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나 월 마스터 했다~
훗, 이제 나도 간지나고 엣지있게 엠약만 쓰고 다닐 수 있는 거지?!"
..
....
........
라고 생각하셨다면, 당신은 공작가 영애씨를 너무 쉽게 보신 것!
1. 마나 월의 기본 데미지 감소율
2. INT의 데미지 추가 감소율
3. 넉넉한 MP량의 확보
4. MR의 추가 MP 회복량
안정적인 마나 월의 운영을 위해선, 이 네 조건이 필수로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자, 하나씩 살펴 봅시다.
1. 마나 월의 기본 데미지 감소율
마나 월은 캐릭터가 받은 데미지 중 일정 비율을 흡수한 후, 나머지를 MP로 소모시키는 상태이상입니다.
다음은 마나 월의 레벨당 데미지 감소율의 기본치입니다.
Lv1 : 15%
Lv2 : 25%
Lv3 : 35%
Lv4 : 45%
Lv5 : 55%
즉, 마스터 레벨인 5 여야만 데미지의 반이상을 날로먹을 수가 있게 되고, 권장 레벨입니다.
마스터 마나 월 습득의 요구 레벨은 20이지만 요구 시엔의 영향으로, 실제로는 80~90때 마스터를 할 수 있습니다.
(사일런스 습득시 80때 마스터, 미습득시 90때 마스터)
2. INT의 데미지 추가 감소율
4.81v 부터 생긴 기능이죠.
INT 10당 1%의 추가 감소율이 붙게 되며, 모든 레벨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메안켈의 요구치인 INT 116 때는, +11%의 추가 감소율이 있으니, 마나 월로 데미지를 1/3 정도로 줄일 수 있게 됩니다.
3. 넉넉한 MP량의 확보
MP가 전부 날아가 버리면 그 다음 기다리고 있는 것은 죽음 뿐입니다, 그야말로 위급사태죠.
MR을 어느 정도 주어, 넉넉한 최대MP량을 확보해주는 건 아주 중요합니다.
이건 4번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4. MR의 추가 MP 회복량
이것은 물약값과 연관되어 있고, 그린허브로도 어느 정도 유지가 될 시점부터 HP포션을 상회하는 이득이 나오게 됩니다.
"마나월 유지를 안정적으로 하고 싶어요, MR을 얼마나?"
MR은 여러가지 기능을 하지만, 마나 월 클로에에겐 피통과도 같고,
추가 MP 회복량은 사냥시 중요하게 작용되는 요소이죠.
이미 많은 유저분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MP 물약을 먹었을 때, 추가 회복량은 자신에게 남아있는 MP 잔량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독립적이죠. 그린 허브를 먹든, 에너지 포션을 먹든... 추가 회복량은 같습니다.
일단 저도 싫지만 ㅠㅠ...공식을 제시하고, 밑에서 하나씩 설명해볼게요.
안 보셔도 글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은 없어요 ㅋㅋㅋ
추가 MP 회복량 = int(MR/4)×4 × 5/3 × MP잔량/1000
1) int(MR/4)×4 * int (=integer) : 정수부분만 인정
쉽게 말해서, MR을 4배수만 인정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MR이 102라면... 4배수만 인정하므로, 100이 된다는 의미죠.
2) 5/3
이건, MR 1당 오르는 추가 MP 회복량입니다.
소수로 따지면 1.6666... 이니까, 3배수마다 5씩 증가하네요.
3) MP잔량/1000
이건 남은 MP에 따른, 추가 회복량의 가감률입니다.
잔량이 1000일 경우를 100%로 따지면, 최대 MP가 1000이 넘으면 가감율도 100%를 넘길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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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MR이 103이고, MP잔량이 1500 이라면.
MR은 4배수에 맞춰서 100이 되고, ×5/3 해서 166.66666...
여기에 150%를 곱하면~
무려 250의 추가 회복량이 나오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그린 허브를 먹으면 260이 회복되는 거죠.
이 조건이라면, 그린 허브로도 충분히 MP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되죠.
또, MP 소모가 다소 심한 순간이동이나 5단계 공격마법도 부담없이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5. 마나 월 운영 Tip
1) HP포션대비 성능 효율을 따져라!
어렵게 만든 "마나 월 재분배"... 하지만, 물 쓰듯이 나가는 MP물약값에 부담이 된다면....
당신은 아직 마나월 재분이 이르거나, mr을 더 줄 필요가 있습니다.
2) 그린허브와 에너지 포션의 적절한 조합
그린허브로도 MP보충이 가능한 시점.
하지만 그린허브만 믿고 자만했다가, MP가 바닥나 가는 시점에서 그린허브는 무용지물입니다.
에너지 포션(중) 이상을 항상 소지하여, 잔량이 낮아지면 반드시 보충합시다.
(에포중의 단가가 가장 싼 곳은, 켈티카 카페의 '반다렉스 27년산 와인' 입니다)
3) INT는 될 수 있으면 10배수, MR은 4배수 맞추기
INT의 추가 데미지 경감률은 10배수마다 1%씩 증가하고,
MR의 MP 추가 회복량은 4배수마다 약 6.67씩 증가합니다.
최대 MP를 늘리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스탯은 되도록 아낍시다 ㅎㅎ
4) 몬스터와 대적중이라도 MP는 반이상으로 유지하기
특히 피격량의 기복이 심한 몰이사냥의 경우엔, 방심하고 있다가 MP가 바닥나고 마나월이 풀려버립니다.
마나월 풀린 클로에는, 등껍질 없는 거북이라는 점을 숙지해두세요~
6. 카일리나가 추천하는 마나 월 운영 조건
1) int 50 이상, mr 100 이상, 최대MP 2500 이상
레벨 90 정도에 마나 월을 마스터할 시점에서, 해동 2-1 엠탱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int 110 이상, mr 48 이상, 최대MP 2000 이상
세이라를 들 시점부터 만들 수 있지만, 클로에 스탯 구조상 이 구간이 상당히 힘든 시기라, 제대로 된 운영은 어렵습니다.
3) int 120 이상, mr 60 이상, 최대MP 2500 이상
메트라를 든 이후부터 만들 수 있지만, 레벨 특성상 물공 사냥터 위주이기 때문에,
스탯 투자 여유가 생길 때까지는 불안정하지만, 점차 여유가 생기면서 서서히 안정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4) int 130 이상, mr 80 이상, 최대MP 3000
180 이후부터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조건이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 mr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첫댓글 보기가편하군요=_=저도 엣지있게 마나월켜고다녔다가 털린케이스..=_=~
존재님 클로에도 하시는군요ㅎㅎ
저도 155때 바로 고만고만하게 재분하고 그탑갔다가 엣지있게 털렸었죠 ㅠㅠ 엠알/어지 비율 맞추려고 재분배 한 세번은 한 듯해요
한때 서버 3위였죠...메기렙이었는데 =_= 나오자마자한거라
80렙부터 엣지있게 했다가 해동2-1털린 1人
케..케이크조각!!
엠알이 4배수로 효과를 보는군요~~ 감사합니다. 이런글은 공지로 가야함!
추가 회복량만 4배수로 갑니다 ㅋㅋ 나머지는 상관 웂어용 /ㅅ/
어익후ㅎㅎ카일리나님께선 스킬관련 공략&팁을 많이올려주시네요^^현재 마나월스킬에대한 공략이없으니...이것도 링크할게요-★
아무래도 재분배나 스탯 영역은 탄탄하신 분들이 계셔서 끼어들 수가 없음 ㅋㅋㅋ 틈새시장을 노리는 거죠~!
오오... 마나월 클로에 너무 막막하고 좀 봐야 뭔가 알것같았는데 정말 좋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열렙하셔용 ㅎㅎ 마나월 운영이 가능한 시점에서 얻을 수 있는 게 상당히 많아요
근데 클로에 마나월로 혼구 사냥이 쉽게 되려면 어느정도되야하나요? 혼구가 몰이가 많아서 엄청 맞고 데미지가 쎄잖아요...
혼구 애들 자체가 데미지 보정이 커서, 200 이상인 저도 그쪽에선 쉴새없이 에포중 써댄답니다 ㅠㅠ 혼구는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아용 ㅇ_ㅠ 아직 답을 드릴 정도의 경험이 부족하네요 전 ㅠ
등껍질 없는 거북이...상상이 안되는데요 ㅋㅋ 음... 피케이캐릭의경우 인트와 엠알, 디펜과 엠알에 최대비율은 어떻게 될지 고민입니다. 인트가 낮으면 마나월 %가 낮아지고,,, 디펜이 낮으면 물방자체가 낮아지니... 적정비율을 찾아야 하는데말이죠
아참 그리고 추가질문이요,,, 255인트 이상의 블레스상태도 적용됩니까 ? (예를들어어서 280인트면 83% 가능??)
상태이상으로 올라간 것도 아마 포함될 것 같애요. 그래도 실험은 해봐야겠죠 'ㅅ'ㅋ 인트는 데미지의 끝을 보잔 식이 아닌 이상, 만인트는 스탯 손실이 커요. 200 이상이 적정 수치라고 봐요, 전. 나머진 대지 계열이나 무속성 보정으로 디펜과 엠알에 투자하는 쪽이 좋지 않을까요?
저는 치즈 샌드위치도 겸용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210대인데 엠알 97이구요 35층에서 두기5호먹고 사냥합니다
마나의결정ㄱㄱㄱ
혹시... MP 수치에 의한 틱당 회복량도 알고 계신가요?
아무래도 페이지에 밀리다 보니 답이 늦네요~ 틱당 회복량의 경우 지역 변수가 있어서 제대로된 측정이 어렵습니다... (사실 몇회의 재분배로 알아낼 수는 있겠지만 귀찮기도 하고요 ㅠㅠ)
그리고... 10월 3일 현재 까지는 마나월에 의한 데미지감소, 인트에 의한 데미지 추가감소 전혀 안되고 있어요
저도 현재진행형 클로에지만 마나월(+인트)의 데미지 감소는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화면에는 액면 그대로의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적용이 안 되는 거라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이 점 때문에, 마나월로 아무리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해도, 스킬 캔슬에서 자유롭지 못 하게 되죠. 배리어와 가장 큰 차이점이죠 ㅎㅎ
정말 잘봤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정말 잘봤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랩해갈게요!! >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