를 확인 하니 220m 제일높은곳이니 저렇게 철탑도 있고.
아래 보니 파랑물통이 있다.. 역시 소나무 하단부에 고정되어 있고 1.5m 철사길이 손잡이에 매여져 있다.
용도가 뭐지,, 시그널인가^^ (13:44)
▲이곳 내려오기전 내리막길 정상부 세번째 파란 물통이 똑같이 매여져 있었음..(13:59)
▲도로건너 팽나무 따라 산길로 접어든다.팽나무 끝날쯤 아래 우측 시그널 볼수 있음
14:04
사진두장 추가예정
▲좌 산줄기 허리가 잘려 나가지 않았다면 "울산어울길"이 마루금을 우회해서 상아산으로 이어지지 않았을까 추척해본다.
▲울산 어울길 마크가 새긴 안내간판
▲이곳이 "상아산" 정비를 멋지게 해놓았음,, (14:49)
15:22 아래 알바지점 확인위함
▲울산 어울길 산행시에도 이곳을 스쳐지나가 약간의 알바를 했는데.
이번에도 같은곳에서 약 5~8분 알바를 한것 같다.... 돌아와서 사진찍임 (15:36)
정비사업을 했는데도 이곳에 안내 안판이 없음,, 더군다나 들머리 파여져 있어 착각을 하고 지나갔음
#가는 방향에서 우측으로 올라서야 함 #
▲중구 둘레길 쉼터 ,이곳에서 약간의 간식을 먹고 ,양말도 갈아신고 휴식후 출발 (16:20)
▲마을길 관통, GPS없으면 길 찾기 힘든곳인데..
친절히 마킹을 다 해놓아 초보자도 쉽게 찾아 갈수 있음(16:34)
▲이곳에도 예전 약간의 알바를 했었는데 이렇게 친절히 가는 방향에 마킹 ,안내 간판있음(16:46)
▲이곳도 예전 약간의 알바를 했던곳 간판방향으로 가시면 됨니다.(16:50)
▲입화산으로 들머리 입구로 열심히 가고 있는데 멀리서 멋진군이 환한미소를 내게 보낸다.
너무 멋지게 유니폼을 입어서 처음엔 못알아 보았다.. "
달타냥입니다... 아이고 형님 ,, 안녕하세요?
형님 여긴 어쩐일로 ..... 동천강에서 한바퀴 마라톤하신단다.. (17:00)
▲입화산에서 성안동 조망 (05:14)
▲다운목장 해는 산너머 떨어질려고 하고..(05:19)
▲하산을 옛 SK주유소로 하지 않았다.. 현재는 S-오일 변경되었다.
상아산 이후 울산 어울길 안내 간판에서도 나타나드시 이코스는 중구 둘레길에 일부이기에 이코스로 하산했다.
아래 형단보도에서 다운동 척과교까지 멀지 않으므로 이코스로 하산하는것이 대세가 될것 같다...(05:48)
첫댓글 이정표를 보니 동네마다 둘레길이 나있는것 같습니다.
치술령은 박재상의 전설이 있는곳이라 정감이 가구요
그림 잘 보고 갑니다.
예 중구둘레길을 엮어서 치술령환종주를 만든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치술령 망부석 가슴에 와닿는곳이죠...
고등시절 영화감상했던, 프랑스 영화 Summer day 도 이와 유사하담니다.
여인의 애절한 사랑이 담긴곳이죠...
병찬님 개통산행 축하드리고 수고하셨습니다.
치술령 아직 가보지 못했는데 기회되면 안내 부탁합니다.
셀파님 개통산행이 아님니다... 치술령환종주를 했던분이 있는데 검색해보니 자료가 빈약하고,,
산행지도가 명쾌하지 않아 다시 그려 보았습니다.. 제가 영어표현을 잘못했는지....수정하겠습니다.^^
다음에 시간맞으면 안내 하겠습니다.. 물론 울산 어울길 75km 추천하고,, 영.알 남북종주도 함께 해보입시더^^
수고 많았습니다...
몇년전에 저또한 혼자 둘러왔는데..
요즘은 중구둘레길과 어울길까지 있어 길 찾는데는 아무 무리가 없었을듯 하네요...
검색하다보니 무대뽀님 산행했던것도 검색되었습니다..
지도참고는 제하고 친한분 다녀왔길래 참고 했습니다.
이제 울산 어울길 추천해도 욕은 않얻어 먹겠대요..
수고하셨습니다 나중에 한번 인도해주셔서 같이 가시죠 ㅎ 울산근교엔 찾아갈 마루금이 많아 참 행복합니다
모든 여건이 맞으면 함께 산행하입시더
영알 실크에, 지태,설태 모두 완주하셨네요..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고생 많이 하셧습니다
산행 약속 해놓고서 참석못해 죄송합니다
같이 갔었어야 하는데 ㅜㅜ
괜찮아요.. 둘이면 더좋겠지만 가족과 함께 10월 마지막을 보내는것 무엇보다 의미있다고 봅니다.
저는 혼자 산행하면서 이좋은 단풍을 아들,딸과 보았으면 가슴이 시렸습니다.
다음에 함산해요^^
병찬님 오솔길 같이 호젓한 치술령환종주 축하드립니다
머지않아 병찬님도 짐승 모드로 ㅎㅎ
대단하신 바라산님 호남정맥 함께 멋지게 산행하입시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