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화의 진위를 식별하고 창작 연대를 검증하며 예술적 가치를 평가하는 작업입니다.서화 감정의 주요 근거는 서화 작품의 시대적 스타일과 개인적 스타일이다.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역사적으로 사회, 정치, 경제 상황, 생활 습관, 미적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서예와 서예가 다른 시대적 양식을 형성했습니다.위진시대에는 산수화의 시대적 풍격이 "사람이 산보다 크므로 물이 범람하지 않아야 한다"며 장식적 정취가 풍부하고, 수·당 5대에는 사실적인 것을 위주로 청록산수와 수묵산수가 공존하여 산수화의 정취적인 예술구도를 열었으며, 북송시대에는 파노라마식 구도를 많이 취하여 중원산수를 쓰는 자가 웅혼하고, 강남산수를 그리는 자가 청수하고, 장단피마준, 수묵홍점염 등 서로 다른 예술수법이 성숙하여 서로 다른 예술유파가 분분하다.위진(唐时期)과 수당(魏唐) 시대의 인물화는 철선묘(鐵線、)와 유사묘(丝描见)로 길었고, 오대(五代)와 송(宋), 경중제안(重重按,), 붓의 변화로 난엽묘(纹葉及)과 약필(笔筆)의 인물화가 나타났으며, 원명(元明)과 청(淸)의 운필용 먹(墨筆用)은 유미(媚,)에 치우쳐 난엽묘법을 과장화하여 산석림(山石林)에 사용하였다.명유민 화가, 양주 화파 모두 서초의 필법으로 인물화를 그렸다.화조화의 시대적 풍격은 송나라 이전에는 사실적인 그림을 위주로 하였으며, 송나라에서는 사실적인 그림과 글쓰기가 병행되었다. 원나라와 명나라, 청나라의 두 예술 풍격은 모두 발전하였고, 특히 문인화의 작의 화조가 주요 위치를 차지하였다.명나라와 청나라의 대사의 화조화는 전대를 뛰어넘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서화는 이체적이고 동류이며, 서예의 시대적 풍격도 제각각이다.선인들이 서화를 감정하고, 일정한 시대 작품의 공통점과 다른 시대 작품의 차이점을 '조대 예상'이라고 부르는 것이 사실 지금 시대풍이다.
당, 오대, 북송, 남송, 위안, 명, 청과 같이 시대 스타일의 구분이 더 좋습니다.명나라와 청나라의 시기는 아침, 점심, 저녁 등으로 나눌 수 있다.시대가 바뀔 때마다 예술의 풍격은 급변하지 않고 점차 변한다.예를 들어 명나라 말기 청나라 초에는 명나라와 청나라를 구분하기 어려웠는데, 이 시기의 서화 풍격은 명나라 만력 말기부터 청나라 강희 초년까지 수십 년간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이다.서화는 주로 동기창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가늘게 그을 수 있을 뿐 죽을 수는 없다고 했다.동시에 지역 스타일과 장르 스타일을 구분해야 합니다.시대 양식의 풍부함을 이해하는 것도 서화 감정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청나라 초기에는 신안, 금릉, 우산, 루동 등 지역에 따라 다양한 유파가 생겨났다.
서화 작품의 개인 풍격은 서화 감정의 관건이다.서화가들은 사상, 성격, 심미적 취향, 습관 및 사용 도구, 방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서화와 서화의 면모도 다르다.구체적으로 붓놀림, 잉크 사용, 색상 부여 및 문장 구조 등 각 방면에서 나타납니다.정·측·순·역·제·누름·기·역 등 붓기법, 준·찰·표·점·멀미·염색·굽기 등 붓기법, 초·진·중·담·청 등 먹기법, 청록·천강수묵 등 붓기법, 소밀·높이·원근·허실·상하·좌우 등 예술처리가 다르고, 각 서화가들은 자신의 일반적인 습관이나 법칙을 가지고 있다.
서화의 시대양식을 세로로 파악하고, 서화가의 스승과 스승의 관계와 그 발전의 변화를 이해하고, 각 서화가와 동시대인의 다른 예술적 특색을 가로로 파악하여 더 많이 보고, 곰곰이 생각하고, 암기하면 자연스럽게 서화의 시대양식과 개인양식에 익숙해질 것이다.이렇게 구체적인 작품을 만나면 진위를 감정할 수 있는 주요 근거가 마련된다.
서화 작품의 인장, 종이견본, 제발, 수장인, 저술, 장식 등의 요소는 서화의 진위 여부를 감정하고 시대 조석을 판단하는 보조적 근거이다.
인장의 모양, 전서법, 각법, 질료, 인색 등은 때에 따라 다르다.송나라 인장은 전서법이 엄격하지 않다. 송나라 사람들은 진흙을 찍어 꿀 인장을 하고, 일반 사람들은 물 인장을 한다.등사인이 늦게 나타나자 원조 맹진은 원주 문인을 쓰기 시작했다.각인명대에는 문파가 등장했고 청대에는 안후이, 절강 두 파가 있었다.청인은 인문이 엄밀하다.후손들이 위조 서화를 제작하는데, 어떤 도장은 선대 명가에서 전한 진인이고, 어떤 도장은 후손들이 번각한 가짜 도장은 반드시 세심하게 판별해야 한다.
다른 종이 타월에 그림을 그리면 다른 효과가 있습니다.서화가들은 각자 좋아하는 종이 타월을 가지고 있다.송나라 때 희고 가는 종이들이 나왔다.미불과 구양수는 흰색과 회색 종이를 사용하는데, 미불은 노란색 종이를 선호합니다.명나라 선저우와 원징밍은 일반적으로 백면지를 사용하며 질감이 느슨하면 검게 변하기 쉽습니다.명정덕(明正德)과 가정(靖间) 사이에는 양지(洋紙)와 비슷한 포문지(布纸紙)가 있는데, 이는 간독(牍用的)을 쓸 때 쓰던 것으로 청(淸) 건륭(也曾使用)명나라 중기에는 실처럼 촘촘한 굵은 견직물이 있다.명 중후반에 어떤 서화가들은 베이지색 판릉을 즐겨 쓴다.송대의 4대 서가는 모두 잘 익은 종이에 글씨를 쓴다.원나라 때 비로소 생지를 사용했는데, 초기에는 견직물을 많이 썼고, 후기에는 종이를 많이 썼는데, 이는 화법과 관련이 있다.송나라 화가들은 대부분 수묵으로 염색했는데, 견소(素素)가 적당했고, 원나라 이래 문인화는 준칠에 치중하여 종이로 표현하기에 편리했다.일반적으로 종이 타월의 시대적 특색은 서예 감정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전대의 종이 타월을 후손들이 쓸 수 있게 되면서 낡은 종이 타월로 전대의 서화를 위조할 수 있게 된 것이다.후손의 종이 타월은 선인들이 절대 사용할 수 없으며, 만약 있다면 반드시 위조된 서화일 것입니다.
제발(題一般)은 일반적으로 저자의 제식(題識)과 동시대의 제발(題和), 후대의 제발(跋人的)이 있다.발문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자제자의 창작과정과 체득이며, 타제자의 예술평가, 소장관계 및 고증진, 아름다움 등은 부정적인 시각이 극히 적다.서화를 위조할 때, 종종 서화를 위조하는 방법을 사용하므로, 서화를 위조하여 위문을 붙이는 경우가 있다.둘째, 진서화에는 위발(跋,)을 붙여 신분 향상을 도모하고, 진발(眞,)을 붙여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다.위에서 언급한 상황은 일반적이며 신중하게 구별되어야 합니다.
소장인쇄에 비해 서화의 유통경위를 알 수 있어 작품의 하한연대에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청량청표, 안기 등 저명한 감상가의 인장이 있으면 작품이 대부분 진품이고 정교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소장인쇄는 후대에 유전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위조할 수 있으며, 서화 및 인진의 여부는 여전히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서화저록전문서는 서화 작품 자체의 상황과 그 전래 경위가 기록되어 있다.저술 자체에도 옳고 그름이 있다.서예와 서예가 저술에 나타나는 경우 문헌과 실물을 비교해야 하며, 저술 이전 상황과 저술 이후 서예와 서예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장식은 서화 자체와 좀 더 간접적이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방증이다.각 시대의 능, 비단, 종이 타월, 색도 다르고 표구의 양식도 다르고, 동시대 지역에 따라 표구의 특징도 다르다.송나라의 '선화복'은 고정된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청나라 중엽 이전에는 두루마리 꼬리가 짧았다가 나중에는 두루마리 꼬리가 길어져 두루마리 굵기가 달랐다.서화 위조에는 이른바 '금매미 탈각' 방법이 있는데, 바로 낡은 장식을 이용하여 본폭을 파내고 위본을 끼워 넣는 것이다.따라서 장식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서화감정의 주요근거와 보조근거 사이의 관계는 변증법적이며 구체적인 작품은 수나라의 전시자경 《유춘도》권과 같이 구체적인 분석을 해야 하며, 역사적 조건에 국한되어 있어 시대적 스타일과 개인 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고 당에서 위로 거슬러 올라가 위진에서 아래로 유추할 수 있다.그러나 송자오길의 서명, '선화복장' 형식, 소장저록 등 몇 가지 보조근거는 작가와 시대를 판단하는 주요 방증이다.
서화의 진위를 비교적 정확하게 감정하기 위해서도 역대 작위 조작의 일반적인 법칙을 알아야 한다.귀납해 보면 두 종류가 있다.하나는 모사, 모조, 모조, 조조의 4가지 방법을 포함하는 완전한 위조입니다.
(1) 모사. 원본 그대로 복사하여 서화 본폭부터 발문, 인장, 장식까지 원본과 똑같습니다.당나라 때 구양문(阳陽、)·우세남(世世南)·풍승소(承承等) 등이 왕희지(王之之)를 모사한 《난정서첩(亭亭贴》,)》과 《상란첩(远帖》、《)》·《원환첩(遠帖》、《)》·한절첩(寒帖》)》, 무후조 왕방경진왕씨 일문서첩(一門書《) 《만세통천첩(萬世通天》회화 모사본은 송나라 사람이 진구개지를 모사한 《열녀인지도》, 《낙신부도》 등이다.채색 구조는 대부분 원본과 일치하지만, 풍채가 뛰어나 '하진적(下眞的) 1등'이라 할 수 있다.
(2) 임. 어떤 집의 붓놀림, 먹물 사용법, 위치 구조, 발문 부색 등의 습관에 따라 어떤 집의 작품을 쓰기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송나라 미불은 일생 동안 많은 진나라 당나라 법서를 썼는데, 예를 들어 삼희당의 법첩 중 하나인 진왕이 헌지한 《추석첩》, 당안진경의 《호주첩》이 바로 미씨의 손이었다.쓰기에 임박하면 일반적으로 글의 뜻만 얻을 뿐, 대부분 그 자리를 얻지 못하며, 때때로 본가의 자태와 글의 취향을 드러낸다.
(3) 모방은 임에 가깝고, 예를 들어 세원 조맹제의 행서축, 원오진의 묵죽 두루마리, 대부분 명나라 중기 이전의 첨희의 모방이다.명나라 말기의 문보광본으로 윤명대자광초권을 축원합니다.명왕이 총애하는 소해 《임진당첩》과 명문징명소해 역시 명나라 사람이 모방한 것인데, 누구에게서 나왔는지 모르겠다.전자는 붓을 사용하여 매끄럽고 자유롭게 움직이며, 후자는 작은 해자로 결체가 약하고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4) 제작. 시대와 개인의 스타일을 불문하고 대가의 이름을 걸고 과감히 위조한다.명나라와 청나라에 즈음하여 지역은 소위 "소주편", 견본, 청록공필산수권, 대부분 송장택단, 조백구, 명구영 등의 양식을 위조하고, "하남조", 견본, 황정견, 주희, 악비 등의 유명한 사람들의 위서, "호남조", 능본, 명나라 냉명가의 서화, "광동조", 견본, 설색당송인의 인물화조화.양저우와 사오싱은 또한 명나라의 쉬웨이, 천훙완, 청나라의 원제, 정섭과 같은 지역 유명 인사들을 모방한 가짜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위조의 특징과 법칙을 파악하면 위조를 쉽게 식별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이전 사람들의 서화를 사용하여 위조, 추가, 할부 등의 방법으로 조작하는 것입니다.변경은 작은 명가를 큰 명가로, 후기 서화가를 초기 서화가로, 추가는 무형의 옛 작품을 이용하여 그 스타일을 보는 누구의 명품을 추가하는 것이지만, 글자의 색과 기적이 뚜렷하여 식별하기 어렵지 않으며, 할부는 작은 명가의 작품의 대금을 잘라내고, 명가의 대금을 추가하거나 추가하지 않고 무형의 작품으로 바꾸는 것인데, 명가의 위발을 붙여 모두를 속이는 것이다.서예와 그림을 막론하고 예술 수준이 높은 작품인데, 예를 들어 명나라 원체 화가의 작품은 대부분 송나라 사람으로 바뀌었고, 명유화, 김종임제조맹제의 서예도 수정 후 조씨의 진적으로 오인되었다.그러나 수정한 작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결국 허점이 드러날 것입니다.예를 들어, 임조씨 서적 전문과 영식권은 임서자의 본항을 잘라내어 조서로 위장한 것인데, 서예 풍격과 시대적 분위기에 따르면, 현시인이 임한 것으로 보이지만, 누구를 알 수 없는가? 후에 문전의 첫 번째 도장 '천목산인'이 찍혔고, 명나라 중기 서중행소서라는 것을 알았다.
이 밖에 위작 서화는 대필(代筆)을 하는 경우도 많다.학생 선생님의 협력은 선생님의 이름으로, 학생이 그림을 그리고 선생님이 이름을 붙이고, 화가가 할 수 없는 것이 있으면, 요청자의 요청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특정 유형의 그림을 대신 그려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고대 서화 명가들은 대부분 명나라 둥치창, 청나라 진농 등 대필작가가 많다.계공 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동씨의 서예 대필자는 우이(吳易)이고 회화 대필자는 선스충(沈士等) 등 7명이 넘는다.오늘 만난 동씨는 지인 자윈에게 "오랫동안 그림을 그리지 않다가 심자거(사충)의 붓으로 응한 자, 만일 자거가 그림을 그린다면 창가에게 글을 쓰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이 말은 대필 상황을 반영하는 명증이다.진농화에는 나임과 항균대화 외에도 많은 사람이 있다.김 씨는 대필자에게 글씨를 쓸 수 있도록 여백을 두라고 했다.이런 글씨 문장은 사실이고, 화법이 비슷한 다른 스타일의 대작은 반드시 각 집에서 비교 연구해야 누구의 작품인지 확증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