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원 지선이 폐지되고
테미고개가 지하화된 것이 변경사항입니다.
꼭 필요한 노선은 대전역과 대전버스터미널을 곧바로 잇는 노선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노선이 나중에라도 꼭 추가되면 좋겠네요.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 시민공청회 개최
- 시민에게 36.6㎞의 완전한 도시철도 순환망 공개 -
□ 대전시가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의 본격 추진을 위해 3일 오후 3시 시청 대강당에서 시민공청회를 열고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ㅇ 대전시는 2016년 9월 충청권 광역철도와 교통 수요 중복문제가 발생한 가수원4가~서대전역(2구간/5㎞)을 제외하고, 1구간 32.4㎞에 대해 시민 공청회를 개최했었다.
ㅇ 하지만 지난 1월, 2구간을 포함해 예타 면제사업으로 확정됨에 따라, 전체노선 36.6㎞를 대상으로 시민공청회를 다시 실시한다.
□ 이번 공청회 기본계획변경 안에 따르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1구간(서대전역~정부청사~가수원4가) 32.4㎞ 대비 4.2㎞가 늘어난 36.6㎞의 완전한 순환선으로 건설되며, 순환선으로 노선 조정 과정에서 당초 계획됐던 가수원4가~가수원역 0.8㎞ 구간이 계획에서 제외된다.
ㅇ 또한 트램의 안정적 운행을 위해 테미고개 1.06㎞ 및 서대전육교 0.65㎞ 구간 지하화 계획도 함께 포함된다.
ㅇ 이에 따라, 트램 사업은 당초 1구간 사업비 5,723억 원 대비 2,320억 원 증가한 8,043억 원 규모로 추진된다.
□ 이날 공청회는 주제발표, 전문가 토론 및 시민 의견 청취 순서로 진행된다.
ㅇ 주제발표에서는 도시철도 2호선 전체구간인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역~진잠4가~서대전역(36.6㎞/정거장35곳/8,043억 원)에 대한 기본계획변경 개요, 교통 현황 및 여건 분석, 2호선 차량시스템, 트램 건설 및 운영 계획,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이 공개될 예정이다.
□ 대전시는 공청회에서 제시된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대전시의회 의견을 듣고, 오는 6월 안으로 기본계획변경(안)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 대전시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2호선(트램) 기본계획변경(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준비한 계획안대로 중앙정부와 협의가 마무리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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