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그림은 도수부분표 에요.
제가 잘 이해를 못해서 제 나름대로 생각해서 적어봤는데요 맞는지 틀리는지좀 알려주세요 ㅠ.
변량 : 어떠한 자료가 있을때 그것을 수로 나타낼수 있는것.
계급 : 변량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것 중 하나
계급의개수 : 변랑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개수
도수 : 어떠한 계급이 있을때 그 계급에 속하는 자료의 수
계급값 : 각 계급을 대표하는 중앙값
계급의크기: 음 이건 설명을 못하겠어여 그냥 계급의 양 끝값의 차.
제가 이렇게 해봤는데 저도 잘모르겠어요 이렇게 생각해도 맞는지 틀리는지좀 알려주세요 ㅠㅠ.
[2]
히트로그램의 특징
히스토그램의 각직사각형에서 가로의길이는 계급의 크기로 일정하므로 각 직사각형의 넓이는 세로의 길이인 각 계급의 도수에 정비례 한다.
분포 의 뜻좀 알려주세요. 잘 모르겠어요 인터넷을 검색해봐도.
한가지더 질문이요 어느것이 어느것에 정비례 이다 막 이러면서요 y 는 x 에 정비례 라구 하구요
위에서 넓이는 세로의 길이인 도수에 정비례 한다 아 이해가 안가요 ㅠㅠ.. 정비례는 y=ax 만 알구있어여
x값이 2배 3배되면 y의값도 2배 3배 되는것밖에 좀알려주세요 ㅠㅠ
[3]

위 그림은 도수분포다각형 이에요.
여기에스요 도수분포 다각형과 히스토그램의 넓이는 같아서 도수의 총합 x 계급의 크기로 넓이를 구할수 있잖아요.
여기서 질문이요 도수분포다각형과 가로축으로 둘러싸인 넓이 가 무슨의미인지 모르겠어여.
축은 기준이 되는선인데 가로에 기준이되서 둘러싸인 넓이? 무슨의미지좀 설명좀해주세요.
첫댓글 우선 도수분포표에서의 정리는 무난하게 보이는 군요. 분포라는 것은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1번 계급(갑자기 어려워지나요? 그럼 구간으로 ㅎㅎ) 에 몇개 들어가 있고 2번 구간에는 몇개 식으로 어디가 많이 들어가고 조금 들어가고의 정도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정비례 반비례를 조금 더 이해하시려면 2학년과정에서 함수의 그래프를 배우고 그려보시면 편해집니다. 우선은 정/반비례 기본형으로 외우고 식을 세워 봤을 때 모양으로 구별하셔도 충분합니다. 좀더 정확히 하시고 싶으시다면 몇개의 예시형태를 직접 좌표평면에 그려보시면 더욱 좋겠죠...
밑에 삼각형 형태(?)로 둘러싸인 넓이를 구하라는 말이에요.... 그림 상에서 막혀 있는 부분은 보이시죠? 거기....ㅎㅎㅎ
1번 도수분포표에 대한 설명은 저도 정확히 못하는 부분인데 참고서 설명 보시면될거구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그런 자잘한 설명들은 그림을 이해하는야 이해하지 못하는냐에 대한 참고사항입니다. 쉽게말씀드리면 1+1=2 여기에서
1이 자연수고 +가 더하기고 = 은 답을 말한다는건 이걸 처음 그림이라는것으로 봤을때 알수있게 되는거죠. 제말이 넘길었군요. 결론은 님께서 그림을 보고 위글을 정리해 적으신거면 아주잘 이해하신거고 외운거라면 다시공부했으면합니다.
공부는 아주 간단합니다. 문제풀이죠. 1+1=3 이게 틀릴수 있기때문에 문제풀이만큼 재미있는건 없답니다.
2번 정비례에 대한 고민 너무 훌륭하십니다. 님 말씀데로 정비례는 y=ax 입니다. 정비례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셨으면 반비례에 대해서도 생각이 드셨을겁니다. 그래서 고민이 생기고 아리송하게 되는거죠.
답은 한자시험이라 생각함 됩니다. 정비례= x의 변화량이커지면 y의 변화량도커진다 그럼 또a는 머하는넘이냐 신경쓸필요없는넘이죠 a가 어떤수가 되든 정비례하고 상관없습니다. 반비례는 x가 a밑에 있는겁니다. y=a/x
님의 고민해결방법은 숫자 대입을 적극추천합니다. x에 0.5, 3. -3. -0.5 이런거 넣어보세요. 단a는 아무숫자(0제외)나 넣구요. 위에 제가 언급한 변화량을 생각하심 해결될듯합니다.
3번 문제는 색칠공부 했던기억이 가물가물나네요. 확인하실라믄 그냥 빠른길 없다고 생각하시고 그래프 색칠하고 그부분 일일이 넓이 구하는수뿐입니다. 색칠넓이구하는 팁은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 안에 선들이 자세히 보시면
다 들어가서 형성되있습니다. 나머지는 직삼각형 넓이 구하는거알면 빼고 더하고 하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