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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hana Endut: 말레이시아 경제 - 가치 제안
2023년 8월 8일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RHB 채권 세미나 2023에서 말레이시아 중앙은행(Bank Negara Malaysia) 부총재 Norhana Endut 의 기조연설 .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8월 16일
노 하나 엔두트
(13kb)
| 5페이지
모두에게 아주 좋은 오후입니다. 이 기조연설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RHB와 2023년 RHB 채권 세미나 주최자에게 따뜻한 환영과 최고의 감사를 드립니다.
세미나 주제에 맞게 기조연설로 세 가지 영역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중앙은행의 단기 거시경제정책의 지침이 되는 중앙은행의 경제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둘째, 국가의 새로운 투자 정책에 초점을 맞춰 중장기적으로 경제 전망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몇 가지 주요 정책 우선 순위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셋째, 말레이시아 경제의 탈탄소화와 관련된 정책 및 진행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오늘 이 세미나에서 더 많은 대화와 토론을 위한 무대를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부: 경제 전망
세계 경제 에 대한 단기 전망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강력한 노동 시장 조건과 전 세계적으로 관광 활동의 지속적인 회복은 전 세계 수요를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 성장의 지속적인 확장을 보았습니다. 중국의 경제 재개는 세계 경제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수출 및 소매 판매와 같은 지표에서 알 수 있듯이 최근 몇 달 동안 그 속도는 둔화되었습니다.
세계 경제는 또한 더 높은 이자율과 높은 인플레이션뿐만 아니라 소비가 상품에서 서비스로 계속 이동하여 상품의 세계 무역이 둔화되는 결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23년과 2024년에 3.0%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말레이시아 경제 로 전환 . 2023년 국내 경제는 4~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간 부문 지출을 주도할 노동 시장 여건의 지속적인 개선과 별개로 더 높은 관광 활동의 지원이 있을 것입니다. 증가하는 관광객 도착은 대유행 기간 동안 더 큰 영향을 받은 하이 터치 서비스 하위 부문의 성장을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 전망은 주로 예상보다 약한 글로벌 성장으로 인한 하방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성장의 둔화는 작년 하반기부터 대부분의 국가의 수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으며 여기에는 한국, 대만,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와 같은 지역 국가가 포함되었습니다. 따라서 수출 증가율은 향후 몇 개월 동안 위축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이번 분기(2023년 3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반도체 수요는 서버 및 클라우드 컴퓨팅 수요 개선과 재고 조정 완화로 연말까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향후 외부 부문의 회복을 지원할 것입니다.
최근 지표는 생산량 증가와 기타 다양한 경제 지표가 전염병 이전 수준을 초과하는 말레이시아 경제의 탄력성을 확인했습니다. 올해 노동 시장은 강화되었고 내수를 계속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업률은 경제활동 확대와 맞물려 꾸준한 고용 증가에 힘입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점차 개선됐다. 투자 측면에서 기존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ECRL, LRT3 및 Pan Borneo Highway와 같은 운송 관련 프로젝트가 포함됩니다.
인플레이션의 경우 헤드라인 인플레이션과 핵심 인플레이션 모두 연중 완만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평균적으로 예측 범위의 하한인 2.8~3.8%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위험의 균형은 보조금 및 가격 통제에 대한 국내 정책의 변화와 글로벌 원자재 가격 및 금융 시장 발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제 전망을 설명했으니 이제 은행의 거시경제 정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통화 정책 에 대한 AfDB의 접근 방식에서 통화 정책 위원회의 결정은 항상 중기적으로 물가 안정과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달성이라는 우리의 임무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작년 5월부터 경제가 더 이상 위기에 처하지 않았기 때문에 위원회는 경제의 건전성에 맞춰 은행의 통화 정책을 점진적으로 조정했습니다.
5번의 OPR 조정 후 – OPR은 팬데믹 이전 수준인 3.00%로 되돌아갔습니다. 높은 OPR은 또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상승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미래의 재정 불균형 위험을 방지합니다. 최근 7월 회의에서 MPC는 국내 인플레이션 및 성장 전망에 대한 평가가 대체로 기대치 내에 유지됨에 따라 OPR을 3.00%로 유지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근원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에서 지속되는 잠재적 위험을 계속 주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해 동안 경험한 매우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 환경은 투자 심리의 변화로 인해 전 세계 금융 시장의 변동성을 초래했습니다. 다른 신흥 시장 경제와 마찬가지로 말레이시아의 금융 시장과 통화는 예외가 아닙니다. 링깃화는 미국의 추가 통화정책 긴축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 3월 은행 부문 스트레스를 둘러싼 불확실성, 그리고 최근에는 중국의 성장에 대한 악화된 전망을 반영하여 상당한 평가절하 압력에 직면했습니다.
통화의 움직임이 시장에서 결정되는 유연한 환율 제도 하에서는 링깃이 수시로 변동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경제는 글로벌 경제 및 금융 충격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Bank Negara의 역할은 본질적으로 이러한 시장 조정 및 가격 발견이 질서 있게 유지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Bank Negara는 외환 시장에 개입하여 과도한 것으로 간주되는 통화 이동을 저지합니다.
이러한 매우 단기적인 변동성을 관리하는 것 외에도 보다 중기적인 관점에서 Bank는 우리 시장의 접근성과 매력을 모두 개선하기 위해 금융 시장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많은 이니셔티브는 금융 시장 위원회와 관련 소위원회 및 작업 그룹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업계와 협력하여 추진됩니다. 우리의 시장 홍보 활동에는 협업적 금융 시장 협회 말레이시아(Financial Markets Association Malaysia)의 투자자 참여 시리즈와 같은 정기적인 참여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시장 참여자와 정책 입안자 간의 귀중한 정보 및 피드백 교환을 촉진합니다.
말레이시아 금융 시장은 여전히 광범위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Dynamic Hedging Programme과 같은 기존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처음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참여율이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Financial Markets Investor Portal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금융 시장 데이터의 투명성에 계속 집중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국채는 국내 시장의 접근성과 유동성을 입증하듯 주요 국채 지수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기관 투자자의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채권 시장을 지원합니다.
2부: 정책 우선순위
신사숙녀 여러분,
이제 정책 우선 순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정책은 생활비 문제를 완화하고 미래 충격에 대한 완충 장치를 구축하며 말레이시아가 고소득 국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국적' 접근 방식을 통해 경제적 복잡성을 개선하고 숙련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고품질 투자를 유치하는 데 우선 순위가 맞춰집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디지털화의 진전, 기후 탄력적 경제로의 전환, 미래에 대비한 인력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오늘 두 가지 우선순위, 즉 양질의 투자와 기후 탄력적 경제로의 전환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새로운 투자 정책(NIP) 에 따른 개혁의 시행은 양질의 투자를 유치하고 유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NIP는 말레이시아의 투자 생태계를 개선하고 보다 숙련된 일자리 창출과 혁신 촉진을 포함하여 경제에 파급 효과를 미칠 것입니다. NIP의 목표는 경제적 복잡성 증가,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 국내 연계 확대, 신규 및 기존 클러스터 개발, 포괄성 개선이라는 NIA(National Investment Aspirations)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NIP에 따른 전략에는 특히 핵심 전략 부문에 대한 투자 대상 및 프로모션 노력 간소화, 보다 민첩하고 역동적인 인센티브 패키지 개선, ESG 관행 강화가 포함됩니다. 실제로 산업 활성화와 신성장 동력을 위한 신산업기본계획 2030(NIMP)이 이달 말 발표될 전망이다.
파트 III: 경제의 녹색화
이제 우리의 정책과 탈탄소화 및 우리 경제의 녹색화를 향한 진전으로 돌아가겠습니다 . 2023년 7월, 지구는 가장 뜨거운 평균 기온을 경험했습니다. 미래가 여기에 있고 기후 변화가 여기에 있습니다. 전 세계 배출량의 1% 미만을 배출하지만 책임 있는 국가인 말레이시아는 이르면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현재 정부는 국가의 질서 있고 공정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 구성 요소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여기에는 보다 효과적인 적응 및 완화로 전환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국가 기후 법안, 장기 부문별 경로(LT-LEDS) 및 국가적으로 결정된 기여(NDC) 로드맵 개발이 포함됩니다.
화석 연료에 크게 의존하고 아직 전환 과정의 초기 단계에 있는 개발도상국인 말레이시아는 경제를 탈탄소화하기 위해 상당한 투자와 기술 지원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발표된 국가 에너지 전환 로드맵 1단계에는 10가지 주요 촉매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가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에너지 부문만 전환하는 데 2050년까지 4350억 링깃에서 1조 8500억 링깃이 필요합니다. 전환 단계에서 기업은 지속 가능성을 내장하고 기후 및 환경 친화적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고 기존 관행을 재조정하고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합니다. 혁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호도 핵심입니다.
핵심 인에이블러로서의 금융 부문
은행 기반 경제로서 민간 부문에 대한 자금 조달의 70% 이상이 은행 자금 조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기에서 우리 경제의 진원지인 금융 부문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금융 부문은 전환을 지원하는 두 가지 역할, 즉 기후 탄력적 녹색화 금융과 촉매제 및 지원자로서 녹색 자금 조달이라는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녹색금융에서 금융기관은 기후 및 환경 리스크에 대한 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자체 역량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에는 물리적 및 전환 위험에 대한 노출의 평가 및 관리를 강화하고 그린워싱의 위험을 완화하고 이해 관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기후 위험 공개를 강화하는 것이 수반됩니다.
녹색 자금 조달에서 금융 기관은 조언 또는 역량 구축을 제공하고 전환 및 적응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대상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고객이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행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금융 부문이 기후 변화의 영향에 대한 탄력성을 구축하는 데 크게 집중하는 것은 불충분합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금융 부문이 고객이 제공하는 제품 및 솔루션과 자문 서비스를 통해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원은 중소기업에 더욱 중요합니다.
협력하는 금융 규제 기관
이와 같이 은행 은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와 함께 유익한 녹색 금융 생태계를 위한 관련 구성 요소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집중해 왔습니다. 여기에는 기후 위험 고려 사항을 반영하는 중기 전략 개발, 일관된 규제 및 감독 기대 및 지침이 포함됩니다.
자본 시장의 경우 프레임워크와 지침은 SRI 연계 펀드와 투자를 촉진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AfDB는 또한 사업 전환, 특히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금융 부문의 반응을 촉진하기 위해 특별 자금 조달 시설을 설립했습니다. 금융 규제 기관은 금융 부문 전반에 걸쳐 접근 방식을 취하면서 기후 변화에 관한 합동 위원회(JC3)를 구성했습니다. 이 위원회는 금융 부문이 지원 역할을 수행할 준비를 가속화하기 위한 실용적인 도구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JC3는 위험 관리, 거버넌스 및 공개, 제품 및 솔루션, 데이터 요구 사항, 역량 구축 및 가장 최근에는 중소기업 전환 가속화라는 6개 영역에 중점을 둡니다. 파일럿 솔루션은 특히 새로운 금융 상품 또는 새로운 전환 및 친환경 프로젝트와 관련된 금융 부문 지원을 촉진하고 확장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색되고 있습니다. 견고한 기반과 촉진 프레임워크를 통해 우리는 이것이 더 많은 녹색 금융 상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여 녹색 금융 시장을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좋은 진전
저는 금융 부문이 매우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으며 국가의 전환을 지원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금융 기관은 2025년까지 ESG를 위한 자금 조달에 RM2,000억 이상을 약속했습니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전환 및 지속 가능성 관련 금융 상품 및 솔루션이 출시되는 것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이는 확실히 긍정적인 진전이지만, 우리는 국가 전환 자금을 금융 부문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국제 금융 및 투자 커뮤니티와 자선 자본 제공자는 우리가 투자 및 자금 조달 격차를 메우고 전환 과정에서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입니다.
결론
강력한 경제 펀더멘털, 건전한 거시 경제 정책, 전략적 경제 이니셔티브 및 로드맵은 말레이시아가 가치가 높고 지속 가능한 분야를 포함하여 새로운 성장 분야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말레이시아 경제가 제공해야 하는 가치 제안을 강조합니다. . 이를 염두에 두고 생산적인 세미나가 되길 바랍니다.
시간과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자 소개
노하나 엔두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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