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2016년도에 조립해서 사용하던 컴퓨터(주 사용처 : 문서작업, 간단한 그래픽작업, 간단한 동영상 작업 등, 게임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 CPU : i7-6700 3.4GHz/8MB
- M/B : [GIGABYTE] GA-B150M-D3H 듀러블에디션 제이씨현 (인텔B150/M-ATX)
- RAM: 삼성 8GB PC4-17000(2133, B) *4 =32GB
- 그래픽 : [GIGABYTE] GeForce GTX970 Xtreme D5 4GB,
- 파워 : [마이크로닉스] New Performance 700W 80PLUS 브론즈 change up (ATX/700W)
를 오버클럭없이 순정으로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전부터 쭉 혼자서 부품사서 조립하던 터라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렇게 구성하였습니다. 그동안 아무 이상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9월 어느 날 잠시 작업 중(개인적인 업무로 인터넷 창 9개 정도, 그외 응용프로그램 4개 정도 사용 중) 컴퓨터를 두고 식사하고 조금 휴식하다가 컴퓨터 작업을 이어가려고 하니 전원은 들어와 있는데(컴퓨터 케이스 앞부분 전원부 불빛이 보였다는 이야기 입니다.) 재작동이 안되고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니 CPU 팬을 비롯한 쿨링팬 등이 켜졌다가 꺼졌다를 반복하는 현상이 나타나며 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일단 파워 불량을 의심하고 점검했으나 이상이 없기에 메인보드 불량을 의심하고 중고 메인보드를 구입하여 장착한 뒤 다시 시도했으나 같은 증상이 반복되어 메인보드 구입처에 기존 메인보드와 파워, CPU를 모두 보내 확인한 결과 메인보드 전원부 문제로 CPU에도 이상이 생겼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생각해보니 파워 점검하면서 전원을 켰을 때 탄내가 났던 것 같습니다. )
처음에는 같은 사양의 CPU를 구입하여 이왕 구입한 메인보드에 장착하여 사용하려 했으나 10세대 CPU까지 나온 상황에서 6세대 CPU를 310,000원 정도의 가격에 구입하는 것이 적절치 못하다는 생각에 CPU와 메인보드만 교체하여 사용하면 될 듯하였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유튜브에 올려주신 영상들을 보게 되었고 CPU는I5-10400이나 라이젠 3600 정도에 알맞은 메인보드를 구입해서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다가 램을 오버클릭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1. I5-10400에 적당한 메인보드인 MSI B460 박격포로 구성해도 될런지
2. 이 경우 메모리 오버클럭은 안되는 상황인데 2133과 3200, 또는 그 이상의 오버클럭(다행히 기존메모리가 B다이네요)차이가 많은지(포토샵, 일러스트, 동영상 편집(베가스 등))
3. 8월 견적에서 추천해 주신 MSI Z490-A PRO 보드도 별 무리가 없는 지(위 메모리 오버클럭에)
4. 아니면 MSI MAG Z490 토마호크정도로 해야하는지 (가격 차이가 박격포하고 많이 나더군용...)
5. 그도 아니면 라이젠 3600으로 가야하는 지
6. 그래픽 카드의 차이가 많이 나는 지 궁금합니다.
메모리랑 그래피카드가 아까워 사용해보려고 하니 여러가지로 복잡해지네요. 개인적인 사정으로 일을 쉬게 되어 자금에 여유가 없으니 조금 처량하네요.. 글이 너무 길었네요.... 제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다 보니,
유튜브를 통해서 님을 알게되어 정말 다행입니다. 늘 좋은 리뷰 감사드립니다. 행복하고 멋진 날 되십시오.
첫댓글 저거 너무 예전 메모리라 오버가 제대로 되지않습니다 (보통 B다이라 부르는건 삼성 껌딱지 B다이가 아니라 튜닝메모리 B다이를 이야기하는것)
그냥 10400 + 적당한 B460 보드에 기존 메모리 재활용해서 쓰는게 좋겠네요
파워는 탄내가 났다고 했으니 교체는 당연한것이고 그래픽카드는 동작에 이상이없다면 재활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친절하고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파워는 메인보드 판매 업체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네요.
진작 문의드리는 건데 혼자서 3일을 고민했네요...
행복한 추석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