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도 중국인 무비자 입국]-무비자 환승공항으로 지정
대국국제공항이 중국인 무비자 환승 공항으로 지정됨에 따라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10월 15일부터 제주도행 중국인이 비자없이 대구공항에 내려 입국토록 인천, 김해, 청주, 양양, 무안공항에 이어 지정되었다.
무비자 체류시간도 기존 72시간→120시간으로 늘게 되어 최대 5일 동안 대구경북 등지에서 비자 없이 머물 수 있다. 대구시는 대구공항 이용확대와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하고 있다.
대구~제주 노선이 지난해(하루 8편)보다 올해 저비용항공사가 취항하면서 하루 14편으로,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좋은 토대를 마련한 상태다.
9월 이후 중국~대구를 오가는 전세기 확보가 관건이다. 중국인이 대구직항 전세기 수가 관광객 유치성과의 판가름나기 때문이다.
올 4월 중국인 무비자 환승 공항으로 지정된 양양공항의 경우 강원도가 비행기 1대당 약 1천만원의 지원금을 투입하는 등 전세기 확보에 공을 들였다. 이를 통해 6월까지 27,000여 명의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했다. 청주공항은 수도권과 가깝다는 이점을 앞세워 4~6월 9천여 명의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다.
과제로는 비자 없이 입국해 제주도로 가지 않고 종적을 감추는 중국인에 대한 대처와 관리다.
법무부는 외국인의 무단 잠적 등을 막고자 한국 이민재단에 외국인의 출.입국은 물론 체류까지 관리토록 하는데, 이 비용을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
시는 중국인의 무비자 환승이 가능해지면 한 해 동안 약 1억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결국 시는 최소한 이 비용 이상의 관광객 유치 성과를 올려야 한다는 부담이다.
대구시는 "다음 달부터 연말까지 8천~1만 명의 중국인 환승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전세기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관광객이 몰리는 봄과 여름이 지났다는 점과 전세버스와 숙박비 등 대구의 물가가 제주보다 비싸다는 약점을 극복해야 한다"고 했다.
첫댓글 늦게나마 다행이군. 관광 대구를 만들었으면 좋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