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브레이크는 엔진의 마찰력을 이용해 내리막길에서 서서히 감속을 하거나 일정 속도를 유지할 때 사용한다..주 용도는 내리막 길이다..긴 내리막에서 엑셀을 닫았을 때 도 앞차가 점점 가까지는경우. 1초이상
풋 브레이크가 필요하다면 저단으로 변속하여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오르막에 사용한 기어 단수보다 같거나 1단을 더 낯추면 오를때 와 비슷한 속도로 내려 올수 있다..투어시 앞차가 더 가까워지면 좀더 저단으로 변속한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시 연료가 차단되고 발전만 됨으로 연비가 좋아지고..특히 브레이크 과열에 의한 베이프락 현상 및 패드과다 마모를 방지할수 있다.
평지 주행시는 정차시 마다 저단으로 변속하며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잦은 변속에 의한 클러치 마모..감속 시 울컥거림에 의한 운전성 악화로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또한 클러치 패드 교환은 브레이크 페드 보다 고 비용으로 경제적이지 못하다..
참고로 엔진브레이크의 제동력은 엔진에서 흡입되는 공기를 피스톤이 압축하고 변속기 및 구동밸트를 통해 전달 되는 손실에너지로 형성되며 제동력은 저단일 수록 커지게 된다..1단을 사용해도 감속이 되지 않으면 앞뒤 브레이크를 같이 잡아야 되며 엔진브레이크시 5500rpm 즉 할리엔진의 한계 회전수은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엔진브레이크 사용시 마찰에너지는 열로 변환되나 오일 및 엔진 냉각핀을 통해 분산 발산됨으로 브레이크 디스크보다 훨씬 큰 용량으로 원할이 방열이된다.
첫댓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울컥임 없이 엔진 브레이크를 쓰는 테크닉이 레브매칭 입니다 연습해 보세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