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제안] 서부광역철도(원종홍대선)+강북횡단선 철도결합(신11호선) 및 차량기지 방안을 제안합니다.
하남역CY 추천 0 조회 1,897 19.03.28 13:40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9.03.28 14:18

    첫댓글 좋을것 같아요. 서울 중심까지 한번에 갈 수 있는 장점이 있구요

  • 작성자 19.03.29 15:17

    이용객 입장에서는 환승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지요. 환승한번이 별거 아닐 수도 있지만 환승통로의 길이, 환승객 수, 환승노선의 열차시간 등에 따라 소요시간이 수분 늘어날 수 있으니까요.

  • 19.03.28 15:25

    새로운 대 역사네요

  • 작성자 19.03.29 15:26

    노선이 매우 크게 보이지만 이미 계획이 있는 각각의 노선을 연결한 것이어서 실질적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지요.
    오히려 DMC에서 두개의 노선을 직결함으로써 홍대원종선의 홍대~DMC, 강북횡단선의 DMC~목동 구간(약 10km)은 제거하여 경제성을 높힐 수 있으며, 특히 홍대~DMC구간은 경의선과 중복논란이 있는데 이를 제거할 수 있지요.

  • 19.03.29 16:21

    @하남역CY 서울시에 건의해 보셨나요?

  • 작성자 19.03.29 21:17

    @pirot2000 https://www.epeople.go.kr/jsp/user/pp/UPpProposOpenRead.paid?petiNo=1AB-1903-007962&fbclid=IwAR3j3y8pVBuX-tN26cuCeP6yF5NO5MFF9D9d0N3vdT5tUk06c8rjUQM7G-g
    국민신문고를 이용해서 서울시에 보냈습니다.

  • 19.03.29 14:29

    걱정되는 게 있다면 평창동 구간에서 북한산 관통이라는 대규모 사업이 있다는 거가 있네요.

    원종홍대선의 원래 목표가 2호선 지선임에도 이 계획에서 2호선 환승이 없다는 점도 문제점이 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19.03.29 15:31

    어차피 요즘 지하철은 지하에서 뚫으므로 북한산관통이 특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홍대원종선이 2호선의 지선을 목표로 했다지만 노선위치부터 지선이라고 보기 어려웠지요. 환승할 수 있는 노선은 많으므로 무리하게 2호선에 매달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19.03.29 17:51

    @하남역CY 중전철로 전환한다면 사업비가 크게 늘어난다는 게 단점이죠.. 홍대랑 2호선 수요가 워낙 큰 만큼 그 지역을 포기하고 직결을 하기에는 강북횡단선에 그만한 수요처가 딱히 없습니다.
    그나마 가장 큰 수요처가 청량리지만 우회거리 때문에 매력적인 선택지도 아닙니다

  • 작성자 19.03.29 21:16

    @AlphA 홍대원종선은 처음부터 중전철이었으니 크게 차이나지 않겠지만 강북횡단선은 경전철로 계획해서 차이가 클 것 같습니다. 10km정도 단축하는 비용절감이 반대로 규격확장에 소요되겠군요...
    DMC~홍대입구구간은 기존 경의중앙선과 중복되기에 대체노선이 되고 6호선도 인근을 지나가니 추가할 필요는 낮다고 생각합니다.

  • 19.04.03 19:00

    이 노선을 경전철로 할 경우 2량으로 2분간격으로 운행하는 것이 딱 알맞습니다. 시설개량도 혼잡도에 따라 필요 할것으로 보입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