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미식 여행’하면 어떤 음식이 가장 먼저 떠오르세요? 구석구석 지기는 요즘 같은 계절이면 활어회, 게, 굴 같은 해산물이 생각나요. 이 계절이어야만 먹을 수 있는 해산물이 있어서이기도 하고, 서늘한 계절에 오히려 생생하게 느껴지는 해산물의 감칠맛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한민국의 미식가 여러분을 위한, 전국의 내로라하는 수산시장을 추천해 드릴게요.
청정 동해의 자연산 횟감이 가득한, 묵호항 수산시장
강원도의 묵호항은 동해의 멋진 비경 외에도 활어회센터로 유명한 장소입니다. 묵호항 수산시장, 활어회센터로도 불리는 이곳은 1994년부터 운영된 시장인데요. 청정한 동해바다에서 잡은 신선한 자연산 수산물만 취급하고 있어요. 가격 또한 합리적이라, 수산물을 좋아하는 이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난 곳입니다.
오징어, 가자미, 문어, 대게, 광어, 까치복, 노래미… 등등 사계절 다양한 수산물은 시장에서 구입 후 인근 식당에 초장과 채소 등 재료값을 내면 바로 먹을 수 있어 신선한 맛을 손쉽게 즐길 수 있어요. 요즘처럼 식당에서 먹기 번거롭다면 재료값을 내고 포장해갈 수도 있습니다.
※ 묵호항
-위치 : 강원도 동해시 묵호진동
강릉에 왔다면 놓치지 마세요, 주문진 수산시장
강릉의 필수관광지 코스로 꼽히는 주문진 수산시장도 놓칠 수 없죠. 동해안의 싱싱한 수산물과 특산물을 누릴 수 있는 주문진 수산시장은 1988년에 개설되어 현재까지 운영중인 유서깊은 장소인데요. 동해에서 어획한 신선한 자연산 수산물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이곳은 인근의 주문진종합시장, 주문진건어물시장과 더불어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입니다.
특히 주문진 수산시장은 지역민과 관광객을 위한 각종 축제를 개최하는 것으로 유명해요. 매년 12월-1월에 열리는 복어축제나 K-POP축제 등 수산물뿐 아니라 볼거리도 풍성한 관광 시장이지요. 인근에서는 매달 1일, 6일마다 5일장도 열리니 시장구경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함께 들르는 것도 추천드려요.
※ 주문진 수산시장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시장2길 4
홍어, 젓갈 하면 바로바로, 목포 종합수산시장
목포항을 마주보며 자리한 목포 종합수산시장은 각종 활어, 어패류 등 수산물 뿐 아니라 건어물, 홍어, 젓갈, 선어 등을 취급하는 말 그대로 종합수산시장입니다. 시장은 총 3개의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라인은 주요 품목을 모아둔 대표 품목 라인, 나머지 두 라인은 품목별로 점포를 모아둔 특화거리로 조성되어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한 곳이에요.
인근에는 유달산과 갓바위 등 해양 관광지가 있어 관광 겸 목포에 들러 전술한 장소를 둘러본 후에, 수산시장에서 신선한 수산물과 별미인 홍어, 밥도둑 젓갈을 두루 맛본다면? 눈과 입이 모두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 목포항
-위치 :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 182
부산 여행 갔다면 당연히, 부산 자갈치시장
부산 자갈치시장은 부산으로 여행을 떠났다면 절대 놓칠 수 없는 명소입니다. 바다 바로 옆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부산의 도심과도 가까워 접근성이 좋은 곳인데요. 인근에는 신동아 수산물시장, 건어물 시장과 함께 있어 부산과 바다의 풍경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시장 해안가 도로변에는 다른 관광지에서 보기 힘든 고래고기를 파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시장 내의 수산물시장에서는 즉석에서 맛볼 수 있는 싱싱한 회와 건어물, 기타 해산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 부산 자갈치시장
-위치 : 부산광역시 중구 자갈치해안로 52 자갈치시장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 우리 모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2022년 1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