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선/대선 관련 논의는 선거 논의 게시판으로 해주세요 ^^
착오로 7월1일자 입니다..수정하였습니다.
대선후보 적합도, 문재인 후보와 김두관 후보 접전 '양강구도'
[프레시안-윈지코리아 여론조사] 새누리당은 박근혜-김문수
정치부 기자 222명을 상대로 한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문재인 의원과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접전을 벌이며 '양강 구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프레시안>과 여론조사 전문기관 윈지코리아컨설팅이 지난 27~28일 양일간 정치부 기자 222명을 상대로 '민주당 소속 대선후보 중 대통령으로 적합한 인물'을 물은 결과, 문재인 의원이 35.6%의 지지를 얻어 김두관 지사(34.7%)와 0.9%포인트 차이의 아슬아슬한 접전을 벌였다. 그 뒤는 손학규 전 대표(22.5%), 정세균 의원(3.2%), 정동영 상임고문(0.9%)이 이었다.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문재인 의원이 압도적 선두를 달리며 손학규 전 대표-김두관 지사가 엇비슷한 지지율을 보이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지난 14일 <프레시안>과 윈지코리아의 민주당 대의원 상대 조사에서 문재인 의원(26.9%)과 김두관 지사(24.3%), 손학규 대표(23.1%)가 비슷한 지지율을 보이며 '3강 구도'를 형성한 것과도 차이가 있다.
출입처별로 보면, 청와대 출입기자들은 과반 이상(53.3%)이 손학규 전 대표를, 새누리당 출입기자들은 김두관 지사(40.3%)를, 민주통합당 출입기자들은 문재인 의원(47.1%)을 '가장 적합한 대선 후보'로 꼽았다.
이에 대해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프레시안>과의 통화에서 "기자들이 20,30대의 지지율 확보와 영남권에서의 일정한 포지션을 대결의 포인트로 본 것 같다. 문재의 의원, 김두관 지사를 그 가능성이 높은 그룹으로 본 것"이라며 "일반 여론조사에선 김두관 지사의 지지율이 낮지만, 정치부 기자들의 경우 정보의 양에서 일반인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런 현실적인 판단으로 손학규보다 김두관을 더 선호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민주통합당 경선 승리 가능성에 대해선 문재인 의원이 61.7%로 다른 후보들은 큰 차이로 제쳐, 이미 탄탄한 '대세론'이 형성됐음이 확인됐다. 그 뒤는 김두관 지사(23.0%), 손학규 전 대표(10.8%)가 이었다.
새누리당 대선후보 적합도, 박근혜 1위-김문수 2위
새누리당 소속 정치인의 대선후보 적합도는 일반인 대상 여론조사와 마찬가지로 박근혜 의원이 압도적으로 우세했다. 박근혜 의원이 새누리당 대선 후보로 가장 적합하다는 응답이 45.0%로 가장 높았고, 경선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20.7%의 응답을 얻어 선전했다. 이재오 의원과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5.4%로 공동 3위였으며, 정몽준 의원(4.1%)이 그 뒤를 이었다.
새누리당 소속 정치인 중 대통령으로 적합한 후보가 '없다'는 응답도 16.2%로 비교적 높았고, 무응답은 3.2%였다.
이에 대해 이철희 소장은 "박근혜 의원의 후보 적합도가 다른 여론조사에 비해 낮게 평가됐고, 김문수 지사가 비교적 높게 나왔다"며 "박근혜 의원의 일거수 일투족을 따라다니는 기자들의 눈에 박 의원의 '불통' 이미지가 각인된 것 같다. 일반인보다 가까이에서 지켜본 기자들이 더 많이 느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이 조사는 청와대·국회·정당에 출입하는 언론사 정치부 기자(방송사·중앙일간지·지방지·인터넷신문·주간지)를 상대로 한 전수조사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응답률은 전체 출입기자 중 39.2%(222명)였다.
출처;프레시안 선명수 기자 [원문보기]
삭제된 댓글 입니다.
출입처별로 보면, 청와대 출입기자들은 과반 이상(53.3%)이 손학규 전 대표를, 새누리당 출입기자들은 김두관 지사(40.3%)를, 민주통합당 출입기자들은 문재인 의원(47.1%)을 '가장 적합한 대선 후보'로 꼽았다. 새누리가 원하는 김두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사람뭐야 ㅋㅋㅋㅋㅋㅋㅋㅋ
옛다 관심...
이 분 김정놀 보시면 멘붕하실듯..
참.....찌질하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7월 1일자 뉴스인데 속보래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러니 욕을 처먹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무리 급해도 변소깐에서 떵을 싸야지 여기서 싸면 안돼징 !!
ㅎㅎ ㅎ 더운날 시원한 멘트 감사함다. ㅋ
새누리출입기자가 원한다는거.........김두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기사 날짜 7월1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ㅆㅂ 속보래 ㅋㅋㅋㅋㅋㅋ
지지자도 사기꾼이네.ㅋㅋㅋㅋㅋ
무슨 접전......저거 새누리발 조작 아닌가?
김두관이 문재인과 접전이라는 건 캐사기라는 거.
이렇게라도, 양강구도로 보여지길 바라는 맘이 측은하네요.
이 기사가 언제적 기사인데 지난달 거인걸로 기억하는데
링크를 거시죠
그리고 프레시안은 경기고-서울대 대표의 노골적인 손학규, 김두관 밀어주기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지난 당대표 선거 부터 노골적인 김한길 밀기가 거의 못봐줄 정도
이번에도 아무도 안하는 대의원 여론조사로 김두관 부각시키기에 매진
한거름님/ 그래도 김두관 보다는 이성적인 지지자인 줄 알았는데
한달이나 지난 기사 가지고 와서 속보라고 사기치다니 정말 실망 !!!!!!!!!!!
듣보잡 두과니가, 조!
지겹다...
이 글을 보니 김두관이 탈당해서 출마하는 장면이 선명하게 보이는데.
프레시안은 호남 비노 언론으로 알려졌지만 사실은 반노라고 봐도 별 상관없죠.
뉴욕타임즈에 출연한 한겨레 기자가 이명박 정부들어 사옥이 커졌다며
칭찬인지 비판인지 프레시안을 언급햇었죠?
이 여론조사 내용을 평론한 이철희는 김한길 보좌관 출신으로 프레시안에서
자주 인용하는 정치평론가죠.
지난 주 뉴욕타임즈 출연해서 안철수 비토하던 바로 그 분이 이 기사에 언급된 이철희/
후보나 지지자나...ㅉㅉㅉ
너무 애잔해서 눈물이 ..ㅠㅠㅠ
김두관은 한걸음한걸음 빽스탭 밟는중
한걸음 이양반 이제 별짓 다하는구만... 당신 새누리당 당원이냐?
김두관 자살쇼 글이나 지워라
두과니 지능안티.......^^
그래도 양심은 있어서 문재인님보다 9%정도 낮춰서 조작했군요.
원래 미권스는 약자편이지만 나라의 운명이 걸린 이 중대사에 정의로운
지도자를 뽑아야 나라가 정상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김두관의 죽기아님
까무러치기 입장은 알겠는데 우린 정직하지 못한 사람의 손을 들어줄 수가 없습니다.
수양이 더 필요하니 이 다음 문재인님의 반만큼의 인격이 형성되면 그때 다시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