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23. 화. 맑음
오랫동안 벼르던 컨테이너 농막이 설치되었다.
만화리 1농장에는 아무런 시설이 없어 농기구를 둘 수도 없고 쉴 공간도 없고 불편하여 제대로 관리가 안되기에
그동안 고심하던 농막으로서 컨테이너를 설치하게 되었다.
비닐하우스 형식으로 할지, 원두막식으로 할지 고심하다 튼튼한 것으로 하기 위해 컨테이너로 낙점하였고,
기장군청 건축과에 정식으로 가설건축물 신고를 하여 신청비, 면허비, 취득세 등 77,000원을 납부하였다.
앞으로 재산세를 또 내야 하는데 1년에 2만원 내외라고 한다.
처음에는 관리사 허가를 받으려 하였으나 면적이 2,000제곱미터가 안되어 농막만 가능하고
농막으로서 조립식판넬은 안되고 컨테이너만 가능하다고 한다.
농막은 말이 신고이지 사실상 허가 사항이고, 절차와 시간이 소요되고 번거로웠지만 정식으로 허가를 받고 하는 것이 속은 편하리라.
허가 조건은 농사용이어야 하고 주거용으로 쓰면 과태료와 철거명령이 떨어진다며 주의를 준다.
사용기간은 3년이고 1회 연장이 가능하지만 농사용이면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진입도로 사정이 안 좋아 1톤 트럭에 자재를 싣고 가서 현장에서 조립 하기로 하였는데
멀리 김해의 업체를 골라 견적을 받고 3미터*6미터의 규격으로 하는데 부산 업체보다 저렴하고 믿을 만하였다.
새벽 5시에 현장으로 온다기에 부리나케 달려 갔지만 이미 도착하여 자재를 내리고 있다.
사장님과 기사 한 명, 모두 둘이서만 시공을 하는데 손발이 척척 맞아 일사분란하게 진행된다.
외벽은 1.4밀리 컨테이용 철판이며, 바닥은 15밀리 합판으로 하고 장판을 깔게 된다.
보통은 정면에 창문이 2개고 방화문은 하나지만 좌측은 창고용으로 하고, 우측은 휴게공간으로 꾸미기 위해 방화문 2개를 달고 내부에 칸막이를 하게 되었다.
공사비로 30만원이 추가 되었지만 서비스로 전기 콘센트와 전등을 하나씩 더 달게 되었다.
단열을 위해 천장은 5센티, 벽은 3센티의 스티로폼을 부착하는데 더 두껍게 하려 하여도 작업공정상 힘들다고 한다.
남쪽 정면은 큰 창문 하나, 뒷면은 가로 1미터의 창문을 두 개 달았다.
외벽인 철판은 부식 방지를 위해 깨끗이 도색을 한다.
내부는 미장 합판으로 깨끗이 마감을 한다.
칸막이 공사
우측 휴게공간에는 전원 차단기와 환풍기를 설치하였다.
좌측은 농사용 자재 창고인데 나중에 선반을 만들기 위해 남은 각목을 벽에 타카로 고정해 줄 것을 부탁하였다.
미리 각목을 추가로 주문하지 않을 것을 후회도 하고...
겉모습은 완성되었으나 앞으로 해야 할 일이 태산 같다.
우측에 그늘막을 설치하고 주변 정리와 전기 가설, 물탱크 설치와 배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작물 가꾸기.....
첫댓글 만화리에 설치한듯합니다..고생많이 하셨네요..일전에 저는 3~4미터 조립해서 싣고 농장에 들어가는에 죽~~을 고생하고 넣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ㅎㅎ 근데 바닥과 콘테이너 사이 조금 낮은듯합니다... 습기와 공기소통에 불리할듯합니다... 만약 높이 조절하시고 싶으면 승용차 자키로 상당높이 까지는 들어올릴수 있다고합니다...
네..일전에 컨 넣는다고 고생하셨지요?
컨과 바닥을 더 띄우려고 하니
태풍에 흔들릴 우려가 있어 낮게 했습니다
바닥을 더 파서 공간을 확보하고
사각파이프를 옆에 박고 용접하여 날아가지 않도록 할 작정입니다
콘테이너 날아갈정도면 난리가 나는겁니다... 지상3~4십센티정도는 안전한걸로 알고있습니다..ㅎㅎ
축하드립니다....
저도 콘테이너 하나 놓고싶었는데.. 여기 철마는 안된다고 해서...
묵향님, 오랜만입니다. 철마라고 안될리가 없을 것입니다. 기장군청 건축과에 찾아 가시면 될 것입니다.
축하드립니다. 아주 유용하게 쓰일겁니다... 즐거운 주말농사되시기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만화리에 또 다른 곳에 비닐하우스 농막이 있기에 많이는 사용되지 않을 것 같아 아쉽기도 합니다.
두 곳을 왕래하려니 좀 고되기도 합니다.
금정구 남산동에 개발제한구역 땅에도 농막용 컨테이너를 설치할수 있나요? 땅은 답(실제 전)으로 1,500평인데요. 가능하다면 절차를 알고 싶네요. 금정구청 어디를 찾아가야 하는지 등??
철마쪽 살펴보시면 답이 있을듯합니다.....
1,500평이면 관리사도 가능합니다.(606평 이상). 관리사는 주거도 가능하기에 농막보다는 관리사가 더 좋다고 봅니다만 조건이 좀더 까다로울 것입니다. 수확이 가능한 과수가 있어야 하고, 진입도로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구청 건축과로 가시면 될 것입니다.
컨테이너 가격은 얼마나 하나요
답이 늦었네요. 길이 협소하여 완성품을 가져 가지 못하고 현장조립이기에 50만원 정도 더 들었습니다.
칸막이와 방화문을 하나 더 다는 관계로 310만원 주었습니다. 일반형은 280인데 다른 곳보다 저렴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