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전 광역철도 노선도 모음입니다 (자료: 세종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자료)
대전 1호선 연장 노선입니다. (중형 전동차 4량 1편성)
RH 10분, NH 15분 시격이라네요.
외삼역은 차량기지 내부 지상역입니다.
외삼역 북쪽부터 금남역 북쪽까지가 지상구간이며
노선은 북유성대로 중앙으로 지상으로 달립니다.
원래 이곳 지상 중앙에는 자전거도로가 있는데 이를 한쪽 가장자리로 치우고
대신 도시철도를 지상으로 운행시킵니다.
일본 케이신선 같은 노면운행은 아니고, 노반이 제대로 있는 지상입니다.
http://cafe.daum.net/kicha/2z2y/345
세종터미널 북쪽으로는 현행 BRT 노선 지하가 아니라
약간 동측의 갈매로로 달립니다.
그래서 종점인 대전세종청사에서는 BRT와 다른 곳에 역이 지어집니다.
직선거리로 500m 정도 되겠지요.
아래는 종평면도입니다.
최대 구배는 34퍼밀입니다.
지상 구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초기 구상인데 세종터미널까지만 지으려다가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했습니다
그래서 B/C가 1.02~1.11 에서 0.95로 떨어졌습니다.
첫댓글 “세종역은 바로 여기에!!!” 라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지도군요 ㅎㅎㅎ
도시계획할 때 철도부지를 같이 깔아 놨으면 굳이 땅파고 들어갈 일도 없었을텐데, 아쉽네요.
중전철 대형이면 B/C가 1정도 찍었을 수가 있음...
예?
세종터미널 북쪽은 BRT 지하로 정부세종2청사, 도시통합정보센터앞, 정부세종청사 남측, 인사혁신처, 세종충남대병원 이 다섯개 역을 만든다면 좋을 것 같았는데 조금 아쉽네요. 그래도 외삼역 북쪽 부터 금남역까지 현재 자전거 도로를 이용한다는 점이 마음이 듭니다.
의외로 금강 통과 전에 지하로 들어가서 하저로 가네요.
대전에서 자기 돈 들이고 할려구 할까요? 안할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