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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유일순(謗由一脣)
비방과 헐뜯음은 한사람의 입만으로도 순식간에 퍼져 나간다는 뜻으로, 칭찬은 많은 사람의 입을 통하지만 비방은 한 사람의 입으로 충분하다는 말이다.
謗 : 헐뜯을 방(言/10)
由 : 말미암을 유(田/0)
一 : 한 일(一/0)
脣 : 입술 순(月/7)
출전 : 정약용(丁若鏞)의 고시(古詩)
말이 말을 만든다. 옛 시인이 '말하기 좋다 하고 남의 말 말 것이, 남의 말 내 하면 남도 내 말 하는 것이, 말로써 말 많으니 말 말까 하노라'고 노래한 것은 다 이유가 있다.
말 만들기 좋아하는 사람은 어디나 있게 마련이다. 아암(兒菴) 혜장(惠藏)은 대단한 학승이었다. 사람이 거만하고 뻣뻣해 좀체 남에게 고개 숙일 줄 몰랐다.
다산은 그를 위해 5언 140구 700자에 달하는 긴 시를 써주었다. 몇 구절씩 건너뛰며 읽어본다.
成名固未易, 處名尤難能.
名臺進一級, 謗屋高十層.
이름 얻기 진실로 쉽지 않지만, 이름 속에 처하기란 더욱 어렵네. 명예가 한 등급 더 올라가면, 비방은 십 층이나 높아진다네.
色莊必疑亢, 語詼期云陵.
眼鈍不記舊, 皆謂志驕矜.
정색하면 건방지다 의심을 하고, 우스개로 얘기하면 얕본다 하지. 눈이 나빠 옛 벗을 못 알아봐도, 모두들 교만하여 뻗댄다 하네.
덕을 기르고 스스로를 낮춰 내실을 기할 뿐 교만한 태도로 공연한 비방을 부르지 말 것을 혜장에게 당부했다.
다산은 또 고시(古詩)에서는 '들리는 명성이야 태산 같은데, 가서 보면 진짜 아닌 경우가 많네. 소문은 도올(檮杌; 사람을 해치는 흉악한 짐승)처럼 흉악했지만, 가만 보면 도리어 친할 만하지. 칭찬은 만 사람 입 필요로 해도, 헐뜯음은 한 입에서 말미암는 법'이라고 노래했다.
聞名若泰山, 逼視多非眞.
聞名若檮杌, 徐察還可親.
讚誦待萬口, 毁謗由一脣.
세상에는 혹세무민(惑世誣民)하는 가짜가 워낙 많아 자칫 속기가 쉽다. 선입견으로 겉만 보고 남을 속단해도 안 된다.
칭찬은 만 사람 입이 모여 이뤄지지만, 비방과 헐뜯음은 한 사람의 입만으로도 순식간에 번져나간다(謗由一脣). 걷잡을 수가 없다.
비방을 하는 쪽이나 당하는 쪽이나 말을 줄이는 것이 좋다. 그런데 사람 감정이 어디 그런가? 말꼬리를 잡고 가지를 쳐서 끝까지 간다. 다 피를 흘려야 끝이 난다.
잘못은 누구나 할 수가 있다. 하지만 그 다음 처리 과정에서 그 그릇이 드러난다. 가장 못난 소인은 제 잘못을 알고도 과감히 인정하여 정면 돌파하지 않고, 마치 아무 일도 없던 것처럼 미봉(彌縫)으로 넘어가려는 자다. 두 손으로 어이 하늘을 가리겠는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고시(古詩)
다산시문집 제4권 고시(古詩) 27수 중 18수 27수 중 18수에 칭찬을 받는 것과 비방을 받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고시(古詩) 27수 중 18수
鼎顚利出否, 蠖屈本求伸.
솥은 오물 버리기 위해 엎고, 자버러지는 펴기 위해 굽히지.
惡人事上帝, 吾道貴自新.
악인도 하느님을 섬길 수 있고, 우리 길은 자기의 발전이 제일이야.
聞名若泰山, 逼視多非眞.
들리는 명성 태산 같아도, 가까이 대하면 진짜 아닌 게 많고.
聞名若檮杌, 徐察還可親.
듣기에는 도올처럼 들려도, 보면 볼수록 가까이할 만한 이도 있어.
讚誦待萬口, 毁謗由一脣.
칭찬은 수많은 입 거쳐야 하지만, 훼방은 한 입으로도 족한 것.
憂喜勿輕改, 轉眼成灰塵.
금방 기뻐하고 걱정할 게 뭐라던가, 눈 깜짝할 사이 재요 먼지인 것을.
비방 받는 것보다는 칭찬받는 것이 그만큼 힘들다는 것을 말해준다.
공자는 '근심과 기쁨을 경솔하게 바꾸지 말라, 잠깐 만에 티끌이 되고 재가된다.' 하였다.
憂喜勿輕改, 轉眼成灰塵.
다산(茶山)은 懷檜七十韻 奇惠藏(집을 그리는 칠십운, 혜장에게 부치다)는 시에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서(序)
내가 처음 장공(藏公)을 보았을 때 솔직하고 꾸밈새가 없었으며 남에게 아부하는 태도가 없었다. 그리하여 그를 아는 이는 그를 귀히 여기지만 모르는 자는 교만하다고 하는 것이었다.
그렇다고 집집마다 다니면서 설명할 수도 없을진대 나 자신을 내가 닦는 길 그것만이 고명(高名)을 유지하는 최상의 방법이리라.
여기 이 표현은 누추하지만 뜻만은 그렇지가 않아 그 뜻을 이해하고 지켜주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吾觀盛名士, 必爲衆所憎.
내가 보기에 명예가 대단한 선비는, 틀림없이 대중의 미움을 사더라.
成名固未易, 處名尤難能.
이름 얻기가 물론 쉬운 건 아니지만, 그를 유지하기란 더욱 어려운 것.
名臺進一級, 謗屋高十層.
명예가 한 계단 올라가면, 비방은 열 층계나 높아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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接物最費力, 毁言此沸騰.
가장 힘드는 게 사람 대하는 일로, 헐뜯는 말이 거기에서 들끓는 거야.
色莊必疑亢, 語詼期云陵.
얼굴빛 의젓하면 오만타 하고, 농이라도 할라치면 얕본다 하며.
眼鈍不記舊, 皆謂志驕矜.
눈이 둔해 얼른 기억하지 못하면, 모두가 교만하다고 하는 거야.
咎因騎不下, 怒在呯不譍.
말에서 안 내린다 까탈 잡고, 불러도 대꾸 없다고 화를 내지.
造罪如間帷, 議律必引繩.
죄 만들 길 장막 칸 막듯 하고, 형을 과할 땐 반드시 먹줄을 놓지.
隊隊豲厲爪, 處處魚離罾.
패패이 사나운 짐승 발톱이요, 곳곳마다 고기 훑은 그물이야.
▶️ 謗(헐뜯을 방)은 형성문자로 谤(방)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말씀 언(言; 말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旁(방)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謗(방)은 ①헐뜯다 ②나무라다 ③비방(誹謗)하다 ④대답(對答)하다 ⑤헐뜯는 말,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헐뜯을 비(誹), 참소할 참(讒)이다. 용례로는 남을 비방하는 의논을 방의(謗議), 제 나라를 비방함을 방국(謗國), 남을 비웃고 헐뜯어 말함을 방산(謗訕), 남을 헐뜯어 말함을 비방(誹謗), 남을 헐뜯어 비방함이나 남의 일을 방해함을 훼방(毁謗), 비웃어서 말함을 참방(讒謗), 남을 헐뜯어서 말함을 기방(譏謗), 남에게 이러니저러니 비방이나 구설을 들음을 득방(得謗), 함부로 하는 비방을 횡방(橫謗), 터무니 없이 꾸며 내어 하는 비방을 부방(浮謗), 남을 헐뜯고 비방함을 자방(疵謗), 아무 근거도 없이 꾸며서 하는 비방을 비방(飛謗), 추악한 비방을 추방(醜謗), 남을 비방한 남을 헐어 말함을 조방(造謗), 의심하고 비방함 또는 의심을 받아 비방을 당함을 의방(疑謗), 헐뜯는 나무라는 뜻으로 백성이 임금에게 고통을 호소하고 소원을 고하는 나무 기둥을 비방지목(誹謗之木), 무엇을 하려고만 하면 남에게 비난을 받음을 이르는 말을 동첩득방(動輒得謗)등에 쓰인다.
▶️ 由(말미암을 유, 여자의 웃는 모양 요)는 ❶상형문자로 繇(유)와 통자(通字)이다. 바닥이 깊은 술 단지의 모양을 본떴다. 가차(假借)하여, 말미암다의 뜻을 나타낸다. ❷상형문자로 由자는 ‘말미암다’나 ‘좇다’, ‘꾀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由자는 田(밭 전)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밭’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由자는 방안에 불을 밝히던 등잔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由자는 등잔과 심지를 함께 그린 것이라 할 수 있다. 由자의 갑골문을 보면 등잔이 더욱 명확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의 由자는 ‘등잔’이 아닌 ‘말미암다’나 ‘좇다’, ‘행하다’, ‘꾀하다’와 같은 다양한 의미를 표현하는 글자로 쓰이고 있다. 참고로 여기에 水(물 수)자를 더하면 ‘기름’이라는 뜻의 油(기름 유)자가 된다. 그래서 由(유, 요)는 ①말미암다 ②쓰다 ③좇다, 따르다 ④행하다 ⑤등용하다 ⑥보좌하다 ⑦꾀하다 ⑧같다 ⑨길, 도리(道理) ⑩까닭 ⑪말미, 휴가(休暇) ⑫움(나무를 베어 낸 뿌리에서 나는 싹) ⑬~부터 ⑭오히려 그리고 ⓐ여자의 웃는 모양(요)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사물의 내력을 유래(由來), 사물이 유래한 단서를 유서(由緖), 말미로 얻는 겨를을 유가(由暇), 남을 이용하거나 또는 남의 덕을 보기 위한 목적으로 연줄을 대어 교제함을 유교(由交), 말미를 받은 벼슬아치에게 내어 주는 말을 유마(由馬), 사물이 말미암아 온 길을 유로(由路), 말미를 얻은 기한을 유한(由限), 까닭이나 사유를 이유(理由), 남의 구속을 받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함 자유(自由), 일의 까닭을 사유(事由), 연유하는 근원을 원유(原由), 어떤 의사 표시를 하게 되는 동기를 연유(緣由), 거치어 지나감을 경유(經由), 말미를 허락함 또는 그 말미를 허유(許由), 말미를 얻음을 득유(得由), 말미를 받음을 수유(受由), 어떤 사건이 처음 발생하게 된 까닭을 단유(端由), 가거나 오거나 한 자취의 과정을 적유(跡由), 근본이 되는 이유를 근유(根由), 말미를 줌을 급유(給由), 말미암은 바를 소유(所由), 오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풍속을 유래지풍(由來之風), 자기 때문에 남에게 해가 미치게 됨을 탄식함을 유아지탄(由我之歎), 사치를 떠나 검소하게 살고자 힘씀을 유사입검(由奢入儉), 마치 물이 아래로 흘러가는 것과 같음을 유수지취하(由水之就下), 나로 인하여 죽음을 유아이사(由我而死), 앞뒤가 같음을 유전유후(由前由後),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음을 자유자재(自由自在), 자기 스스로가 옳다고 믿는 바에 따라서 일을 결단함을 자유재량(自由裁量) 등에 쓰인다.
▶️ 一(한 일)은 ❶지사문자로 한 손가락을 옆으로 펴거나 나무젓가락 하나를 옆으로 뉘어 놓은 모양을 나타내어 하나를 뜻한다. 一(일), 二(이), 三(삼)을 弌(일), 弍(이), 弎(삼)으로도 썼으나 주살익(弋; 줄 달린 화살)部는 안표인 막대기이며 한 자루, 두 자루라 세는 것이었다. ❷상형문자로 一자는 '하나'나 '첫째', '오로지'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一자는 막대기를 옆으로 눕혀놓은 모습을 그린 것이다. 고대에는 막대기 하나를 눕혀 숫자 '하나'라 했고 두 개는 '둘'이라는 식으로 표기를 했다. 이렇게 수를 세는 것을 '산가지(算木)'라 한다. 그래서 一자는 숫자 '하나'를 뜻하지만 하나만 있는 것은 유일한 것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오로지'나 '모든'이라는 뜻도 갖게 되었다. 그러나 一자가 부수로 지정된 글자들은 숫자와는 관계없이 모양자만을 빌려 쓰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一(일)은 (1)하나 (2)한-의 뜻 (3)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하나, 일 ②첫째, 첫번째 ③오로지 ④온, 전, 모든 ⑤하나의, 한결같은 ⑥다른, 또 하나의 ⑦잠시(暫時), 한번 ⑧좀, 약간(若干) ⑨만일(萬一) ⑩혹시(或時) ⑪어느 ⑫같다, 동일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한가지 공(共), 한가지 동(同),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무리 등(等)이다. 용례로는 전체의 한 부분을 일부(一部), 한 모양이나 같은 모양을 일반(一般), 한번이나 우선 또는 잠깐을 일단(一旦), 하나로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음을 고정(一定), 어긋남이 없이 한결같게 서로 맞음을 일치(一致), 어느 지역의 전부를 일대(一帶), 한데 묶음이나 한데 아우르는 일을 일괄(一括), 모든 것 또는 온갖 것을 일체(一切), 한 종류나 어떤 종류를 일종(一種), 한집안이나 한가족을 일가(一家), 하나로 연계된 것을 일련(一連), 모조리 쓸어버림이나 죄다 없애 버림을 일소(一掃), 한바탕의 봄꿈처럼 헛된 영화나 덧없는 일이란 뜻으로 인생의 허무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일장춘몽(一場春夢), 한 번 닿기만 하여도 곧 폭발한다는 뜻으로 조그만 자극에도 큰 일이 벌어질 것 같은 아슬아슬한 상태를 이르는 말을 일촉즉발(一觸卽發), 한 개의 돌을 던져 두 마리의 새를 맞추어 떨어뜨린다는 뜻으로 한 가지 일을 해서 두 가지 이익을 얻음을 이르는 말을 일석이조(一石二鳥), 한 번 들어 둘을 얻음 또는 한 가지의 일로 두 가지의 이익을 보는 것을 이르는 말을 일거양득(一擧兩得), 한 사람을 벌주어 백 사람을 경계한다는 뜻으로 한 가지 죄와 또는 한 사람을 벌줌으로써 여러 사람의 경각심을 불러 일으킴을 일컫는 말을 일벌백계(一罰百戒), 한 조각의 붉은 마음이란 뜻으로 한결같은 참된 정성과 변치 않는 참된 마음을 일컫는 말을 일편단심(一片丹心), 한 글자도 알지 못함을 이르는 말을 일자무식(一字無識), 한꺼번에 많은 돈을 얻는다는 뜻으로 노력함이 없이 벼락부자가 되는 것을 이르는 말을 일확천금(一攫千金), 한 번 돌아보고도 성을 기울게 한다는 뜻으로 요염한 여자 곧 절세의 미인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일고경성(一顧傾城), 옷의 띠와 같은 물이라는 뜻으로 좁은 강이나 해협 또는 그와 같은 강을 사이에 두고 가까이 접해 있음을 이르는 말을 일의대수(一衣帶水), 밥 지을 동안의 꿈이라는 뜻으로 세상의 부귀영화가 덧없음을 이르는 말을 일취지몽(一炊之夢), 화살 하나로 수리 두 마리를 떨어 뜨린다는 뜻으로 한 가지 일로 두 가지 이득을 취함을 이르는 말을 일전쌍조(一箭雙鵰), 한 오라기의 실도 흐트러지지 않았다는 뜻으로 질서나 체계 따위가 잘 잡혀 있어서 조금도 흐트러짐이 없음을 이르는 말을 일사불란(一絲不亂), 하루가 천 년 같다는 뜻으로 사랑하는 사람끼리의 사모하는 마음이 간절함을 이르는 말을 일일천추(一日千秋), 그물을 한번 쳐서 물고기를 모조리 잡는다는 뜻으로 한꺼번에 죄다 잡는다는 말을 일망타진(一網打盡), 생각과 성질과 처지 등이 어느 면에서 한 가지로 서로 통함이나 서로 비슷함을 일컫는 말을 일맥상통(一脈相通), 한 번 던져서 하늘이냐 땅이냐를 결정한다는 뜻으로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으로 승부를 겨룸을 일컫는 말을 일척건곤(一擲乾坤), 강물이 쏟아져 단번에 천리를 간다는 뜻으로 조금도 거침없이 빨리 진행됨 또는 문장이나 글이 명쾌함을 일컫는 말을 일사천리(一瀉千里), 하나로써 그것을 꿰뚫었다는 뜻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음 또는 막힘 없이 끝까지 밀고 나감을 일컫는 말을 일이관지(一以貫之), 기쁜 일과 슬픈 일이 번갈아 일어남이나 한편 기쁘고 한편 슬픔을 일컫는 말을 일희일비(一喜一悲), 한 입으로 두 말을 한다는 뜻으로 말을 이랬다 저랬다 함을 이르는 말을 일구이언(一口二言) 등에 쓰인다.
▶️ 脣(입술 순, 꼭 맞을 민)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육달월(月=肉; 살, 몸)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辰(신, 순)으로 이루어졌다. 입술의 뜻을 나타낸다. ❷회의문자로 脣자는 ‘입술’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脣자는 辰(지지 진)자와 ⺼(육달 월)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辰자는 조개 모양으로 생긴 낫을 그린 것이다. 脣자는 이렇게 조개 모양의 낫을 그린 辰자를 응용한 글자로 사람의 ‘입술’을 뜻하고 있다. 왜냐하면, 조개가 입술을 닮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脣(순, 민)은 ①입술 ②가장자리 ③둥근 물건의 둘레 그리고 ⓐ꼭 맞다(민)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입술 문(吻)이다. 용례로는 입술 끝을 순두(脣頭), 두 입술 사이나 아랫입술과 윗니 끝 사이에서 나는 닿소리를 순음(脣音), 입술과 이로 서로 이해 관계가 밀접함을 순치(脣齒), 입술과 혀로 수다스러움이나 말을 잘함을 순설(脣舌), 무덤 앞에 평평한 땅의 앞을 순전(脣前), 입술의 모양을 순형(脣形), 입술에 나는 종기를 순종(脣腫), 입술이 갈라지는 병을 순창(脣瘡), 입과 입술을 구순(口脣), 아랫 입술을 하순(下脣), 여자의 아름다운 붉은 입술을 단순(丹脣), 선천적으로 윗입술이 세로로 찢어진 사람 또는 그렇게 찢어진 입술을 결순(缺脣), 옷 입술이 세로로 찢어져 토끼의 입술처럼 생긴 입술을 토순(兔脣), 위로 들린 입술을 건순(乾脣), 입술을 비쭉거리며 비웃음을 반순(反脣), 옥 같이 아름다운 미인의 입술을 옥순(玉脣), 여자의 붉은 입술을 홍순(紅脣), 입술을 놀림을 농순(弄脣), 남의 무덤 앞을 파해치는 일을 파순(破脣), 입술을 잃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가까운 사이의 한쪽이 망하면 다른 한쪽도 그 영향을 받아 온전하기 어려움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순망치한(脣亡齒寒), 입술과 이와 수레의 덧방나무와 바퀴처럼 따로 떨어지거나 협력하지 않으면 일이 성취하기 어려운 관계를 이르는 말을 순치보거(脣齒輔車), 입술과 이와의 뗄 수 없는 관계와 같이 서로 의지하고 서로 영향을 끼치는 형세를 순치지세(脣齒之勢), 윗입술이 위로 치 들려서 이가 드러나 보임을 건순노치(乾脣露齒), 입술을 태우고 혀가 마른다는 뜻으로 극렬하게 논쟁을 한다는 말을 초순건설(焦脣乾舌), 붉은 입술과 하얀 이란 뜻으로 여자의 아름다운 얼굴을 이르는 말을 단순호치(丹脣皓齒)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